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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의 능력치에 대한 설명 1편(HP/MP/SP 그리고 체지솜의행)
게시물ID : mabinogi_11287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가림여름
추천 : 14
조회수 : 4913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5/03/30 18:54:33
mabinogi_2015_03_30_002.jpg


본 게시글은 바로 위에 보이는 그림파일, 마비노기의 캐릭터 정보 창(단축키 : C)의 기본정보 탭에 등장하는 수치들에 대해 설명하는 게시글입니다.

0. 시작하기에 앞서

마비노기는 스킬을 수련하여 스킬의 랭크를 올릴 때마다 보너스 스테이터스가 주어지고 이에 따라 생명력, 마나, 스테미나,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등의 스탯이 상승하게 됩니다. 스킬의 랭크 업에는 어빌리티 포인트(AP)라고 하는 포인트가 소모되며 이 AP는 이벤트, 생활의 달인, 레벨 업, 탐험 레벨 업, 오늘의 미션 등의 수단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1. 기본정보 탭의 상단

mabinogi_2015_03_30_002-1.jpg

그냥 척 보면 감이 오는 부분입니다. 글 길이를 늘려보기 위한 발악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1-1) 이름 - 캐릭터의 이름입니다. 순 한글 혹은 순 알파벳 이름만 가능하며 혼용 및 특수문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보통 이름은 6글자의 제한이 있습니다만, 이름 변경 이벤트를 통해 8글자까지의 이름을 지을 수도 있었습니다(2015년 3월 현재는 불가). 이름 뒤에 +서버(ex. 모리안, 룬다)가 붙는 경우 서버 통합 이벤트의 과정에서 닉네임을 변경하지 않은 유저들이 받는 이름입니다.

1-2) 타이틀 -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나 데미지 등의 효과를 증가시키기도, 감소시키기도 하는 호칭입니다. 마비노기의 게임 특성상 최대 대미지나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타이틀들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1-3) 나이 - 캐릭터의 나이입니다. 10살부터 25살까지의 나이가 존재하며 캐릭터는 1주일에 한 번씩 토요일 정오가 지나면 나이를 먹습니다. 25살 이후로는 나이를 먹지 않고(불로불사?!) +몇 년째 라는 조항이 붙습니다.

1-4) 재능 타이틀 - 캐릭터 위에 표시될 재능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1-5) 종족/성별 - 캐릭터의 종족과 성별을 나타냅니다. 총 세 가지의 종족(인간/자이언트/엘프)와 두 가지 성별(남/여)로 6가지 조합이 가능합니다. 한 번 만들어진 캐릭터의 종족은 바꿀 수 없고 성별은 환생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1-6) 수련 재능 - 현재 캐릭터가 선택한 이번 환생에서의 수련 재능입니다. 수련 재능으로 선택한 재능에 속한 스킬들의 수련치가 두 배로 늘어나고 캐릭터의 기본 스테이터스에 재능과 관련된 스탯이 일정량 추가됩니다. 또, 캐릭터의 레벨 업 시(탐험 레벨 포함) 증가하는 스테이터스에 재능별로 보너스가 붙습니다(ex. 전사 재능 선택시 레벨업마다 0.5의 체력이 보너스로 추가됨)



