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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치 깔끔하게주기 팁 + 내구력,결정력에대한 간단한 고찰
게시물ID : humorbest_100305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동물도착증
추천 : 20
조회수 : 2574회
댓글수 : 9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5/01/15 15:01:09
원본글 작성시간 : 2015/01/14 17:29:32
이 글의 목적은
이미 실능을 열심히 계산해서 뽑으시는 분들도 많을것이고
메이저들은 강의들이 잘나와있으니 그것만 보고 뽑으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잘 연구되지 않았거나 색다른전술을 쓰고싶은 포켓몬 중수 여러분들께 드리는 간단한 팁입니다.
(저도 고수는 아니지만...)


실능 계산법(결과에서 소수점은 버립니다.)

hp
[{(종족값 * 2) + 개체값 + (노력치/4)} * LV/100] + 10 + LV


나머지
([{(종족값 * 2) + 개체값 + (노력치/4)} * LV/100 + 5]소수점 버림) * 성격


위 계산에서 중요한점은 결과에서 소수점은 버린다입니다.
50렙 기준으로 개체값이 홀수면 4+8n 짝수면 8n을 주는게 버려지는 소수점없이 깔끔하게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스위퍼들은 공/스핏 252씩 주고 체력에4주면 깔끔하게 끝나지만
막이나 딜탱 잠재파워를 쓰는 특수어태커들은 조금 생각해 줘야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50렙 잠불님피아의 경우
종족값은
h/a/b/c/d/s = 95 / 65 / 65 / 110 / 130 /60
성격은 무보정으로 가정하고
개체는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v/z/v/u/v/u로 하겠습니다

이경우 특공에 252를 준다면
{(110 * 2) + 30 + (252/4)}/2 + 5
= 161.5
0.5가 낭비 됩니다 = 노력치4를 버리셨습니다.
특공에 248을 주셔도 실능은 161로 같습니다.



이번엔 막이의 경우를 블래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종족값은
h/a/b/c/d/s = 95 / 65 / 110 / 60 / 130 / 65
성격은 무보정 개체는 6v로 가정하겠습니다.
노력치를 대충 h252/b100/d158을 줬다면
hp
{{(95 * 2) + 31 + (252/4)}/2 + 60
=202

방어
{(110 * 2) + 31 + (100/4)}/2 + 5
=143

특방
{(130 * 2) + 31 + (158/4)}/2 + 5
=170.25

로 노력치 낭비없이 깔끔하게 들어갑니다.(0.25는 원래 버려지는 노력치 2입니다)



여기서 내구력과 결정력을 생각해보겠습니다.
보통은 hp*방어/0.411을 쓰는데
여기서 0.411은 중난수를 사용하는겁니다.

이걸 이해하려면 데미지구하는법을 알아야하는데
포켓몬 위키에 의하면 4세대 이후에는
데미지 = (((((((레벨 × 2 ÷ 5) + 2) × 위력 × 공격 ÷ 50) ÷ 방어) × Mod1) + 2) × [[급소]] × Mod2 ×  랜덤수 ÷ 100) × 자속보정 × 타입상성1 × 타입상성2 × Mod3
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건(세대가 바뀌면서 변한게 있습니다(자폭보정등))
http://ko.pokemon.wikia.com/wiki/%EB%8D%B0%EB%AF%B8%EC%A7%80
일단 간략화 해보겠습니다.
레벨은 보통 50일꺼고 mod들은 특성이나 도구나 장막이나 날씨등 보정으로 일단 넘겨두겠습니다.
급소도 생략하고 타입상성도 그때그때 다르고 보정을 좀 걸러내면

[{(22 * 위력 * 공격/50)/방어 + 2} * 난수] * 자속보정 = 데미지
깔끔해 졌네요.
참고로 여기서 각각의 가로를 삐져나간 소수점은 바로바로 버립니다.
난수는 0.85~1중 하나 1이 나올 확률은 2.56%
0.1의 자리랑 0.01의 자리를 더했을 때 (0.90은 9+0으로 합이 9 홀수)
홀수라면 5.13% 짝수라면 7.69%로 걸립니다.



결정력과 내구력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공격 풀보정 한카리아스 역린을 물리내구 풀보정 블래키로 막는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한카리아스 공격 풀보정(고집 v 252)은 200 역린 위력은 120
블래키 방어 풀보정은 178 체력은 202
[{(22*120*200/50)/178 + 2 } * 난수] * 1.5(자속)
= (61 * 난수) * 1.5
난수가 1이 뜬다면 91.5로
블래키가 데미지 91을 받습니다.
블래키의 체력은 202로 확정 3타가 납니다.
난수가 만약 0.85가 나오면 76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경우  블래키는 깔끔하게 3타까지 막지만
만약 체력보정이 덜되서 182의 체력이라면 초고난수 2타가 납니다(확률 1%미만)



이렇게 특별히 생각해두는 메이저랑 붙을 때를 위에식에 대입해서 계산하시는게 제일 정확합니다만
좀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나온게 결정력과 내구력
[{(22 * 위력 * 공격/50)/방어 + 2} * 난수] * 자속 = 데미지
를 변형해서 hp를 집어넣기위해 데미지/체력 = 데미지%로 생각하겠습니다.

