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홍대 몰카, 편파수사라는 말은 맞지는 않는다. 그게 상식이다.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홍대 몰카 사건과 혜화역 시위와 관련
문 대통령
"청와대에도 편파수사라는 청원이 있었기 때문에 보고를 받아보았다"
"편파수사라는 말은 맞지는 않는다"
"일반적인 처리를 보면 남성 가해자의 경우에 더 구속되고 엄벌이 가해지는 비율이 더 높았다."
"여성 가해자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가볍게 처리됐다"
"그게 상식이다. 그렇게 비교해 보면 편파수사라는 말이 맞는 것은 아니다"
"여성들의 문제의식은 그것보다는 일반적으로 몰카범죄나 유포에 대한 사회적인 처벌이 너무나 가볍다는 것
"너무나 미온적이라는 문제의식이다. 우리 사회가 그런 범죄를 통해서 여성들이 입는 성적인 수치심, 모욕감 등 피해에 대해서 그 무게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는 것"
"외형상 다른 피해가 없었으니 형사상으로도 처벌이 솜방망이고 징계로서도 유야무야 처리된다"
"민사상의 손해배상도 미약하다. 서로 합의나 보라고 하니까 2차 가해가 생기게 된다"
"이런 부분들을 좀 더 강력하게 처벌해 달라는 것"
"처음에 사건이 발생한 초동단계부터 가해자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다루어나가는, 그리고 피해자는 특별히 보호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수사가 되면 해당 직장이라든지 소속기관에 즉각 통보해서 가해를 가한 것 이상의 불이익이 가해자에게 반드시 돌아가게 만들어야 한다"
"우리 사회가 사람의 명예에 대해서 그 가치에 대해서 너무나 존중하지 않고 있다"
"외국을 보라. 명예훼손 하나만 가지고도 한 신문사가 문을 닫는 정도의 엄중한 벌을 내리지 않는가
"특히 여성들의 성과 관련된 수치심, 명예심에 대해서 특별히 존중한다는 것을 여성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여성들의 원한 같은 것이 풀린다"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큰일 날 것 같다."
"문제 해결은 안 되면서 오히려 성별 간에 서로 갈등이나 혐오감만 더 커져 나가는 상황이 될 것 같다"
"각별히 관심 가져 주기 바란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8&aid=0004073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