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일을 하는 사람이자 네티즌의 한사람으로서 그동안 하려고 했던 얘기 몇자 적어봅니다. 모두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읽어주셨으면 좋곘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의 발달로 우리는 그동안 좋아하는 게임,음악,영화 ,. 정말 실컷 따운 받아서 마음껏 즐겼습니다.(저 또한 마찬가지; ) 하지만 그로인해 우리 네티즌 자신도 결국 좋은 노래를 듣지 못하게 된것은 어느정도 대중(네티즌)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게임,음악,영화관계자들이 자기 작품보단 생계를 걱정하게 되었고,. 혹은 결국 직업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죠..(갑자기 공인중계사 자격증을 도전하고-_-;; 편의점 알바하고 있고...) 또 문화,예술쪽에 꿈을 가졌던 젊은이 아예 꿈을 접는 경우도 많았구요..
뭐 어떤 직업이든 위험성이 없겠습니까만은 특히 음악,영화,만화 이쪽은.. 하루하루 망해가는게 눈에 보여서 이런일 한다는것 자체가 3D업종에 도전하는 분위기였습니다-_-; 그런 분위기에서 음반제작자들의 전략은 역시 위험하게 음악성으로 도전하는것보다 확실히 팔릴수 있는 앨범만 만들게 되었죠. 예를들면 '동방신기,젝키,에쵸티'처럼 10대애들 열광하게 하는 음악, '미나,채연...'처럼 섹시컨셉, 또 음악성은 제껴두고 누구나 쉽고 편하게 들을만한 음악.. 코요테나 클론등등..
그러다보니 위에 언급한 가수들이 그나마 앨범도 많이 팔리고 돈도 좀 벌었습니다.
반면에 음악성 있는 많은 가수들이 이름도 알리지 못하고 대중의 외면을 받으며 사라졌죠.. 몇몇분들이 음악성 있는 가수들을 키우면 음반시장 살아나지 않겠냐구하시는데요.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몇몇분이 소리바다 그 글에 언급하신 '달빛요정'이라는 뮤지션 ..,, 음악 엄청 좋습니다. 흑인음악만 듣던 제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포크락이란 장르에 감동을 받게 해준 뮤지션입니다. 저는 친필싸인씨디도 가지고 있지요-_-v 앨범안에 모든곡이 다 좋을 정도로 훌륭한 앨범이였습니다. 음악하시는 분들도 많이 인정했고,. 대박이라고도 많이들 하셨어요. 하지만 그 많은 칭찬과 호평에도 불구하고 지금 망하셨고 얼마전에 작업실도 처분하셨습니다.. (다시 재기해서 앨범 내셨으면 좋겠지만,. 나오실지 모르곘네요ㅠㅠ..)
음악성있는 가수나 노래를 알게 되더라도 그것을 공짜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게 마우스 클릭 몇번이면 가능한 이 상황에서 돈을 주고 사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소장의 값어치를 가지는 음악은 꼭 산다' 라고 코멘트 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아마 현재 상황에서 1년에 음악씨디 사는 횟수가 다섯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적은분들이 대다수이실겁니다.
저작권이라는것이 정착되지 못하고,. 음악성있는 음반이 나와도 사라져버리고. ,.대중들(네티즌)은 저작권에 대해 '쓰레기 같은 한국음악안듣는다' 이런 얘기만 나오는 상황은 미래의 실력있는 예비 뮤지션들을 죽이는 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마 대중들이 한국음악을 외면한다면 음반기획사들은 더욱더 10대 취향의 음악성없는 꽃미남가수들만 계속 만들어 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달빛요정님 예처럼,. 저작권이 잘 지켜지고,.. 좋은 음악은 구입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좋은곡이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음악하는 사람들도 반성해야죠. 지금 보다 더 음악성있는 곡을 쓰기 위해 노력해야 할것이고, 댄스알앤비만 남아있는 한국가요시장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기위해 도전하는 자세도 필요 할것입니다.
섹시컨셉의 가수나 10대아이돌 가수는 어느나라에나 있습니다. 우리가 그 가수들을 욕하는것 보단 새로운 음악성있는 가수들이 나오도록 하는게 더 중요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클글도 환영하고,. ,동감하는 글도 환영합니다.. 음악하는 사람으로써 안타까운 마음에 글 띄워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