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국 북아일랜드의 주도 벨파스트라는 도시에서 교환학생 중인 스물셋 처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곳에 와서 혼자 나름대로 자랑스러웠던(?) 일이 있어서 자랑하고자... ㅎㅎ 내밀어 봐요!
남친이 있기는 하지만 남친은 미국 저는 영국 이역만리 저멀리 떨어져있어서 없으므로 음슴체 갑니다!!!
이곳 벨파스트는 나름 살기좋고, 학교도 참 좋고 하지만... 첫 주에 마을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던 나의 기분을 영 좋지 않게 만든 것이 하나 있음. 그것은 바로 동네 편의점에 들렀다가 우연히 발견한 포장 스시팩이었음.... 여타 스시팩하고 구성은 다를게 없지만 나의 심기를 아주 불편하게 만든 것은...... 바로 스시팩에 떡하니 붙어 있는 그 로고!!!
(사진 출처: 공식 홈페이지, 구글 이미지검색)
라이징썬 스시... 바로 흔히들 '욱일승천기'라고 부르는 전범기였음.
이런 것들이 편의점에서 떡하니 팔리고 있다는 것에 화가 나기는 하지만... 이런 외국에서 제대로 알고 그랬을 리도 없고, 에휴.... 그냥 또 적당히 니뽄삘 나는 쿨한 디자인이라고 가져다 썼겠지..... 이런거 가지고 문화 마케팅 하는 일본도 참 나빴고... 잘 모르고 좋아라 쓰는 외국인들 생각하니 속상하고..... 그러고 그냥 처음에는 그러려니 했음.
그런데 문제는 며칠 뒤 일어났음.
학교 학생회관 매점이 이 회사하고 공급 계약을 맺어서, 학교 매점 여기저기에 '라이징썬 스시 입고되었습니다!!' 면서 이 로고가 막 붙어있는게 아니겠음? ㅜㅜㅜㅜ 한쪽 냉장칸에 전범기들이 뙇..... 스시가 뙇...........!!!! ㅜㅠㅠㅠㅠ
나는 역사를 전공하는(여기서는 복수전공인 영문학 하고있기는 하지만) 사학도로서, 아니 불타는 한국 청년으로서 더이상은 안되겠다고 생각했음. 대체 이 사람이 알고 만든 로고인지, 모르고 만든 로고인지는 몰라도 어쨌든 알려는 줘야겠다 하는 심정으로 포풍같이 집에 돌아오자마자 인터넷 검색을 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봤더니, 2011년? 쯤 생긴 그리 오래되지는 않은 회사인데, 역시나 서양인이 만든 회사임.
이거이거.. 잘 모르고 썼겠구만 싶어서 'Contact Us'에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서 글을 남김.
대충 해석하자면 '님... 저기 이거 알고 쓰셨는지는 모르겠는데 이게 욱일승천기라고 일본이 전쟁때 썼던 깃발이에여ㅎㅎ
그래서 서양인들이 나치문양 보면 빢치는 것처럼 아시아인, 특히 동아시아인들은 이걸 보고 아주 화가 날수가 있음!! 여기 이 사이트 한번 들어가보시고 이름이랑 로고 바꾸는거 한번 고려해보심이 어떠실는지.....' 라는 내용임.
그러고 안티 라이징썬플래그 사이트 링크를 뙇 ㅋㅋㅋㅋ
그 사이트에는 일제의 각종 만행을 여실없이 보여주는 사진과 설명들이 뙇...... 어휴 정말... 오래됐지만 모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어쨌든 이렇게 글 써놓고 사실 그렇게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었음.
그런데 어...?? 오늘 페이스북 메세지를 확인하니까 답장이 와 있었음!!!!
안녕하세요,
내 이름은 조나단 던컨이고, 라이징썬 스시의 주인장입니다. 우리 로고에 깃들어 있는 그런 문화적 배경을 알게 되니 정말 놀랍군요. 첨부한 글을 읽으면서, 또 우리 로고가 사람들에게 어떤 기분을 들게 할지 생각하면서 아주 끔찍했습니다.
이걸 몰랐던 것에 대해 정말 미안해요. 우리는 이런 중요성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로고를 바꿀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이런 사실을 알려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것 때문에 받은 충격이 있다면 사과드릴게요.
그리고 한 가지 더 덧붙이고 싶은 것은 우리는 아직 시작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새 회사라서, (우리의 로고가) 아주 많은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 민감한 문제를 최대한 빨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날)
우리 디자이너에게 욱일승천기에 관한 배경 사실에 대해 말했어요. 로고를 다시 디자인한다고 하네요. 웹사이트, 라벨(팩에 붙이는 스티커), 자동차, 간판 등 고쳐야 할 것들이 많아서, 디자인을 다시 하고, 주문하고, 고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는 것을 양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 솔직히 말하면 그렇게 기대 크게 안하고 있었고..... 그냥 몰랐다면 알려주고 싶어서 그랬는데
이렇게 적극적으로 사과하고, 바로 바꾸겠다고 하니 왠지 모르게 감동이 ㅜㅜ.... 뭔가 해낸것 같음.....!!!
이 아저씨는 정말 몰라서 그랬겠지만 그래도 나로 인해서 한 사람(직원이나 다른 사람들도 알게 되었으니 훨씬 더 많이!!)이 이 문양의 진실에 대해서 알게 되고,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게 되니 뿌듯함. 앞으로도 이런 사실이 널리 퍼졌으면 좋겠음.
여튼... 이역만리 타지에서 외국인한테 역사 가르친게 자랑!!! 전범기 로고 바꿔낸것도 자랑!!! 변화 이뤄낸거라 더 자랑!!!!
근데 교환학생 와서까지 맨날 오유하면서 잉여하는건 안 자랑. ㅜㅜ 흑흑... 학점이 ASKY
세줄요약:
1. 교환학생 와서 전범기 로고 쓰는 스시회사 발견.
2. 화나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안티 라이징썬 플래그 웹사이트 링크하면서 고쳐달라고 함.
3. 사장이 몰랐다면서 정말 끔찍한 사실을 알게 됐다고, 최대한 빨리 바꾸겠다고 사과한 게 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