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와 달리 엠팍, 뽐뿌쪽은 김진표가 되면 당이 더 보수화되고 당청 간 불협화음 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공통적으로 다 김경수와 문통은 지지합니다만....그렇다고 해서 이해찬의 가장 큰 약점인 건강과 소통문제, 그리고 구좌파-민평련계와의 결탁 문제가 해결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오늘 애미추의 집단지성 발언 계기로 해서 더 이해찬을 경계하게 되었네요. 이해찬 쪽에 추미애 계열도 붙었으니까요.
물론 그쪽 논리도 타당한 면이 있긴 있습니다. 사실 김진표도 이해찬에 비해 덜 가려져서 그렇지, 뻘짓은 한 적 있으니까요. 특히 노통 때 경제부총리 시절에 신자유주의 정책을 실시해서 좌측으로 가면서 우측 깜빡이 켠다는 말이 나왔고, 교육부총리 시절 때는 대학등록금 급격한 폭등에 기여한 과오가 있습니다. 그리고 종교인 과세 관련 뻘짓도 있구요.
김진표의 이런 과거에 비추어 볼 때, 과연 그가 자기가 약속한 것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사항을 엠팍과 뽐뿌 쪽 유저들은 제기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김진표 지지하는 루리웹과 오유가 모순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재명 하나에 정신팔려서 그 인간 과거 못 본다고 말이죠. 그래서 그쪽분들은 이해찬 지지하는 것 같은데...글쎄요....하여튼 커뮤니티가 점점 분화되어 가는 것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