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쓰겠쓰요. 왜냐구요?
1. 분명 확실히 정말로 100%파센트의 확률로 '그거 만들었던' 아저씨가 한 명 이상은 나올텐데...
분명 좋은 이야기보단 안 좋은 이야기가 많을거임.
여기 댕기는 개발자 아저씨가 옛 추억을 보듬고 살다가 왠 듣도보도못한 잡찌끄레기가 '왈왈컹컹으르렁'거리는거 보면 울게 뻔함.
어떤 아저씨:그땐 형편이 그랬어요 못살고 그런거니...끄흐흑 라면먹고 개발한 서러움이 북받쳐흐르는 내 추억을 이렇게 까대다니
papaercraft:으앙 양심의 가책이 찔려서 터져쥬금
고로 못씀.
2. 계보도 그리기가 드럽게 짜증남
'리니지->리니지2->리니지쓰ㄹ...아니 아이온' 정도의 눈에 확 보이는 계보도는 그렇다 치고 넘어가더라도...
그 외 나머지 게임들은 개발자 아저씨들이 이리저리 왔다갔다한 케이스가 너무 많아서 그리기 빡쳐요.
대충 쓰다가 빼먹기라도 하면 1번에 언급된 아저씨들이 나와서 울겠지...
기억 오락가락해서 잘못 쓰기라도 하면 날 까겠지....
3. 분란의 여지가 많음. 굉장히.
이전에 나온 국산 MMORPG가 기존작을 참조한게 많은데, 이게 그래픽을 따르느냐 시스템을 따르느냐의 차이가 굉장히 복잡함.
거기다가 각 게임의 시스템이 이미 존재하는 다른 게임이 있는데 이걸 지적하면 화낼 아저씨들이 꽤 많음.
국내산 MMORPG 이야기가 추억에서 끝나는 건 다 이거때문입니다. 어떻게 건드리면 싸움남.
4. 추억보정.
안 좋았던 이야기가 많지만 그래도 지나간 추억은 보듬고 쓰다듬는게 미덕이져.
괜히 추억 끄집어내서 해부하면 너도나도 씁쓸한 어덜트가 되는 겁니다.
난 아직 어덜트가 아니에요 어덜트가 되면 국민연금이랑 세금내야하잖아 으아아 저리꺼져 뻐킹 가버먼트
5.배후세력
함부로 그 게임들 까대다가 어깨 아저씨들 입김 불어들어간 회사라도 건들면 제 목숨이 위험함
으아아 아니에요 잘못해쓰요 아저씨 공구리치면 죽어요 아뇨 제가 쥬거요
6. 기억력 감퇴
최소한 여태까지 살면서 국산 MMORPG 1개월 이상 한 것만 해도 한 30개는 넘는데
그걸 제가 어떻게 기억을 하겠나여....
여러분 그러니까 방사능같은거 많이 쬐지 마세요 기억력감퇴됨.
뭐, 쓰라면 쓰지 못할 법도 없지만.... 저런 독이 찰랑거리는 성배를 쏟을 수는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