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봤자 탱(죽탱,보호기사), 힐(사제(신사,수사), 복술, 신기), 딜(흑마, 냥꾼) 이렇게 밖에 못키워봤지만
이제 막 와우를 시작할려는 사람들에게 조그나마 도움이 됬으면 하는 생각에 적어봅니다...(다 아는거면 민망;)
1. 모르면 묻자, 아무나 붙잡고 : 제가 딜러들을 키울 때, 딜이 나락일 때 그랬습니다. 그야말로 허수아비 치시는 분이나 오그 앞마당에서 같은 클래스에 비슷한 사람이다 싶으면 귓말로 공손히 물어보고 조언을 구했습니다. 만약 오유와우게시판이나 인벤게시판에 있는 글을 보고도 모르시겠다면 이렇게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와우저들은 차케서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해줍니다~) 그리고 패치가 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클래스의 특성에 따른 유행이 바뀌기 때문에 인벤같은 공략게시판의 추천글은 이미 한물간 정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인던에서도 공략사항을 모르시는게 있다면 필히!!!! 물어보세요. 공략도 모르고 그냥 들이댔다가 엑스맨되면 갑자기 필드에서 나홀로 서있는 자신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그렇다고 레이드가서도 모른다고 물어보시면 안됩니다, 쇼퍼는 제외구요)
2. 쿨타임기술은 일단 돌릴 수 있다면 자주 돌리자 : 와우의 기술 중에 보면 한번 사용 후 2분뒤에 사용가능, 30초 뒤에 사용가능, 6분뒤에 사용가능 같은 쿨타임을 가진 기술들이 있습니다. 보통 초보분들은 왠지 아껴써야될것같은 느낌, 필살기 같은 느낌이라 손을 데기가 좀 꺼려지실텐데요, 사실 쿨타임기는 써먹으라고 있는 거기에 자주 돌려야됩니다(예외로 광역도발이나, 기사의 무적, 보호의 축복?같은 굳이 계속 돌릴필요가 없는 스킬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호기사의 신성한 방패, 사제의 회복의 기원, 사냥꾼의 속사 등등.... 무엇보다 무작위던전이나, 레이드경우 최소 20분에서 많게는 5~6시간잡아먹기때문에 6분쿨의 기술도 상당히 많이 돌려줄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친구의 말을 빌리자면), 1분미만or1분쿨기술->꼬박꼬박 쓰자, 1~2분사이or2분쿨기술->많이는 아니지만 자주써주자, 3분쿨기술->이건 좀 고민을 해봐야겠네, 3분초과 기술-> 이건 필살기!!!(예를 들어 사제의 어둠의 마귀나 희망의 찬가같은 찬가류 스킬).
3. 딜러가 잘해야 무작인던, 레이드가 쉽다 : 많은 분들이 탱커나 힐러가 좋아야 레이드나 무작을 쉽게쉽게 클리어할수 있다고 보지만, 사실 그랬으면 진작에 탱이나 힐러로만 팟짜서 레이드 뛰러갔겠죠. 이 와우라는게임이 참 잘만들어졌다는게 이 탱, 딜, 힐의 밸런스가 절묘하다는 거죠. 탱이 아무리 어글을 잘잡아도, 힐러가 아무리 힐을 잘해도, 딜러가 딜이 안나오면 레이드는 절대 클리어 불가능입니다(그래서 레이드인원 모집하는데 딜러들에게 디피제한을 거는거죠). 무작위인던도 비슷하기는 합니다만! 딜이 낮다고 못깨는건 아니죠. 다만 시간이 엄청 길어질 뿐이죠; 그럼 딜러의 디피가 전부냐? 꼭 그런건 아닙니다. 무작위인던에서는 딜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각종 디버프와 메즈스킬(방해기술)로 딜량이 낮더라도 충분히 빠르게 클리어할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몹들중에 한마리가 힐러분한테 붙었다! 그럼 양변, 얼덫, 충격포, 실명 등으로 충분히 떼낼수 있고 힐러분의 마나를 세이브 시킬 수 있습니다(더불어 당신은 센스쟁이로 거듭나게 되지요). 그리고 몹들5마리가 뭉쳐있는데, 딱 보기에도 '나는 사제다', '나는 마법을 쓸수있는 동정마법사!'같은 몹들은 일단 메즈(얼덫이나 기절시키기, 양변)기술로 탱님이 치기전에 미리 메즈시키면 탱입장에서도 덜맞고, 힐러입장에서도 엠관리가 쉽기때문에 편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레벨업을 하시거나, 특성을 찍으실 때 얻는 기술들을 하나하나 잘 읽어보시고 방해스킬이거나 딜러인데 자신에게 도발하는 스킬이라면 숙지하셨다가 돌발상황 때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으아...뭔 글이 이리 길어졌지.... 암튼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정말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