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이 KNTDS상 9시5분부터 9시9분사이에 천안함이 남동쪽으로 항해하다가 북서진하기 위해 U턴하는 과정에서
속도를 높였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만, 이는 조작 가능성높은 KNTDS를 토대로 한 것으로 신뢰성이 없다고 할 것입니다.
위 mbc상황일지에서처럼, 그리고 합참 작전처장 이기식제독이 확인해준 것처럼 천안함은 9시14분 중국어선감시 관련보고를
한 후 피항을 위해 지그재그운항을 하다가 9시15분 최초상황이 발생한 후 9시20분에 제2차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 할 것입니다.
천안함은 9시18분에 국제상선통신망을 통해 2함대사와 교신을 한 바 있습니다.
아래 천안함 사건 분석 동영상은 <용하>라는 필명을 쓰는 윤승환님의 설득력있는 분석입니다.
소리가 없고 자막과 그림 뿐이라 처음에는 지루할 수 있으나, 엄청난 내용이 나옵니다.
유튜브로 보시면, 그림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천안함 사건분석 [1부]- 이동항로와 사고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