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9혁명이란? - 1960년 4월 19일에 절정을 이룬 한국 학생의 일련의 반부정-반정부 항쟁을 뜻한다. - 학생들이 중심세력이 되어 일으킨 민주주의 혁명이라고도 한다.
■ 왜 일어나게 되었는가? - 간접적 원인 ①이승만의 지나친 정권욕과 독재성 ②자유당의 부패정치(비리)에 대한 국민들의 불평불만 - 직접적 원인 자유당 정권이 국민들의 지지를 분석결과, 논리적인 선거를 통해서는승산이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
■ 결과 - 이승만의 독재정권이 붕괴되었으며, 의원내각제의 새헌법이 통과되어 형식적인 국가원수인 대통령에는 윤보선이 되었다.
■ 의의 ① 한국 국민의 민주의식의 발전을 의미하며 민주주의 토착화를 위한 불가피한 진통과 자기투쟁을의미한 것이라 볼수 있다. ② 4.19혁명은 공권력의 횡포에 대한 국민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주권재민의 민주주의 원리를 그대로 입증하였다. ③ 20세기 후반 전세계적으로 일기 시작한 이른바 ‘스튜던트 파워’의 한국적 표현의 하나로 볼 수 있다. ④ 4.19혁명의 민주이념은 그 후의 정권담당세력의 무능과 경제, 사회적 기반의 취약성으로 미완의 상태로 좌절되었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귀중한 각성과 교훈을 안겨준 계기가 되었다.
■ 전개과정 대구 2·28 학생의거 → 3·15 부정선거 → 마산 3·15 의거 → 4.18 고대생피습사건 → 4·19혁명 → 대학교수단의 시국선언과 전국민의 궐기(4월 25일) → 이승만 대통령 하야 및 자유당 정권 종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