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좆 - 한자어 燥(마를 조)에서 유래. 한 번 사정할 때마다 정력이 조금씩 감소한다고 하여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수명이 짧아진다고 믿었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발음이 거세지는 바람에 현재의 단어가 되었답니다.
자x - 한자어 坐藏之좌장지에서 유래. 앉으면 감춰지는 곳이라서 좌장지라고 했다더군요. 네. 두자로 줄여지면서 현재의 단어가 되었습니다.
여자; 씹 - 한자어 濕(습할 습)에서 유래. 왠지는 다 아시리라고 믿고 패스합니다. 역시 발음이 거세지는 바람에 현재의 단어가 된 겁니다.
보x - 한자어 步藏之보장지에서 유래. 걸으면 감춰지는 곳이라서 보장지라고 했답니다. 역시 두자로 줄여지면서 현재의 단어가 되었습니다.
언어에는 경제성과 사회성, 역사성이라는 게 있습니다. 경제성이란, 통신어에서 가장 많이 두들어지는 현상으로, 반갑습니다가 방가로 변하거나, 여러분이, 열분 등으로 줄여지는 걸 말하는데요 쓰기 편하게 임의대로 줄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두번째 사례에 쓰여진 현상이지요.
사회성이란 건, 어떤 사회냐에 따라 쓰이는 말이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즉, 중세 유럽에서는 악수가 보편적인 행위와 단어로써 존재했지만 동시대 아시아에서는 없던 단어였겠지요.
역사성이라는 것 또한 경제성과 사회성을 합쳐놓은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세대공감 올드앤뉴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언어의 세대차를 뜻하는 단어이지요.
성기관련 유래하고 뭔 상관이냐고요?
지금은 저속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저 단어들이 사실 옛날에는 꽤 교양있는 사람들이나 사용하는 현재의 표준어와 같은 것이었다는 말을 하고 싶었을 뿐이에요.
아, 위에 써놓은 언어의 성격 세가지는, 대학을 진학하실 고3분들에게 기초 상식으로 권유해드리고 싶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대학 1학년 교양필수에 우리말과 관련된 수업이 들어가 있고요. (영어 회화와 함께.) 우리말 수업에서 한번쯤 거쳐가는 대목 중 하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편합니다. 딱히 어려운 부분도 아닌데다가, 시험 문제로 나오기도 쉽상인 부분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