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길어요~
게시물ID : programmer_111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뭉게구름이얌
추천 : 1
조회수 : 401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4/02/09 22:40:33
글이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01. Physical Memory Address (물리 메모리 주소)
PS. Physic은 오타가 맞습니다. 화장실에서 쓰는거라서.. 빠르게 쓰다보니..ㅜㅜ
 
A World Convert To B World를 근거하여 Real World Convert To Digital World 에서 Object에 대한 손실부분과 어떻게 Digital World에서 대체되었는지를 알아야합니다. 현실에서 Virtual Object(가상객체), Real Object(실제 객체, Object)에 차이점 부터 알아야합니다. Virtual Object는 말 그대로 가상 객체라는 뜻으로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적인 객체를 뜻 합니다. 실제 세상에서 예를 들면 상상하는 것들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Virtual Object -> Instance Rate (실체화율) -> Effect Power(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금 상상하는 동물(Virtual Object)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다양한 답변을 받게 될 것 입니다. '어떻게 생겼나요?' , '무엇을 뜻하는겁니까?' .. ETC (Instance Rate) 입니다.
 
이 부분은 기초적인 설명부터 들어야하기 때문에 이런것이 있다라고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객체(Object)'인대
Real World 이던 Digital World이던 Object(객체)는 Instance(실체화)를 이루어야합니다. 현실(Real World)에서 Instance가 되었다는 것은 '실제 존재한다' 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이것이 Digital World에서 Object가 Instance(실체화)를 이루었다는 것은 물리 메모리상에 올라가 있다는 뜻 입니다.
 
위와 같은 이론을 근거하여 C++ 같은 OOP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모든 언어는 Virtual Object, Real Object에 대한 기법을 다룹니다.
한 예를 들어서 Class나 ,strcture 를 만들 때 이것은 Virtual Object 입니다. 아직 프로그램 World(Run Time시)에는 실체화 되지 않는 것 들이지요.
예전 책들에서는 이러한 이유를 들어 class 자체를 틀  혹은 설계도, 청사진이라고 불렀으며 실제 Run Time시 이 class가 코드상에서 Instance 되었을 때
이것을 객체라고 부릅니다. 한 예를 들어 virtual(추상) 키워드는 이와 마찬가지로 Virtual Object를 표현하는 Sub Focus 중 하나이며 이는 완벽히 Virtual Object 개념을 Digital World에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 객체 (Real Object,편의상 Object)는 다음과 같은 절대 명제를 만족해야합니다.
 
객체는 실체화를 이루어야한다. (Object Instance)
객체는 동일 레벨에서만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Demension Level)
 
Demension Level (차원 레벨)은 MPL( Meta Programming Laguage) 포함되어 있는 이론으로 제일 작은 객체들이 모여 상위의 것들을 만들고 이것이 점차 파생되어 새로운 객체를 만든다. 라는 뜻 입니다. (Tuple) 코드상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class CatBody, + class Cat Arms .. + Etc
로 클레스들을 Has a , |s a 같은 방법으로 상속을 받거나 결합하였다면 Class Cat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즉 Cat Body, Arms .. 같은 하위 레벨이 합쳐져 위로 상위 레벨의 객체를 만든 것 이지요. 이것을 '추상화 단계'라고 흔히들 표현하나
Real World 에 Focus라는 개념을 완벽히 표현할 수 없어서 만들어진 테크닉적인 Sub 개념들에 불과합니다.
class 역시 int, float 같은 최하위 객체들의 결합이기 때문에 Programming 시 모든 연산처리는 동일 레벨에서 이루어집니다. 한 예를 들면
 
class CCat + int iValue  연산이 불가능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operator 연산을 통해서 정의해준다 하여도 결과적으로 그 operator 연산안에도 CCat.iValue + iValue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상등에 결과를 나태내지요.  이로써 기본적인 간단한 배경지식이 끝났는데요.
 
