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틀릴 기회의 중요성
게시물ID : humorbest_101909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aiidyn
추천 : 78
조회수 : 4726회
댓글수 : 5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5/02/14 22:17:00
원본글 작성시간 : 2015/02/13 10:15:34
딸과 미로찾기 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놀이는 똑같은 미로 2장이 한세트인 같은 미로를 두번 반복하는 것이지요.
 
딸은 첫번째 미로의 첫번째 장을 딴데를 한참 돌다가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그 같은 미로를 두번째 하니까 이번에는 거의 한번에 목적지에 도착하더군요.
속으로 기특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두번째 미로의 첫번째 장을 딸은 용캐도 딴데를 별로 안헤매이고도 거의 한번에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그 두번째 미로를 반복하였습니다.
예상컨데 이번 미로찾기는 분명 한번에 갈테니까 관건은 얼마나 빨리가느냐이지 얼마나 덜 삽질을 하느냐는 아니겠거니 하고 있엇죠.
그런데 뜻밖에도 같은 미로를, 그것도 바로전에 거의 한번에 통과한 미로를 두번째 하는 것인데,
딸은 이번 미로찾기에서 첫번째 장의 첫번째 미로를 할때 만큼이나 한참을 헤매었습니다.
몇 세트를 더 해보았는데 편차는 있지만 대략 이런 패턴이네요..
아동교육 연구주제로 삼아도 될듯..
 
생각하건데 요행같은 운빨이 작용하지 않은 미로찾기의 진짜 실력은 그 미로에서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느냐에 달려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미로를 안정적으로 빨리 찾게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틀릴 기회가 많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것은 단지 미로찾기에만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을 학습하는데 있어 정해진 답에서 틀린 행동을 하면 제재하고 그 답으로 유도하는것보다는
그런 틀린 행동들을 충분히 하게해서 스스로 그것을 피하게끔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훈련방법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대상을 좀더 완전히 이해할수 있으며
어쩌면 그러다가 정해진 답을 넘어서는 또다른 새로운 훌륭한 방법을 찾아낼지도 모르겠네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