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주식투자..단언컨대 위험합니다.
게시물ID : humorbest_104815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올라쿠바
추천 : 43
조회수 : 14290회
댓글수 : 24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5/04/29 10:01:49
원본글 작성시간 : 2015/04/29 00:08:43
꽤 오랫동안 주식투자를 하면서 경험한바로는 주식은 참으로 위험하다는것.. 그것 하나만은 자신있게 말씀드릴수 있을뿐입니다.
 
1. 적어도 한국에서의 주식투자는 지극히 불공정한 게임입니다.
 
주식투자자의 구성요소는 크게 기관투자자, 외국인투자자, 개인투자자입니다.
이 세 투자주체가 서로의 돈을 놓고 제로섬게임에 가까운 투자게임을 벌입니다. 이론상으로는 모두가 수익을 낼수도 있지만..현실은
어느한쪽이 수익을 얻으면 어느한쪽은 손실을 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요한것은..경쟁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기업정보, 허용된 투자기법과 형태, 경제력에서 개인투자자는 기관과 외국인투자자과는 비교할수 없을만큼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개인투자자의 대부분이 본전이거나, 손실을 보고있다는 예측(개인투자자들의 투자평가에 대한 통계나 분석조차 제대로 공개되고 있지 않은게
현실)은  게임의 시작에서부터 불공정한 주식투자의 불합리에서 비롯됩니다.
 
 
2. 주식투자는 지극히 전문적이고 그만큼의 노력을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공부해야할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차트를 공부해보고, 투자 대가들의 책을 읽어보고, 기업의 역사, 재무를 공부해야하고...세계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환율은 투자종목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지..이것저것 신경쓰고 공부하고 알아볼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사실..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하고있는 이들이 주식투자에 필요한 여러정보들을 모두 체크하고 공부하고 알아보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남들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정보를 수집한다고해서 투자에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나름의 성공확률을 높이는 방법일 뿐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차트를 열심히 공부하고 분석해봐도, 태양광산업의 역사와 기술, 전망을 공부해봐도, oci 라는 한국굴지의 태양광산업업체의 주가행보를 전망하는것은 평범한 개인투자자에겐 무리입니다. 이는 소위 잘나간다는 투자전문가, 애널들이라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주식투자의 성공에는 개인의 노력, 지식, 판단에 앞서는 또다른 요소가 있다는 것입니다.
 
 
3. 누구도 주식투자의 올바른 습관을 가르쳐 주지도, 줄수도 없습니다.
 
차를 몰기위해서는 면허시험을 치고..커피를 맛나게 타기위해서도 바리스타기술을 배우고..더 깊숙히는 인문학을 공부하기도 합니다.
그런데..개개인에게 너무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하는데, 게다가 투자의 방법중에서 가장 위험한(주식은 고위험투자군에 속합니다.)형태의 투자를
하는데 그 어떤 안전장치나, 최소한의 의무적인 교육조차  없는것이 주식투자의 현실입니다.
 
자신의 자산규모에 따른 투자방법, 자신의 성격에 따른 투자방법, 자신의 생활환경에 따른 투자방법..이런 중요한 부분에 대한  깊은 고민이나 상담없이
많은 이들이 주식투자에 뛰어들고 있고..피를 흘리며 깨닫기도, 그냥 무너지기도 하는것이 주식시장의 현실입니다.
 
누군가는 '장기투자, 가치투자가 답이다'라고 말하고..누군가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만연한 현시기엔 그때그때 시장의 상황에 민첩한 대응을 하는것이 답이다'라고 말합니다.
누군가는 삼성전자에 투자해서 수억을 벌기도하고..누군가는 같은 삼성전자에 투자를 했는데 수억을 날리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누구나 인정하는 견실한 기업에 투자했지만 하루아침에 전재산을 날리기도 하고,
누군가는 내일 당장 상장폐지 당할듯한 부실한기업에 투기를 해서 수억을 벌기도 합니다.
 
당신이 할수있다고, 나는 다를것이라고 생각하는 주식투자..
당신의 희망과 용기를 그대로 가졌던 이들이 대부분 패배하거나 지루하고 피말리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게 주식시장의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많은 이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피를 흘리면서도 떠나지 못합니다.
주식시장은 그만큼 중독성을 가지고 있고,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숱한 자본주의의 폐해속에서도 자본주의의 단맛에 길들여져 순응하게 되듯이,
주식시장에 발을 들인 이들은 거의..죽기전에는 시장에서 발을 빼지 못합니다.
 
어쨌거나 주식투자의 길로 첫걸음을 내딛고 싶다면..
자신감과 희망을 앞세워 서두르기 보다는 준비부터 철저히 하길 바랍니다.
차트의 기본, 주식대가들의 조언, 코스피,코스닥의 성격, 상장기업들의 흥망성쇠등..여러가지들을 읽어보고,들어보고,
내가 들어설 판이 대충이라도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살펴보는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준비와 더불어 투자의 성공여부에..
나의 지식과 노력, 판단이외에도 운과 내가 제어할수없는 다른 많은요소들이 있음을 받아들일수도 있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본전을 잃지마라'
'항상 기도하는 자세로 투자에 임하라'
 
처음 주식을 시작할땐..이런 주식격언도 있구나..하고 지나쳤지만..지금에와서보면 참 중요한 주식격언입니다.
어쩌면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에 대한 격언입니다.
과욕에 빠지지 않는것이, 공포에 떨지않는것이, 냉정함과 객관성을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 자기 스스로를 지켜내는것이 주식투자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주는 주식격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주식을 시작하는 오유인들에게 전해주고픈  마음이고 경험입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