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에는 총 8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선택하기에 좀 망설여 지는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되어 적어봅니다
어느정도 제 사견이 들어가있음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테라 2년간하면서 상위 유저들과 즐겨봤을때의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창기사- 탱커/파티선호도 상
테라는 탱커가 항상 부족한 게임입니다(샨드라 상급 제외)
덕분에 탱커중에 메인탱커라 불리우는 창기사는 파티에서 "내가 파티를 창조한다" 라고 말할정도로 창기사가 있다면
그 파티는 완성되는 것이 결정된 사항이라 볼 수 있을정도입니다
높은 방어력과 많은 파티원 수호기능 그리고 여러가지 보조기능으로 인해
테라 탱커의 가장 이상에 가까운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현재 유일하게 암흑기가 없던 캐릭이기도 하지요
pvp에서도 강한면모를 보여줍니다
반년전 있었던 창기사 솔플 능력 상향 패치가 이를 가능케 했었는데요
많은 스턴기 그리고 강력한 콤보로 많은 유저를 전의상실로 만들었었습니다
다만 캐릭특성상 유저의 취향을 많이 타는 캐릭터라 주 캐릭터로 선정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캐릭으론 거의 모두들 갖고 있는 캐릭이기도 합니다
2.검투사- 탱or딜/파티선호도 중하
하이브레기라 불리우며 많은 사람들이 놀려대는 캐릭이긴 하지만 제가 보기엔 상당히 좋은 캐릭이라 생각됩니다
테라의 가장 주력 렙업 방식인 중형닥사의 경우 무사 딸피 분격사냥을 제외하곤 가장 빠르고
탱의 경우 창기사만큼 보조기는 없습니다만 최근 이루어진 어글량 상향 패치로 인해 창기보다 더욱 단단한 어글량을 자랑합니다
다만 역시 창기에 비해서 스테미나 문제라던가 보조기의 빈약함은 조금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딜의 경우 다들 별로다 라고들 하는 의견이 많습니다만 정말 상위 유저들과 놀땐 거의 최상위 딜러인 (광,무,법)에 비해 전혀 순수딜량이
밀린다 생각되지 않으며 맷감까지 가능해 결국은 광,무,법 중 한캐릭을 빼고 검투를 끼워가는 것이 이득이라 생각될정도 입니다
그리고 많은 회피기로 (회피공격,긴급회피-스테미나사용,뒤잡기) 생존력은 검퀴벌레라 불리울정도이죠
(그래서 저도 최근 육성중입니다)
다만 한타한타 데미지가 적고 끊임없이 공격해야 제 딜이 나오는 경우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조금만 당황하고 딜을 적게하면
딜이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pvp의 경우 많은 스턴기 많은 회피기 한방에 죽이는게 가능한 한방콤보의 편의성이 좋아 사기라고 불리우고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자신이 컨트롤에 자신이 있지만 라이트 유저라면 검투사 이상의 좋은 캐릭은 없을껍니다 (덤으로 무기도 쌉니다)
3.무사 - 딜/파티선호도 중상
과거에는 무신이라 불리울정도로 강력했지만 지금은 다른캐릭들의 꾸준한 상향으로 단독선두는 아니고 공동선두정도에 자리에 머물고 있는 딜러
입니다
3종크리문장의 존재로 높은 크리율,높은편에 속하는 스킬들의 데미지,빠른 이동력,2개의 스턴기로 인해 현재도 꽤나 인기 있는 클래스입니다
일반 중형 솔플도 강하고 인던에서도 강하나
회피기가 긴급회피 뒤잡기 2개뿐이라 쓸때 꽤나 고심하게 됩니다
어중간히 해도 딜량은 중간이상 가며 초보와 고수의 차가 적은 편입니다
pvp의 경우 과거에는 대인전 시스템이 지금과 달라서 꽤나 강력했지만 많은 패치로 인해 중간정도의 위치에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아직도 잘하시는 분들은 과거 부럽지 않게 잘 하고 다니십니다
4.광전사 - 딜/파티선호도 중
많은 유저들이 초보용 캐릭으로 추천하는 딜러이기도 합니다...만 전 그렇지 않습니다
