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한국인이 한국 깎아내리지 못해서 안달인사람들이 있습니다(사람이라고
표현하기조차 거북한..)그런데 네이버를 뒤지다 괜찮은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유머글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으면 말씀해주시길)
많은 사람들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세계에 내놓고 큰 나라들과 어깨를 겨를 수 있는 것은 문화 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 겨레문화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공부하고 알려내는 자세를 갖는 것이야말로 애국일 것입니다.
현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는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 · 불국사, 해인사장경판전, 종묘, 경주역사유적지구, 고인돌유적(고창, 화순, 강화) 등이 있으며, ‘세계기록유산’에는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등이 있고, ‘세계무형유산’에는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 세계문화유산으로 잠정 등록이 된 것들에는 공주 무령왕릉을 비롯 8개가 있지요. 따라서 우리 겨레문화 중 우수한 것을 꼽으라면 수없이 많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립니다. 순서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의식주순입니다.
1. 한복 한복은 선과 색의 조화로 인한 아름다움 말고도 건강을 위한 과학적인 옷입니다. 몸을 조이지 않아 편하도록 했으며, 위를 차게 하고 밑을 따뜻하게 하여야 건강하다는 한의학의 이론에 아주 잘 맞으며, 부분적으로 경혈자리에 자극을 주어 건강하게 합니다.
2. 음식 / 밥, 된장, 김치 미국의 상원에서는 5천여쪽에 달하는 건강관련 보고서를 냈습니다. 여기에서 보면 전통식생활로 돌아가야 건강하다고 말하고 있지요. 특히 미국의 학자들은 한국식 전통식생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정도입니다. 곡류와 채식 위주의 식생활과 된장, 김치 등 부식거리 때문입니다. 된장과 김치의 항암효과 등은 의학계에서 이미 검증이 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3. 살림살이 문화 / 한지, 황토한옥, 건축물 천년이 지나도 썩지 않고 보존된 한지, 사람에게 원적외선을 뿜어주는 황토한옥, 아름다움과 자연과의 조화 그리고 과학적인 건축물인 창덕궁, 석굴암, 불국사 등
4. 굿거리 문화 / 풍물굿, 판소리와 국악 서양음악과 달리 우리 음악은 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연주와와 관객이 따로가 아닌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풍물이 바로 그렇습니다. 그라고 판소리가 그렇습니다. 풍물은 처음 채를 만지는 사람도 굿판을 깨지 않고 연주자가 될 수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저 대동의 한판을 이루어 모두가 하나가 됩니다. 판소리는 서양성악처럼 목을 곱게 가다듬어 내느 미성이 아니라 뱃속에서부터 소리를 내질러 인간의 원초적인 걸출한 소리를 내는 그런 음악입니다. 여기엔 또 아름다움과 한과 해학이 같이 들어 있습니다.
5. 한글 한글은 세계 언어학자들이 최고의 문자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첫째, 발음기관을 본떠서 만든 과학적인 글자. 둘째, 세종임금이 각고의 노력 끝에 독창적으로 만든 글자. 셋째, 한글은 가장 발달한 낱소리(음소) 글자이면서 동시에 음절 글자 넷째, 한글은 배우기 쉬운 글자. 다섯째, 글자를 만든 목적과 만든 사람, 만든 때가 분명한 글자. 여섯째, 글자 쓰기의 폭이 넓다. 한글 총수는 1만 2천 7백 68자로, 세계에서 제일 많은 음을 가진 글자.
6. 한의학 한의학은 음양오행의 철학점 관점에서 만들어진 우리의 의학입니다. 자연과의 조화를 이룰 때 사람의 몸도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지금 내과적인 치료에서나 예방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오히려 서양의학보다 우수하다는 임상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우리 겨레문화의 우수한 것들을 살펴보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자존심을 찾도록 노력한다면 올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고, 이런 견해에 동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그런 다음에야 일본의 역사왜곡 등을 막을 수 있을 것이며, 다른 나라에 무시당하지 않을 것이고,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