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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준전설 분류 및 실전 노가다 팁
게시물ID : nintendo_1047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elza
추천 : 7
조회수 : 13140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4/12/11 23:09:50

전에도 얘기했지만 오루알사로 인해 새로 유입된 분들이 많으신거 같은데 좀 더 정보를 알리고자 글을 씁니다.
우선 전설-준전설-환포를 구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정리할 필요도 없이 이미 (ㄴㅇㅈ)영노님이 깔끔하게 정리해놔서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nintendo&no=4414


글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 

1. 전설은 종족값 주로 660이상 720이하 사이의 포켓몬.(지가르데 제외)
뮤츠, 루기아, 칠색조, 가이오가, 그란돈, 렉쿠자, 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 아르세우스,
레시라무, 제크로무, 큐레무, 제르네아스, 이벨타르, 지가르데 가 있습니다.

2. 준전설은 종족값 총합이 580~600 구간에 있는 포켓몬.
썬더, 프리져, 파이어(로), 라이코, 엔테이, 스이쿤, 레지락, 레지아이스, 레지스틸, 라티아스, 라티오스
유크시, 엠라이트, 아그놈, 히드런, 크레세리아, 코바르온, 테라키온, 비리디온, 토네로스, 볼트로스, 랜드로스 가 있습니다.

3. 환포는 환상포켓몬의 준말로 모두 종족값 총합 600인 포켓몬.
뮤, 세레비, 지라치, 데오키스, 피오네, 마나피, 다크라이, 쉐이미
비크티니, 케르디오, 메로엣타, 게노세크트, 디안시, 후파, 볼케니온 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한 이유는 준전설만 레이팅이 참가 가능하고
전설과 환포는 레이팅이 참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배틀하우스나 일반적인 대회 룰도 모두 레이팅을 따르기 때문에 준전설만 참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실전 노가다라함은 준전설 포켓몬만을 일컫는 것이며
전설이나 환포는 엄밀히 말하면 실전 개체 노가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개인 취향으로 전설이나 환포도 높은 개체값을 원해서 노가다 할 수는 있지만
레이팅에 사용이 불가능함을 염두에 두고 노가다 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분류가 정확해졌으니 실전 뽑기 노가다의 주의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전 개체를 맞추기 위해 확인해야 할 것은 성격과 개체값입니다.


1. 성격 맞추기
대부분 아시겠지만 싱크로 특성의 포켓몬을 파티 선두에 배치해 두면 50% 확률로 야생의 포켓몬도 싱크로 포켓몬의 성격을 따르게 됩니다.
수치는 50% 이지만 솔직히 체감상 70~80%는 되는거 같으니 더 편하게 노가다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꼼수를 알려드리자면 싱크로 특성 포켓몬을 기절시키고 파티 선두에 배치해 두어도 효과는 그대로 적용되니다.
그러니 스킬이나 타입의 제한 없이 두번째 포켓몬으로 상대가 가능하게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성격은 아래의 여러가지 입니다.

성격 보정 하락
고집 공격 특수공격
대담 방어 공격
장난꾸러기 방어 특수공격
조심 특수공격 공격
차분 특수방어 공격
신중 특수방어 특수공격
겁쟁이 스피드 공격
명랑 스피드 특수공격

이 외에도 각 포켓몬의 특성에 맞게 골라 주시면 됩니다.


2. 개체값 맞추기
6세대부터 모든 전설이 고정 3V 이상 나오기 때문에 노가다하기가 꽤 쉬워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격과 해당 성격에 중요한 스탯만 V 가 나오면 어느정도 실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를 포함한 여러분은 (변태)완벽주의자기 때문에 5V 가까이 나와야 만족을 합니다.


3. 잠재파워는?
잠재파워는 일단 특공형 포켓몬에 맞춰야 합니다.
왜냐면 특수공격이니까요. 공격형 애들한테 맞춰줘도 데미지 잘 안나옵니다.
그런데 5V 맞추는 것도 어려운데 언제 V, U, Z 따지면서 맞추냐 하는 분들은 굳이 안맞춰도 됩니다.
이것 역시 개인 취향이니까요. 참고로 밑에 설명할 라티 남매한테 인기많은 잠재는 불인데
불을 맞출려면 VUVUVU 이어야 합니다. U에 다른 짝수가 들어가도 되지만 공격값 말고는 다 중요한
특공, 스피드이기 때문에 사실상 올 U, V 맞춰야하는 겁니다...


4. 성격과 개체값의 실 수치 비교
오루알사에서 처음으로 강제 노가다에 입문하게되는 라티남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레벨은 50으로, 노력치는 모두 252 풀보정으로 고정하고 스피드의 실 수치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라티오스 / 라티아스 둘다 스피드 종족값이 110이기 때문에 수치는 양쪽 다 동일합니다.
변수는 성격, 개체값으로 두겠습니다.

라티오스 / 라티아스
 
latest.gif                                  latest (1).gif

      개체값       성격보정(겁쟁이)   무보정(변덕)      성격하락(냉정) 
 178  162 145 
Z  160  146 131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성격 별과 개체값 별로 실 수치가 천차만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닌게에 글 올라오는 것 보면 가끔 성격은 안 맞추고 개체값만 맞추는 분들 계시던데
사실 아무리 V라도 무보정이나 하락성격이면 성격보정 Z값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장 우선적으로 맞춰야하는 것이 성격이고 그 다음 개체값입니다.

글을 요약하자면 : 

1. 준전설 위주로 노가다를 하자.
(전설은 개인 취향으로만)

2. 성격을 잘 맞추자.
(기절한 랄토스로)

3. 개체값도 잘 맞춰보자.
(그리고 닌게에 자랑을 하자)

4. 잠재파워 까지 맞출려면 좀 더 노가다를 해보자.
(하드코어 변태 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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