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거의 cg 작업으로 넘어가고있지만 그렇다고 셀을 포기한거 아니에요 중요한거 에니메이터들은 키우기 힘들다는거에요
이게 아무리 하청이라해도 실력이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라는거에요
그 차이를 애기하면
1990년대 당시 한국애니메이션은 2급 에니메이터들로 만들어서요 일본에서 하청받아 움직이는것은 일급에니메이터들이고요
한번 비교해보세요 그래서 한국애니메이션랑 일본애니메이션랑 극단적 차이가 나는 이유가 그거였어요
1990년대 일본애니의 진짜 황금기일때 한국애니메이터들이 없었다면 그거 불가능하다고 생각할정도로 한국애니메이터들의 이름이 일본애니마다 도배되었다는거에요 지금도 그 현상이 있고요
게다가 진짜 아까웠던게 바로 에스카플로네 이거 거의 반반이어서요 총감독을 제외한 나머지 스텝의 절반이 한국인이라는거에요 그만큼 실력이 성장했는데
일본놈들이 실수한게 중국에 하청을 대면서 2000년대 초엽의 작붕사태가 일어나는거에요 거기다 대한민국의 하청회사들이 사라지고 나서는 뭐
완전히 작붕의 시대로 돌아간거죠 근대 다시 한국과 손잡으면서 서서히 줄어들어가는 모습이 보이고요 거기다 imf터지고 여튼 애니쪽 지원이 시원찮으니 제대로 싹도 못피워는거죠 ㅠㅠ
여튼 하청이라고 해서 단순하청이라고 생각하는 절대 아니라는거에요 정부의 탄압속에서도 이만큼 버티어오고 제대로된 학교도 없는 시절에서 그만큼 그려내고 실력을 키웠다는게 한국애니메이터들의 힘이라는거에요 그 결과는 뭐 전세계3위로 애니로 돈벌어들이는 국가라는거죠 일본이 전세계의 50%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게 반은 맞고 반은 틀린거에요 일본애니메이션이 전세계에 먹히지 않았어요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애니가 나름 성장해있고요
거기에 미국도 마블이나 기타 여러애니가 터 잡고 있는거에요
우리이웃에 일본이 있고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거지
여튼 일본애니쪽의 하청이 상당수지만 전세계적으로 들어오는 물량도 어마어마하다는거에요 그걸 한국에서 제작하고있고 기술력이나 노하우는 충분하다는거에요
원더풀데이즈가 말아먹어지만 시나리오가 엉망이라 망했지 안의 그림이라든지 작화 이런거 보면 엄청나다는거에요 즉 기회가 주어지고 충분한 자금력과 시나리오가 받쳐준다면 얼마든지 대작이 나올가능성이 있다는거에요
근대 아직 그게 안되는 이유가 너무나 힘든 과정이라는거에요 감독부터 시작해서 스텝진을 키우는게 보통일이 아니라는거에요 그게 시간이 걸리는거고 이제 한발한발 내딛고 있다는거에요
지금 대한민국의 최고애니메이션으로 뽑히는것중에 하나라 라바에요 라바시즌2 한번보세요 한국의 제작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일거에요 애들거라고 우습게 볼 상황이 아니라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