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 연봉 2800~3000 버는 회사 다닌지 1년차입니다. 인생 첫 차를 사려는데 회사 동료들은 할부로 중고차를 추천해주고 부모님은 할부 할꺼면 새차를 사라십니다 일단 부모님은 아버지가 대우자동차 엔진부에서 정년퇴직하셨고 어머니는 쉐보레 영업직에서 과장까지 지내시고 퇴사하셨는데 당시 어머니와 친하셨던 동기분들이 현재는 임원급이라고만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왕이면 쉐보레 차를 할부로 사려는데 제 신용등급은 4등급입니다. 그래서 2천 초반정도 대출 가능합니다. 1) 보험료와 한달 유류비 생각했을 때 월 할부금을 30정도 예상하고 차를 보려는데 승용차vsSUV 중 뭐가 좋을까요? (대출기간은 5년 생각합니다)
2) 할부로 살 때 중고차와 새차의 차이점은 뭐가 있을까요?
3) 첫 보험가입인데 어머니께서 지인 통해서 최대한 싸게 해주신다는데 보통 첫 운전자보험 어느정도 들까요?
1. 미혼에 사람 태울일이 거의 없다. -> 세단. 기혼에 사람 태울일이 잦다. -> SUV. 1-1. 1년에 운행이 2만km 이상 -> 디젤. 2만km 미만 -> 가솔린. 2. 할부이자는 비슷함.(은행끼고) 3. 지인 통해서 싸도 한계가 있음. 아버지나 어머님 운전자 보험 있으시면 부모님 밑으로 보험 가입하는게 제일 쌈. (나중에 보험 경력 인정됨)
저라면 말이죠 신차 - 부모님버프를 통하여 말리부1.35 LT등급으로 이것저것 할인받아 2500선에 맞추고+보험 및 각종 세금 및 인세를 모아둔돈+할부로 처리 중고차 - 중형급 Lpi 차량 무사고 및 8만키로 이하 차량 1000만이하 (모아둔돈이 있다면 일시불 없다면 대출쪼금?)
개인적으로 제가 28살에 글쓴이 상황이었다면 중고차로 가거나 그냥 2년정도 BMW로 뚜벅이 하고 적금넣어서 신차살꺼같습니다.
이런 류의 궁금증에 왕도가 있다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사지않고 집을 산다 이고 여러 이유로 차를 사야 한다면 중고차를 사는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차를 산다면 경차-준중형 내에서 형편 맞춰 사셔야겠지요뭐;; 차 살 때 지인찬스가 어느 범위까지 가능한진 모르겠는데 많이 싸면 살만 하겠죠뭐 그리고 보험의 경우 무조건 다이렉트가 싸지 않나요? 설계사 경유하면 아무리 싸도 다이렉트보다 비싼거 아닌가요? 그리고 쉐보레는 준중형 아래로는 트렉스 크루즈(아직 팔긴 하나요...? 비싸다고 들음) 스팤 말고 뭐가 있는진 모르겠는데 글쓴이분 형편이 쉐보레 말고 딴거 사시면 안되긴 할듯ㅋㅋㅋㅋ
뭐 차는 본인 사고 싶은거 사야죠. 한두푼 하는것도 아니고... 남 생각들어봐야 결정에 별 도움 안되요. 세단이냐 SUV냐도 걍 내가 좋은거로 해야 후회를 덜하죠. 신차사면 비싸지만 잘못 사는 리스크가 적고 중고차 좀 돈이 덜들지만 잘못 살 리스크가 커진다 는 정도... 보험은 걍 인터넷 다이렉트로 드세요. 그게 잴 쌈. 운전자보험은 하나 들어두시길 추천. 인터넷 다이렉트는 2만원 이내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