2. 기본정보 탭의 중단

mabinogi_2015_03_30_002-2.jpg


마비노기에서의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는 단순히 HP, MP, SP의 역할만이 아니라, 연금술의 스킬들에 데미지 보정을 해 주는 역할을 함께 합니다. 단, 이 보정치는 1500이 한계로, 위에 보이는 수치 중 스태미나의 경우 1500이건 1700이건 스킬에 주는 보너스 데미지는 같습니다. 각 바의 우측에 있는 하얀 괄호 안에 있는 수치들이 전투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2-1) 생명력
흔히 말하는 RPG의 HP입니다. 다른 게임들과 다른점은, 마비노기에서는 부상치(위의 WOUND)가 존재하여 부상을 입은 만큼의 구간은 힐링이나 생명력 포션으로 회복되지 않고 응급치료나 상처 회복 포션으로 부상치를 없앤 후에 생명력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생명력이 0이 되면 캐릭터는 움직일 수 없으며 피닉스의 깃털이나 나오 호출 등의 수단으로 부활하여야 합니다. 가끔 생명력을 초과하는 데미지를 받았을 때 생명력이 마이너스 수치가 되어도 살아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데들리 상태라고 합니다. 데들리 상태에서는 어떤 스킬이나 공격이든 한 대만 맞으면 사망하게 됩니다.
 * 생명력이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1 상승합니다.
 * 현재 생명력의 7.8%만큼의 데미지가 플레이머 데미지에 추가됩니다.
 * 현재 생명력의 15% 만큼의 데미지가 방호벽의 반사 데미지에 추가됩니다.
 * 남은 생명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라이프 드레인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당연한 말이지만,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다만 전투력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스탯이므로 전투력과 관계있는 스킬을 랭크 업 중이라면 무턱대고 생명력을 많이 주는 스킬들을 올리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명력을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변신 마스터리, 듀얼건 마스터리, 휴식, 탐험 마스터리, 라이프 드레인, 리로드, 디펜스, 응급치료 등의 스킬이 있습니다.

2-2) 마나
흔히 말하는 RPG의 MP입니다. 다만, 마비노기에서의 마나는 단순히 마법을 쓰기 위한 연료통만이 아니라, 마나로 생명력을 대신하는 마나실드의 존재로 다른 직업들도 보조 생명력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마나는 자동 회복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포션이나 메디테이션, 마나 터널 등의 수단으로 회복합니다. 마나가 0이 되면 마법 스킬만이 아니라 특정 연금 스킬이나 슈터의 스킬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마나가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5 상승합니다.
 * 현재 마나의 30%만큼의 데미지가 워터캐논 데미지에 추가됩니다.
 * 현재 마나의 30%만큼의 데미지가 스파크 데미지에 추가됩니다.
※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특히 마법 개편이후 추가된 마나 리커버리 라는 스킬은 마나를 퍼센트 단위로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마나통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마나를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매직 마스터리, 썬더, 마나 리커버리, 메디테이션, 스파크, 연금술 마스터리, 블레이즈, 마나 포밍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2-3) 스테미나
흔히 말하는 RPG의 SP입니다. 마법 외 일반적인 전투 스킬을 사용하면 이 능력치가 소모됩니다. 그외에도 생산 등의 활동을 하면 이 능력치가 소모됩니다. 생명력과 마찬가지로 검은색으로 표시되는 공복도(FOOD)가 존재하지만, 변신(팔라딘이나 다크나이트)이나 음식을 먹는 것, 혹은 레벨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테미나가 다 떨어진 상태에서는 전투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평타를 때릴때 공격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또 스테미너를 사용하는 생산 스킬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스태미나가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5 상승합니다.
 * 현재 스태미나의 23%만큼의 데미지가 윈드 블래스트에 추가됩니다.
 * 현재 스태미나의 8% 만큼의 데미지가 샌드 버스트에 추가됩니다.
 * 현재 스태미나의 5% 만큼의 데미지가 프로즌 블래스트에 추가됩니다.
 * 현재 스태미나의 8% 만큼의 데미지가 하이드라 연성에 추가됩니다.
 * 현재 스태미나의 35%만큼의 데미지가 히트 버스터에 추가됩니다.
※ 스태미나는 약 700정도까지만 올리면 전투를 하면서 포션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스킬들을 랭크업 하다보면 어느 새 1천이 넘는 스태미너를 갖게 되므로 굳이 노력해서 스태미나를 올릴 필요는 별로 없습니다. 단, 격투가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는데 소모되는 스태미나가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도(스태미나의 검은 부분)를 없애는 동안 먹는 음식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스태미나를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메이킹 마스터리, 페스티벌 푸드, 재료 찾기, 연금술 마스터리, 탐험 마스터리, 변신 마스터리, 돌진, 레인 캐스팅, 하이드라 연성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2-4) 경험치
... 다 차면 레벨이 올라갑니다.
전투, 생활 스킬 사용, 퀘스트 완수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2-5) 탐험 경험치
... 다 차면 탐험 레벨이 올라갑니다.
탐험 퀘스트(ex. 아크리치 스케치, 거신상 돌조각 채집 등)나 유물 발견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사실 카라젝은 탐험레벨을 올리기 위해 구매한다 카더라

