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김어준에게도 불똥
'배밭에선 갓끈을 고쳐 매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해 살 짓은 아예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당시 블랙하우스 정봉주 편 동영상을 보고 오유에 글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예고편은 요란했지만 결국 스모킹 건은 없었다고, 글을 남겼습니다.
공중파 방송으로 정봉주를 옹호해줬다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방송에서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주장 하지만 딱히 결정적인 증거도 없었습니다.
객관적 시각으로 다각적인 조사를 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던 것 입니다.
예전 김구라가 해적방송(팟캐스트)을 할 때 멤버가 김구라, 황봉알, 노숙자였습니다. 이 중에 김구라만 공중파에서 성공하고, 황봉알, 노숙자는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당시 김구라는 방송에서 왜 멤버들을 챙기지 않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때마다 김구라는 말합니다. 그들과는 비즈니스 관계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정확하게 선을 긋습니다.
여러 관계로 맺어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꼼수 멤버들은 같은 이념을 추구하는 관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 그런지는 저도 모릅니다.
나꼼수 멤버들을 이념으로 맺어진 사람들이라고 본다면, 실제 어려울 때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그런데 공중파 전파는 개인 전파가 아닙니다. 개인의 입장을 피력할 수 있는 수단은 많습니다. SNS, 팟캐스트 등. 공중파에서 검증하려 했으면 더 매섭게 해서 오해가 없도록 해야 했습니다. 이 부분이 매우 아쉽습니다. 다음 방송에서 이 부분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두루뭉술한 변명이 아니라 사과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