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그냥 아이폰 게임 개발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문득 런닝게임을 하나 개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런닝게임을 개발해보려고 하는데요..
앱 출시를 목표로 오늘부터 천천히 작업 내용을 쓰려고 합니다.
과정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ㅎㅎ
일단 개발환경
1. 맥북 프로 레티나 2014 late
2. Xcode
3. cocos2d
아이폰은 맥북으로만 개발이 가능합니다..
유니티로 연동해서 윈도우에서도 할 수 있다고는 하던데 ...ㅎㅎ
어디서 얻어 얻어 들은 내용이라 ...
일단 저는 맥북을 구매해서!!! 맥북으로 개발을 합니다.
저같은 초보가 쓰는 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저는 평범한 경영학과 학생입니다.ㅎㅎ;;
1. 기획
- 런닝게임 ?
- 게임의 목표 설정
- 플레이 타임 기획
이 정도로 러프한 기획을 짜고 .... (이러면 안되는데 ..!!)
2. 리소스
이 부분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저에게 가장 큰 어려움이었는데요 ..
저는 이것을
이곳에서 많이 참조를 했어요
대략 이런 사이트구요.
2d 도트 그래픽으로 진행하는데 CC0 라이센스로 되어있는 그림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영리적인 용도로 사용해도 무관하고 저작자가 저작권을 포기?했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리소스를 구한 후에는
포토샵 매크로를 이용해 그림을 나누고 잘린 그림을
이름 변경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이름으로 분류합니다.
이후에 ZWOPTEX를 이용해 그림을 한데 묶고..
PUBLISH를 하면 이렇게 피리스트와 PNG파일로 추출되게 됩니다.
이제 리소스는 (사실 아직 작업중...) 구해졌고 ..
프로그램의 구조를 짜 봅니다.
(컴공 출신이 아니라 많이 허접하지만.. 도움이 되실 분이 계시면 좋겠네요 ..ㅠㅠ 전 이렇게 짭니다...)
1 - 게임노드 (게임의 전반적인 틀..)
1-1 스테이지 노드 (각 스테이지를 담당할 부분)
1-1-1~20 스테이지
1-2 UI노드 (UI를 맡을 부분)
2 - UNIT NODE.. (유닛의 바탕이 되는 틀)
2-1 CHARACTER클래스 (주인공의 캐릭터를 담당함)
2-2 ENEMY클래스 (적을 만들 ..)
2-2-1~20 (적 20마리)
3 - ITEM
4 - WORLD MAP
대충 이런식으로 구조를 짜두고
일단 캐릭터가 뛰어다녀야겠으니 캐릭터를 만듭니다...
현재 이렇게 캐릭터가 뛰어다니는 화면까지 만들었어요 ㅎㅎ
이렇게 하루차 개발이 끝나갑니다..
캐릭터가 뛰는 이미지는 저렇게 스프라이트를 계속해서 바꿔주는 방식으로
이렇게 처리했어요 ..
update에서 계속 _count값을 ++해주고 ..
스프라이트 프레임에서 이미지를 계속 카운트마다 바꿔주는..
노가다식으로 처리했어요 ㅋㅋㅋ
NSArray를 쓰면 배열안에 너무 많은정보가 들어갔을때 간혹 에러를 뿜어서 ...
이렇게 짜보았습니다 ㅎㅎ
//캐릭터가 달리는 스프라이트...
if(_state == C_RUN)
{
if(_count %5 == 0)
{
_nowCount ++;
if(_nowCount > 31)
{
_nowCount = 24;
}
[_charBody setSpriteFrame:[CCSpriteFrame frameWithImageNamed: [NSString stringWithFormat:@"%@%d.png", _sprName, _nowCount]]];
_count = 0;
}
}
강좌라기 보다는 ... 제가 어떤식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발을 해 나가는지 여러분과 같이 ...(누구맘대로.......) 해보고 싶어서요 ㅎㅎㅎ
아.. 혹시 코드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답글 달아주시면 제가 짠 코드 부분적으로나마 보여드릴게요
저도 코드를 더럽(the love....)게 짜서 ...
초보의 코드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