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office 사건과 3.1절을 앞두고 "겐세이" 발언을 한 이 모 국회의원에 대한 학력위조 의혹이 있어서 조사를 좀 해보았습니다.
제가 법을 잘 몰라서, 실명발언을 해도 되는지 몰라서 이 ㅁㅁ 라고 적었습니다.
1. 박사과정을 진행한 학교 이름에 문제가 있다.
2. 박사과정을 졸업한것 같지 않다. 그렇다면 박사과정 수료 라고 적어야 한다.
3. 학사와 석사를 어디서 했는지 명확하지 않다.
1. 프로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 학사, 건국대 행정학 석사, 클레어몬트대학 대학원 행정학 박사라고 나옵니다.
일단 네이X 와 다X에 나온 프로필은 수정이 필요한듯 보입니다.
다ㅇ
어떤분들이 예전 1980년대에는 있을 수도 있지 않느냐고 하는데, 거의 불가능 합니다. 애초에 클레어몬트맥켄나 대학교는 liberal arts 로 유명한 사립대학교 이기 때문입니다.
즉 석사 및 박사과정과 같이 연구를 하는 목적의 학교가 아닙니다. 대학원 과정을 오픈했다가, 반응이 안좋아서 다시 닫는 그런 레벨의 학교가 아닙니다.
애초에 성격이 다른 학교입니다. 랭킹의 문제가 아니라.
여기서 문제는, 이 학교를 한국어로 어떻게 명명 해야 하는지 입니다. 클레어몬트 그레쥬에이트 유니버시티 = 클레어몬트 대학원 대학? 제가 영문과가 아니라 모르겠지만, 클레어몬트대학 대학원은 절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고려대학교 대학원은 고려대학교의 대학원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네이X나 다X에 올라온 프로필은 거짓이며 수정을 해야합니다.
2.
그렇다면, 클레어몬트대학원(이렇게 부르겠습니다) 에서의 박사과정을 살펴봅시다.
https://www.cgu.edu/academics/program/political-science/클레어몬트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를 했다고 했으니, 여기 링크대로 Politics & Government 학부의 Public Policy Ph.D 에서 박사과정을 진행했을 것 입니다. 박사과정은 이것 밖에 없거든요. 보면 72학점을 들어야하고 보통 5년정도 걸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박사 논문이 없습니다. 1983~1986년도에 박사과정을 진행했다고 나오는데요, 미국은 1970년대 논문도 전자적으로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미국은 9월 말에 학기가 시작합니다. 1983년 9월부터 1986년 6월까지 진행해서 졸업을 했다는게 상식적으로 말이 안됩니다. 미국에서 살았던 사람도 아니고, 한국에서 평생을 산 이전 세대 사람이.
3.
여러가지 찾아보니 클레어몬트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진행했다고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그럼 박사과정을 4년만에 마친게 말이 될수도 있습니다. 보통 석사과정 때 들은 학점을 인정해주 거든요.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교육학 학사를 했다고 나옵니다. 건국대학교에서 석사를 했다고 나오고.
정리하자면,
1. 박사과정을 진행한 학교 이름에 문제가 있다.
2. 박사과정을 졸업한것 같지 않다. 그렇다면 박사과정 수료 라고 적어야 한다.
3. 학사와 석사를 어디서 했는지 명확하지 않다.
만약 이 문제가 커지면 저라면 이렇게 답할 겁니다.
건국대학교 석사과정으로 입학해서 미국 클레어몬트 대학원으로 석사과정을 옮겼고, 박사과정을 하고 한국으로 왔다. 그 때 졸업논문을 올리는걸 깜빡해서 온라인에 없지만 학교측에서 보관하고 있다.
요즘 한국 대학교는 박사졸업하고 연구도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을 교수로 채용하나봅니다. 1993년 부터 교수로 채용 되었다고 하는데, 7년 동안 얼마나
대단한 활동을 하였길래 교수로 임용이 된 건지.
여러가지 정황을 보면, 건국대학교 교수로 채용이 된것이 참 신기합니다. 물론 그당시에 미국에서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온 사람이 적어서 일 수 도 있지만요.
어떻게 교수가 되었고, 국회의원이 되었는지도 참 궁금합니다.
%% 중요한 것은, 프로필 수정을 요청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그런데 한국어로 어떻게 읽어야 할지는 의문입니다.
제일 좋은건 '국회의원 이 ㅁㅁ 학력위조 ' 이렇게 이슈화 되어서 공식적인 입장을 듣는게 제일 입니다.
몇 자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