5904
2024-08-30 15:17:53
7/5
저거 거짓부렁인게, 저렇게 말했으면 메신저 자체가 진짜 안전해야하는데
감청 방지 암호기술이 적용된 "비밀 채팅"은 1:1에서만 되는데다가, 별도로 옵션을 켜야만 작동하고 안켜먼 서버에 대화 내용 다 저장됩니다.
단톡방은 감청 방지기술이 아예 사용 불가라서 단톡방은 감청도 가능하고, 쟤네 서버에도 대화 내용이 저장됩니다.
사실상 카카오톡이랑 보안 수준이 똑같은데, 단지 수사 협조만 안하면서 우리는 안전하다 그러는 거에요.
라인은 사용자가 비밀채팅 활성화 하면 단톡방도 감청 방지 적용되고
와츠앱이나 아이메시지는 그냥 디폴트로 1:1, 단톡방 모두 감청방지 적용되고 서버에도 대화 내용은 안남습니다.
그리고 사전검열이야 당연히 하면 안되는거지만, 사후 조사에 대한 협조도 안하는건 그냥 악질이에요.
몇명이서 모텔방에 모여서 모의해서 테러사건을 일으켰으면, 그 모텔방에 누구누구가 모였었는지 조사에 협조하는 건 당연한겁니다.
근데 모텔주인이 누가 숙박했는지는 개인정보라 알려줄수 없다 그러면, 모텔주인이 공범취급 받게 되는게 당연하죠.
위에 감청방지 암호화 적용된 다른 메신저들도, 대화 내용이야 감청방지 처리되어서 못알려주지만
영장이 있으면 누구누구가 언제 대화를 했다는, 전화로 치면 통화기록은 협조하거든요.
아무튼 정작 앱은 암호화도 제대로 지원안하면서, 법률 피난처에서 공권력 ㅈ까라만 시전하는 무정부주의자일 뿐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