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아름다운 애니 뭐 미국풍 애니 등등 쉽게 쉽게 생각하는데
애니메이션이야말로 초 고강도 초 노동집약적 산업이고 거기다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야되는게 바로 애니입니다
거기다 인재양성도 영화산업보다도 더한 시간과 돈과 노력을 들여야합니다
근대 한국은 그걸 무려 30년이상 지탱해왔습니다 세계3위의 애니로 돈버는 나라 무려 미국 일본 다음이 바로 한국이라는것입니다 ]
4위가 독일입니다
문제는 뭐냐 정부고 뭐고 아무도 제대로 지원해주지 않았다는거죠 결정타 먹은거 뭐 1980년대 중엽부터 정부의 대탄압으로 완전히 소멸직전에
1990년대 들어서면서 일본애니의 막차를 타면서 급작스럽게 성장하는것입니다
여튼 중요한거 가장 뼈대인 애니메이터들은 충분히 일류급으로 갖추고 있고 cg든 뭐든 다 할 기본기는 갖추어져있습니다
문제는 감독과 작품을 애니로 옮겨주는 중간다리역할을 하는 애니메이터들이 부족하다는것입니다 아니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이게 아주아주 중요한데 그게 없다는거에요
애니로 만들 작품은 솔직히 넘치고 넘쳐요 웹툰쪽에서도 그렇고 옛날작품들 뒤져보면 넘쳐요 문제는 이걸 소화해낼 감독이 없고
거기다 원화를 애니로 옮겨주는 역할을 원화 애니메이터들이 없다는거에요
나머지는 영화쪽에서 땡겨오면 되는데 거기다 이게 워낙 돈이 많이 들어가니까 쉽지않다는거에요
거기다 한국애니메이션이 겨우겨우 꽃을 피우기 직전에는 무려 에스카플로네보시면 한국인력이 단순 애니메이터가 아니라 핵심작업까지 죄다참여해서
혼을 불태운 적도 있고 여러애니메이션이 제작대기 타고있었는데
원더플데이즈가 거하게~~ 말아먹고 다 엎어졌어요 그뒤로 암흑기시작이어서요
이제겨우 한국은 자본축적기에 돌입했어요 애기들 유아용 애니만들면서 돈을 모으고 있는거에요 뽀통령이 성공하면 할수록 다른 아동용 애니가 성공할수록 그 기술력과 노하우 그리고 돈이 성인애니로 이어지고 청소년 애니로 이어지는거에요
거기다 덤으로 기회가 온게 일본애니메이션이 점점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는거에요 미국은 이제 다시 부활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여튼 한국애니 무시하지마세요 솔직히 캐릭터가 일본풍이 아니라서 그렇지 한국도 어마어마한 실력자들이 넘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