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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설계자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작업할까?
게시물ID : sisa_100470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삭은곰
추천 : 17/4
조회수 : 538회
댓글수 : 23개
등록시간 : 2017/12/20 00:56:54
음....한편으론 이런 생각도 들어요.  

1. 군게나 과게 의게쪽 분들께 무례한 언행을 한 부분. 
2. 논란 및 분쟁발생 -> 감정의 골이 깊어짐. 
3. 악감정이 충만할때 그 점을이용하는 '진짜 세력' 등판 
4. 이들이 불길에 기름을 계속적으로 부어줌. 
5. 유저끼리 계속 싸움. -> 진력이 난 유져는 탈퇴 
6. 커뮤니티의 정보생산력 약화되며 조금씩 쪼그라듦. 

 <1과 2>는 순전히 유져들 끼리의 논란이었으나 
이들간의 감정의 간극 사이를 진짜세력이 침투, 
3 부터는 큰 힘 들이지 않고 손쉽게 특정커뮤니티의 
생산력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얻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세력이 있다면 1번 과정부터 설계하진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 얘네들이 이런일로 싸우네?' 라는 점을 캐치해서
해당 정책 찬성측 및 반대측 양측 모두에게 요원 심어놓고
불꺼지지 않도록 하는 방식을 쓸 것 같습니다.

어쩌면 서로간의 감정의 골이 만들어지도록 1번 부터
계속 작업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
근데, 유져들의 논란발생시 이에 편승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

더 나아가 이런 작업의 부수적인 효과로는 
문통이나 민주당쪽 정책을 지지하신다거나
그쪽의 대의명분을 지지하시는 (예를들면 적폐청산 같은)
군게, 시게, 과게, 의게쪽 분들이 분명히 계실텐데
이런 <악감정 저축>작업을 통해 그 분들께서  
'더러워서 지지 안할란다.'라고 해주신다면
설계자 입장에서는 완전 졸라 땡큐일 것 같습니다.

끝으로
이 글은 선량한 오유유저분을 저격하는 것이 결코 아니며 
<나 라면 이렇게 이 사이트의 영향력을 떨어뜨리겠다.> 라는 
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기분상하신 유져분이 계시면 사과드리겠습니다.

사족> 
운영자 직권으로 부당하게 정지먹은 분들이 계신 듯 한데
현재 감정이 상할대로 상하신 분들이 계신 마당에
운영자분께서 실수든 오판이든 고의적인 잘못이든 간에
등판하실 때는 된 것 같습니다.

잘못을 하셨으면 깨끗하게 사과하시고
잘못이 없다면 이러이러한 근거로 난 잘못이 없다 
라고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사족2>
대화를 하실땐 예의를 지켜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제 글이나 댓글 뒤져보시면 저도 싸가지 없게
얘기한 것이 나올 수 있을거에요.
저부터 바뀌어야 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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