RunTime시 Pointer Object를 선언했을 시 이 객체는 Real Object 입니다.
int, float, pointer 같은 이들은 Virtual Object 개념이 없습니다. 이유는 C언어에서 파생된 이론이기 때문에 Object 개념을 받기전 Machine 개념이 먼저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즉 Pointer는 Real Object 이기 때문에 Physical Memory 를 할당받아 Real Object가 됩니다. 포인터는 Machine 개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Low Level Pointer, High Level Pointer 연산을 이루기 때문에 사실상 Pointer가 Value 에서 Operator를 수행하는 것은 Low Level -> P.M.A를 접근
그 값을 High Level Pointer 규약에 맞게 자신에 Type 으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스콧 마이어에서 잠깐 언급된 pointer 사용시 자신도 모르게 const 키워드를 무시하고 값을 변경할 수 있다라고 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매우 미흡한대.. const type은 High Level 군에 속해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포인터 사용시 Low Level로 접근하여 값에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라는 것 입니다. :)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에서 Pointer는 Object 이기 때문에 자신의 매커니즘을 통해 Physical Memory Address를 접근(Real Object) Bind (묶는다)라고 표현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P.M.A 라는 용어가 필요합니다. :)
 
2.프로그래밍 언어는 딱 세가지가 있다. 변수, 함수, 연산자 이것만 알면된다.
 
 뜬구름 잡는 선문답같은 말 입니다. Real World에서는 다양한 학문을 통해서 선문답이 필요할 수는 있으나 Digital World에서 선문답은 'void'와 같은 뜻 입니다. 즉 없다라는 뜻 입니다. Mathmatics World에서 선문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Default World인 Mathmatics에서 '불허'된 이론이 허용될리는 없지요. 변수 -Variable ,Function, Operator- 이것만 알면된다라는 뜻은 말 그대로 '테크닉적'인 부분을 Expert ,Master 하라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것은 간단한 질문에 의해서 파훼되는 매우 위험한 공부법입니다.
 
-What-
무엇이 변수인가? , 무엇이 함수인가? , 무엇이 연산자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많은 분들이 대답하는 것은 Mathmatics World에 근거하여 말합니다.
변수는 '변하는 수' 함수는 f(x) , 연산자는 Operator 이다.  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만들어라고 하면 어떻게 대답해야할까요? class라는 새로운 개념을 대입하여? 아니면 입문서에서 말하는 테크닉적인 부분을 통해서?
 
이렇게 공부하면 제일 처음 'Pointer' -> 'Class' -> 'design Pattern' -> 'Generic Programming' -> 'Components Programming' 에서 단계적으로 발목을 잡습니다. Computer Programming은 새로운 테크닉은 'New'가 아닙니다. Convert To 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작성시 자신에게 족쇄를 채우는 위험한 방법입니다. Virus Programming, ERP, Game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Embeded Programming ..ETC 등 모두 Real World에서 Convert To 에서 개념을 따와서 동작하는 것 입니다. 단순히 수학적으로 변수, 함수, 연산자만 안다고 해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변수 - 함수 부분을 묶어 Object 라고 표현하며 변수부분을 C언어에서는 Data, C++급 이상에서는 Property, Tradits 으로 표현하며 Function 부분을
Method ,Function, Property, Behaivor 라고 표현합니다. Java, c#에서 동일한 Function을 Method,Function,Property,Behaivor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위와 같습니다. Real World Object 개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산자는 I.P.O에 부분입니다.
Real World 에서 Object에서 Effect Power, Effect Range, Range 같은 개념들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부분들이 구현되어 있으며 Localization, Tag 같은 서브 개념들이 종합되어 올라와져 있습니다. :) 테크닉적인 부분을 공부하면.. 새로운 언어를 접하거나 새로운 부분에 접했을 때 '어렵다' , '공부할게 많네' 인대.. 결과적으로 이는 기본 베이스의 부실에서 나타나는 현상일뿐. 베이스가 충실하면 쉽게 올라갑니다.
 
괜히 C++ 하나만 잘하면 Java, C#, ~ETC 언어를 쉽게 적응하고 배울 수 있고 테크닉적인 함수나 지원하는 것을 Msdn이나 책을 보고 가져오면 된다는 말이 나온게 아닙니다..
 