그럼 데미지 = 데미지% * 체력
[{(22 * 위력 * 공격/50)/방어 + 2} * 난수] * 자속 = 데미지% * 체력

소수점을 생략하는부분은 생각하지 않고 +2도 생략해둡니다.
(22 * 위력 * 공격/50)/방어 * 난수 * 자속 = 데미지% * 체력

우리가 흔히 쓰는 식의 난수는 중간값인 0.935을 쓴것임으로
(22 * 위력 * 공격/50)/방어 * 0.935 * 자속 = 데미지% * 체력

숫자를 몰아두면
(위력 * 공격 * 자속) / (방어 * 체력) * 22 * 0.935 /50 = 데미지%

숫자를 계산해서 내구력식에 넣으면
(위력 * 공격 * 자속) / (방어 * 체력 /0.4114) =데미지%
이렇게해서 결정력과 내구력이 나왔습니다. 0.4114에서 끝자리는 작은 수이니 버리고
결정력 = 위력 * 공격 * 보정
내구력 = 체력 * 방어 /0.411


계산과정을 보시면 소수점을 죄다 빼버리고 중간에 +2도 빠져서 위력이 큰기술이라면 오차가 상당히 납니다.
그리고 결정력과 내구력 차이가 미미하다면 잡았다고생각했거나 살았다라고 생각햇을 때 난수 때문에 반대상황이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거기다 난수범위 밖에 상황도 종종 나오는데 원래식에서 소수점을 미친듯이 버리는게 싸그리 생략되서 그렇습니다.
예를들면 내열특성의 경우 불타입 데미지를 절반으로 받는 효과인데 
계산식에서 위력에 바로 보정이 들어갑니다.
반면 필터특성은 약점타입의 데미지를 0.75로 깍아서받는 특성인데 mod3에 위치하는 보정입니다.
그래서 내열특성으로 줄어들 위력은 상황에 따라선 앞으로 나올 식에서 소수점을 줄줄히 따낼 수도 있지만
필터의 경우는 마지막 나온식에 관여해서 소수점은 1번만 까입니다.
오차가 큰 숫자는 아니지만 이게 미묘하게 영향이 있어서
단순히 위력이 1.5배인 기술을 쓰는것보다 자속보정을 받는 기술이 데미지 폭이 미묘하게 넓습니다.
간단하게 다른보정 없이 공격측 공격100 방어측 방어100으로
위력90기술과 위력60 * 자속보정기술로 계산해보겠습니다.
결정력으로 나온값은 당연히 9000으로 같습니다.
그럼 계산해보겠습니다.

위력 90
[{(22 * 90 * 100/50)/100 + 2} * 난수] * 1
= [{(3960)/100 + 2} * 난수] *1
= [{41.6}*난수]*1
난수 1일때 41.6 (데미지 41)
난수 0.85일때 34.85 (데미지 34)

위력60*자속
[{(22 * 60 * 100/50)/100 + 2} * 난수] * 1.5
=[{(2640)/100 + 2} * 난수] * 1.5
=[{28.4} * 난수] * 1.5
=[28 * 난수] * 1.5
난수 1일때 42 (데미지 42)
난수 0.85일때 34.5 (데미지 34)

결정력이 고작 9천인데도 데미지차이가 보입니다.


이번엔 아까 썻던 공격풀보정 한카의 역린과 방어 풀보정인데 체력이 182인 블래키를
결정력과 내구력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한카 36000
블래키 78822
절대 2타에는 안끝날꺼같네요.
(방어 * 체력)/(22 * 0.935 /50)에서 난수를 1로 바꿔서 보겠습니다. 그럼 0.44
초고난수2타 블래키 물리내구는 73627
한카 역린2타 결정력은 72000로 2타로는 급소가 터지지 않는이상 절대 못쓰러뜨리는데....
실전은 1%미만 확률로 2타가 납니다


결정력과 내구력은 편리하지만 정밀도가 떨어집니다.
노력치를 주는 팁에다가 이 글을 줄줄이 써내린 이유가 이건데
어태커의 경우는 공격에 몰빵하는게 정석이지만 
막이의 경우는 물리내구와 특수내구를 동시에 챙겨야하는경우가 있고
딜탱도 공격과 방어에 나눠줘야하기 때문에 노력치를 잘 계산해서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진짜 변태같이하려면 방어에 의해 깎겨나가는 소숫점을 이용해 
아슬아슬하게 특정 상대한테 확정 3타나 초고난수 2타로 만들고
나머지 노력치를 알뜰하게 공격에 준다던가 할 수도 있고
특정상대를 아슬아슬하게 확정2타로 컷하는선에서 공격을 그만주고 방어에 몰아줘야 할 수도 있는데
결정력과 내구력을 이용해서도 가능은하지만 오차 때문에 세밀하게할때는 어긋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더
어떤경우에는 성격으로 나오는 소숫점 때문에 성격바꿔가면 노력치를 계산하다보면
내구력은 같은데 공격이 높다던가 한경우도 있으니 많이 고민하세요
(당연하지만 1의자리가 0이면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라프라스 50렙 6v로 일정한 물리내구를 준상태에서 특수내구도 챙길때
대담 h252 b132 d126으로 줬다면
237 / 128 / 131
차분 h252 b222 d36
237 / 128 / 132
특방1 이득

정리하면 노력치를 정말 칼같이 주고 싶다면
키우려는 포켓몬의 실능범위를 생각하고
원하는 상대들과 시뮬레이터해보고
그 상대를 아슬아슬하게 막거나 컷하는 선에서 
노력치낭비없이 준다

노력치를 편리하게 주면서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결정력과 내구력으로 계산하면서
개체값에 따른 노력치4를 실종되지 않게 투자한다. 


정말 마이너하고 사람들이 안쓰는 포켓몬을 굴리려면 정말 타이트하게 개체를 만들어야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적어봤습니다.
좋은강의가 없다면 위키의 정보력과 당신의 포덕력으로 커버하세요.
그리고 강의가 너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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