2-6) 어빌리티 포인트(AP)
스킬을 랭크 업 하는데 소모되는 포인트입니다.
레벨(탐험 레벨 포함)업, 이벤트, 생활의 달인, 오늘의 미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3. 기본정보 탭의 하단 - 왼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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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치는 노란 글씨가 아닌, 그 오른쪽에 하얀 괄호 안에 있는 수치입니다.

3-1) 체력
흔히 말하는 RPG의 힘, 내지는 STR입니다. 근접무기와 아틀라틀의 대미지를 상승시켜 줍니다.
 * 체력이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1 상승합니다.
 * 맨손을 포함한 근접무기들을 들었을 때 체력 2.5당 최대대미지가 1, 체력 3당 최소대미지가 1 상승합니다.
 * 듀얼건과 핸들을 들었을 때 체력 5당 최대대미지가 1 상승합니다.
 * 체력이 10 증가할 때마다 방어력이 1 상승합니다.
 * 아틀라틀을 들었을 때 체력 3당 최대대미지가 1 상승합니다.
※ 체력은 전사나 랜서들의 기본이 되는 스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높은 높을 수록 좋지만 상당히 올리기 힘든 스탯이기도 합니다. 자이언트>인간>엘프 순으로 올릴 수 있는 체력의 양이 많습니다. 또한 인형사와 슈터들에게 필수적인 스탯이기도 합니다. 다만 생명력과 마찬가지로 전투력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스탯이므로 스킬 수련을 위한 전투력 조절 중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력을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파이널 히트, 목공, 컴뱃 마스터리, 윈드밀, 버서크, 채광, 변신 마스터리, 분신술, 멜로디 쇼크, 랜스 차지, 랜스 마스터리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3-2) 지력
흔히 말하는 RPG의 지식, 내지는 INT입니다. 마법공격력과 듀얼건의 공격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 지력이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2 상승합니다.
 * 지력이 5 증가할 때마다 마법 공격력과 듀얼건 데미지가 1 증가합니다.
 * 지력이 100 증가할 때마다 마법 캐스팅에 소비되는 마나와 캐스팅 시간이 2% 감소합니다.
 * 지력이 5 증가할 때마다 인챈트 성공률이 1% 증가합니다(단, 최대 200까지만 적용되므로 40%의 성공률 추가가 한계입니다.)
 * 지력이 20 증가할 때마다 마법 보호가 1 증가합니다.
지력은 마법사와 슈터들의 기본이 되는 스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만 충분히 있다면 지력을 얻는 것은 쉬운편에 속합니다. 지력은 종결급으로 가면 스탯 한계선인 1500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괴수들은 마법사나 사제환을 잘 하지 않기도 합니다.
지력을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음악적 지식, 작곡, 파이어볼, 라이트닝로드, 아이스볼트, 파이어볼트, 라이트닝볼트, 힐링, 메테오 스트라이크, 파티 힐링, 포션 조제, 블레이즈, 헤일스톰, 아이스 스피어, 볼트마법 조합, 약초학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3-3) 솜씨
흔히 말하는 RPG의 민첩, 내지는 DEX입니다. 활과 석궁의 공격력, 밸런스, 부상률, 그리고 생산 스킬에서의 성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 솜씨가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1 상승합니다.
 * 솜씨가 2.5 증가할 때마다 활과 석궁의 최대대미지가 1, 3.5마다 최소대미지가 1 증가합니다.
 * 솜씨가 5 증가할 때마다 핸들의 최대대미지가 1 증가합니다.
 * 솜씨가 10 증가할 때마다 최대 부상률이1% 20마다 최소 부상률이 1% 증가합니다.
 * 솜씨에 따라 (밸런스) = 8log₂(솜씨) - 31.8의 공식을 따라 밸런스가 증가합니다. 단, 솜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밸런스는 50이 한계입니다.
 * 솜씨가 10 증가할 때마다 핸디크래프트, 방직, 제련의 성공률이 1% 증가합니다(최대 180까지 적용됩니다).
 * 솜씨가 15 증가할 때마다 방어관통이 1 증가합니다.
 * 중갑을 입을 때 솜씨가 일정 퍼센트 감소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종족별, 중갑 마스터리 랭크별로 차이가 있음).
솜씨는 궁수들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단 생활 스킬들의 수련으로 얻는 수련치가 상당하기 때문에 궁수 유저들은 눈물을 흘리며 생활 스킬들을 올리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올리기 힘든 스탯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중갑을 입는 순간 엘프는 솜씨가 반토막 납니다. 엘프들이 중갑을 안... 아니, 못입는 이유
솜씨를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레인지 컴뱃 마스터리, 방직, 제련, 크래시 샷, 애로우 리볼버, 핸디크래프트, 노래, 마리오네트 조종술, 천옷만들기, 악기연주, 음식 마스터리, 스파이더 샷, 양털깎기, 블랙스미스, 행진곡, 서포트 샷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올리기 괴랄한 스킬들이 가득하다!!

