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를 들면 기어 3 단의 속도로 가고 있다가 갑자기 사람이 튀어 나온다거나 이럴때를 가정할 때 급브레이크를 밟아야 하잖아요 . 그럴때는 순간적이라 기어를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기가 어려울텐데 기어 삼단을 놓고 브레이크를 밟아 속력이 0이 된다면 어떻게 되나요 ?? 1-1) 혹시 속력이 0 이 되기 전에 덜덜덜 덜컹 하며 시동이 꺼지나요 ? 그러면 그 상황에서 시동이 꺼진 차에는 방향 조작과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지 궁금합니다
2) 운전면허 시험 연습할때 언덕에서 정차햇을시 시동이 꺼져서 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언덕 상태에서 잠시 정차후 신호가 바뀐뒤 출발한다고 가정했을때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클러치를 밟아 1단으로 놓고 반클러치하며 브레이크에서 발을 땐뒤 악셀를 왕 ~ 밟아 속도를 붙인후 뒤로 밀리니까 순간적으로 다시 클러치를 밟아 2 단을 놓고 반클러치와 악셀을 동시에 밟는 방법으로 가야하는 건가요??
2-1) 평탄한 길에서 정지후 출발할때 1 단으로 넣어 출발하지 않고 2 단으로 바로 놓은 뒤 출발 해도 시동이 꺼지지 않나요 ?
2-2) 마찬가지로 경사가 있는 언덕에서 2 단을 바로 넣고 가도 시동이 꺼지지 않으며 뒤로 밀리지 않고 올라갈 수 있는건가요 ??
3) 보통 교차로에서 정지 하려고 할때 3단의 속력을 가지고 주행 중이라고 가정한다면 멈출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되기 전에 클러치 밟은 후 미리 중립으로 바꿔놓고 브레이크로 속력을 서서히 줄이는게 정석인 거죠 ?
3-1)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때 2 단기어에 놓고 돌아도 별 무리 없이 도나요 ??
4) 그외에 수동 운전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선생님만의 노하우나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ㅎ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모름지기 운전은 직접 해봐야 감을 알고 느는걸 알지만 그래도 머리속에 인지하고 연습하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렇게 질문드려요 . 1 종 수동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 !!
1) 차량을 운전할 때 움직이기 위해 악셀, 멈추기 위해 브레이크, 조향을 위해 휠을 돌리는 게 당연한 것처럼, 멈추기 직전에 클러치 밟고 기어 중립 놓는게 수동차량에선 당연한겁니다. 3단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속력이 0이 되면 시동 꺼지겠죠
2) 1단 기어로 못올라가는 오르막에서 2단으로 쉬프트업하면 더더욱 뒤로 밀리게 됩니다 2-1) 힘이 좋은 차량(디젤엔진, 추레라 등)은 2단으로도 출발합니다. 일반승용은 그냥 1단 출발이 정석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2-2) 위와 마찬가지로 힘만 좋다면야...
3) 중립으로 기어를 빼고 차량이 움직이는 것은 탄력주행입니다. 이 때 브레이크만으로 제동을 한다는 것은 엔진브레이크를 쓰지 않는다는 뜻이고, 제동거리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와 브레이크 자체의 성능까지 저하가 되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본문의 3단의 속도라면 (일반적으로 2000~3000rpm 정도) 굳이 엔진브레이크까지 사용할 정도는 아닙니다. 3-1) 네
1. 장내기능 ‘돌발’처럼 클러치, 브레이크 동시에 밟아요 1-1꺼져요, 핸들, 브레이크 먹지만 뻑뻑하고 잘 안돼요 2.상용디젤기준으로 왕~! 까진 아니고 부웅~ 까지 쓰고 2단 들어가면 반클 안써도 돼요. 2-1 상용디젤가능. 2-2 가능하나 비추. 3. 다운쉬프트 하면서 정차가 정석이지만 대부분 타력주행하면서 감속하죠. 3-1 텅빈교차로면 가능. 케바케임 4. 많이 하시면 됩니당 질문하신것들이 전부 상황에 따라 다른것 들이라 정해진 답은 없어용. 운전계획이 있으시다면 꼭 유료주행연수 받으시면 좋을것 같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