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이 찬바람을 맞고 있다. 종합편성채널을 탄생시킨 보수 정권이 든든한 뒷배였지만 박근혜 정부를 무너뜨린 ‘최순실 게이트 특종’으로 지지층이던 강성 보수마저 외면하는 이 방송사는 어쩌면 생존을 걱정해야 할 만큼 위태롭다.
그럼에도 TV조선은 지상파 출신 PD들을 대거 영입하며 출범 초기와 달리 드라마·예능에 사활을 걸고 있다. 출범 초 각종 시사 토크쇼와 보도 프로그램 편성으로 ‘종합 편성’이 아닌 ‘보도 채널’ 인상을 줬다면 드라마·예능 확대로 스테이션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공표한 2017년도 방송 사업자 재산 상황을 보면 지난해 TV조선 매출액은 1418억원으로 종편 4개사 가운데 2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3111억원을 기록한 JTBC 절반에 못 미친다. JTBC 영업이익은 99억원이었지만 전보다 제작비를 크게 올린 TV조선은 3억원의 적자를 봤다.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TV조선 월별 시청률(유료방송가입가구 기준)은 올해 1월 1.07%에서 11월 현재 1.2%로 JTBC와 MBN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평균 월별 시청률은 1.17%로 채널A(1.04%)를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만족스러운 성과는 아니다. 프로그램 투자가 성과를 보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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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조선이 가장 불편해하는 단체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이다. 종편을 실시간 감시하는 민언련은 앞으로도 방통심의위를 통한 TV조선 제재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추가 법정제재 가능성이 높다.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은 “방통심의위 제재 기준이 오락가락이다. 이를 테면 TV조선의 고(故) 노회찬 의원 시신 이송 생중계 보도에 방통심의위는 ‘의견 제시’ 결정을 내렸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큰 차이가 있다. 상식적으로 판단했다면 이미 TV조선 법정제재는 10건을 가뿐히 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아웃’이란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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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채널을 열성적 지지했던 ‘아스팔트 우파’는 유튜브 채널로 플랫폼을 갈아탔다. 출범 초기 선정성으로 성장한 TV조선은 말초적 보수 유튜브 콘텐츠와의 경쟁에서 힘이 달리는 모습이다. 중도 보수로 확장하려 하지만 이미 중도 쪽에는 MBN·JTBC 등이 자리를 잡았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중간광고’를 획득하며 호흡기를 달고 재정비 중이다. 제로섬 광고 시장에서 종편 입지는 지금보다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455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