 
3.C []* Java에서는 왜 안되나
C,C++ 에서는 Array는 Default 연산중 하나 입니다. 즉 완벽한 Object 개념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rray를 선언할 때 동적 할당이 아닐 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지요? 하지만 Java, C# 등에서는 Array 역시 'Object'이며 Array에 Behaivor(행위)등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C++에서는 STL 군에서 TR1에서 Object 개념인 STL Array가 들어왔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Array는 Mathmatics World에서 가져온것이기 때문에 안되는 것 입니다. 또한 Java , C# 부분에서는 JVM, CRL 등과 같은 Assem위에 하나의 Layer(층)이 있습니다.
C,C++에서 Array는 Code Layer -> Assem Layer 를 거치는 연산자 개념을 트릭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나, Java,C#등은
Code Layer -> Virtual Machine Layer -> Assem Layer 를 거치기 때문에 'Block' 시키는 것 입니다.
 
 
4. 초보자들을 위한 이론은 정립되어 있는가?
 
C++,C언어를 전혀 다루지 못하는 분들을 타켓으로 현재의 설명되고 있는 이론들과 코드 ,학습방법이 이미 검증과 테스트가 끝나서 문서화, 이론화가 끝나있습니다. 현재 Alpha가 아닌 Beta 완숙이 되어있습니다. :) 타켓은 전혀 처음이신 분들로 잡았는데.. 경력자분들도 기초부터 가르쳐드리니
표정이 (^0^) (드루와 드루와~) -> (-_-) (...) -> (ㅠ_ㅠ) (내가 뭘한거지) 라는 표현을 많이 보여주셨습니다..ㅋㅋ
 
지금은 질답형식이기 많이 컷트되고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필요한 부분만 빠르게 체크하고 글을 써서 오타랑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처음부터 쭉~ 들으시면.. 신세계!가 보일지도 모릅니다..
 
4. switch case 문
 
switch case 문을 제가 꼭 집어서 설명하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switch case문을 '병렬적인 구조'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switch case문은 '직렬구조'입니다. 제가 지금껏 출판된 책(입문서)에서 단한번도 switch case문을 '직렬구조'라고 표현한걸 본적이 없습니다. swtich case문은 직렬구조  입니다.
flows (흐름)이 단방향적입니다.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switch case 문을 case ~ break를 당연하게 쓰는대요. 이건 예전에 '직렬구조'를 살짝 비튼
즉 class 가 포함되기 이전에 사용했던 테크닉일뿐 switch case 문에 직렬구조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이 정말 많은대요.. 한 예를 들어서
 
class Student 라는 클레스가 있습니다.
Student class에 iGrade 라는 맴버 객체가 있고 하나의 객체에는 iGrade = 1 , 다른 객체에는 iGrade =2로 세팅되어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Function GradeCheck(int iGrade)
{
   switch(iGrade)
   {
      case 1: //Work
      Work()
      case 2: //Home
      Sleep()
      break;
 
   }
}
 
Student A , Student B, 에 각각 1,2가 있습니다.
A는 Work -> Home , 을 수행할 것 이고 B는 -> Home을 수행할 것 입니다.
이것을 Game에 프리미엄 계정이라고 한다면 어떻습니까?
혹은 Bullet Fire 트리거로 사용하면 어떻습니까? 1은 대각선 방향으로 나가는 미사일을 발사하는 함수, 2에 포함되어있는건 직선 디폴트적인 ..
 
:)
 
그리고 잘생각해보면 동일 행위를 플레그를 통해서 '묶어서'수행하고 있지요?
class에서 가장강력한 기법중 하나인 무엇과 비슷한가요?   혹은 C++에 디자인 패턴중 '데코레이터' 패턴과 비슷하지 않나요?
New가 아니라 조금더 진보된 Convert 입니다.. :)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성심성의것 답변해드립니다.
 
주저하지마세요. 너무나 당연하다고 창피하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질문이 남들이 보기에는 '뭐임? -_-' 일지 몰라도 깊숙히 파고들어가면.. '아하! 이럴수가~' 가 될 수 있슴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