3-4) 의지
흔히 말하는 RPG의 그런거 보통 없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너클의 공격력과 부상률, 그리고 데들리 상태가 될 때 살아남을 확률을 올려주는 스탯입니다.
 * 의지가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5 상승합니다.
 * 의지가 3 증가할 때마다 너클의 최대대미지가 1, 3.5마다 최소대미지가 1 증가합니다.
 * 의지가 10 증가할때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1% 증가합니다.
 * 의지가 6 증가할 때마다 최대 부상률이 1%, 20마다 최소 부상률이 1% 증가합니다.
 * 의지가 10 증가할때마다 마법방어가 1 증가합니다.
의지는 격투가들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격투가는 의지 하나로 최대대미지, 크리티컬, 마법방어, 죽지 않고 데들리 상태로 버틸 확률을 모두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격투가들은 의지에 목숨을 겁니다. 전투에 영향을 미치는 스테이터스 중에는 가장 획득이 낮은 스탯이라 격투가들이 데미지나 1:1 상황에 한계를 느끼고 다른 스킬군에 손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의지를 많이 주는 스킬들로는 윈드밀, 크리티컬 히트, 연속기 마스터리, 썬더, 위기 탈출, 랜스 차지, 호미질, 연속기 : 파운딩, 연속기 : 드롭킥, 액스 마스터리, 크로스보우 마스터리, 너클 마스터리 등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3-5) 행운
흔히 말하는 RPG의 행운 내지는 LCK입니다. 추가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없지만 럭키 피니시와 보너스를 받을 확률, 그리고 크리티컬이 터질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탯입니다.
 * 행운이 1 증가할 때마다 전투력이 0.2 상승합니다.
 * 행운이 5 증가할 때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1% 증가합니다.
 * 행운이 6 증가할 때마다 아본 미션의 대본 제작 성공률이 1% 증가합니다(최대 180까지 적용받습니다).
 * 행운이 높을 수록 원거리 공격을 자동회피 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 행운은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은 스탯입니다. 단, 럭키보너스와 피니시의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에 올려두어서 나쁠 일은 없습니다. 생활 스킬을 올리는 캐릭터라면 휴즈 럭키 보너스(채집량 20배)를 노리고 올려두어도 좋습니다. 덧붙여 필자가 가장 먼저 종결을 본 스탯이기도 합니다(...).
행운을 주는 스킬은 골드 스트라이크, 교역 마스터리, 유물 조사, 풍년가, 탐험 마스터리, 크로스 버스터, 연구 : 포션 중독, 클로져, 파 어웨이가 끝입니다. 단 수련이 썩 쉬운 스킬들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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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한 편으로 끝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피드백을 받고자 합니다.

2편에는 기본정보 탭의 나머지 부분들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만 언제 글을 작성하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설명하기 좀 복잡한 부분들도 있고요...

그 외 질문이나 피드백 환영합니다.

틀린 정보에 대한 수정요청도 감사히 받습니다!

9롬 20000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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