추천하는 이유중에 가장 큰 이유는 주력으로 쓰는 스킬이 차징기라 초보들의 경우 그 2개의 차징기만 잘 박아줘도 꽤나 딜이 나온다는 점이며
무기막기라는 스킬의 존재로 인해 창기사나 검투사정도는 아니지만 꽤나 많은 데미지를 막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물론 저런 점은 초보들이 하기 좋습니다만은 광전사는 후반으로 갈수록 점 점 난이도가 높아져갑니다
일단 질주가 있습니다만 차징하면서 뛸 수 있는건 모아치기 뿐입니다
소용돌이의 경우 기어다니죠 다른클래스의 경우 뒤잡기나 회피 한번이면 적의 후방에 다다를 수 있고 도약기가 있어서 빠르게 붙는것이 가능합니다
광전사의 경우 그런 도약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피기도 60때 15초 쿨짜리 하나 받아서 그마저도 지금 딜용으로 쓰는게 정석처럼 굳어졌습니다
후방을 잡는 것이 다른 캐릭에 비해 배로 어렵다는 점과
지금은 덜합니다만 후딜로 인해 무막 캔슬을 계속 해줘가며 회피기가 없는 만큼 미리미리 피할줄 알아야합니다
다만 쫄아서 미리 피하면 또 딜량이 부족하겠죠? 결국 같은 스킬을 박는데도 고수와 중수의 차이만 해도 딜량차이가 어마어마한 캐릭터입니다
또한 한방 한방에 강력함이 있어서 자주 박는 쪽이 더욱 딜량이 우주로 갈 확률이 높다는건 말 안해도 뻔히 알만한 이야기이죠
그래서 60까지 키우고 정말 광전한테 쉬운 인던만 다니시고 다른캐릭을 키우시는 분들도 상당수 계십니다 (그런분들 보면 저보다 무막하고 있는 시간이 배는 됩니다)
pvp의 경우 다들 광전은 까선 안된다고 할 정도로 좋지 않기때문에...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 가슴이 다 아플 지경이군요
5.마법사 - 딜 /파티선호도 상하
강력한 딜량으로 인해 크리 의존도가 적고 많은 생존기(물러서기,빙결의 대지,텔레포트,암석화)로 인해 로브답지 않은 생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로브중 가장 높은 방어력으로 인해 무사,검투사랑 방어력을 턱 밑까지 따라가기도 합니다
중형솔플은 좀 어려운 편이라서 다들 성장에선 비추천을 하지만 파티 사냥을 하면 거의 할 일이 없습니다
원딜 랜타를 제외하곤 딜 사이클을 있는 그대로 돌리기만 하면 끝나는 직업입니다
가장 유저들이 부심이 많기도 합니다...(쓰는 스킬이 많다고 자신들이 유난히 어렵다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인던 가면 사실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딜량도 우주를 뛰어넘거나 그런수준은 아닙니다
저도 60까지 키우고 인던다니다 지루해서 삭제해버린 첫번째 캐릭이기도 하구요..;
뭐 나름 스킬배치 연구나 딜부심을 부리고 싶으신 분이라면 추천할만한 캐릭터입니다
pvp의 경우 많은 디법기와 강력한 한방 그리고 많은 견제기로 다재다능하지만 잡히면 죽는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그래도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많이들 즐겨하십니다
6.궁수- 딜/파티선호도 하
저도 여태껏 한번도 안키워본 궁수입니다만... 일단 느껴지는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딜량의 경우 예전엔 많이 밀린듯한 느낌을 받았지만 최근 이뤄진 궁수 상향패치로 궁수가 꽤나 강력해짐은 타클인 저조차도 느껴지는 수준이였습니다
다만 클래스 특성상 중형솔플이 타클에 비해 귀찮고 오래걸리기 때문에 결국 대부분 파티사냥으로 넘어간다는 점이 아쉽긴 합니다만
원딜 경갑으로 인해 어지간한건 맞고도 멀쩡히 서있는 그 늠름함과 원딜이기 때문에 원딜 랜타 이외엔 맞을게 없기도 한 안정성
꽤나 좋은 딜량 3개의 밸런스가 꽤나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pvp의 경우 궁수의 독무대라고 할 정도이며 강력한 차징기 원딜의 특성 다수의 적 섬멸시 가능한 광역스킬 많은 스턴기 등으로 인해
궁수도 검투처럼 사기다 라고 불리울 정도의 강력함을 갖고 있습니다
힐러는... 아래 댓글에 있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여까지 쓰는데도 꽤나 힘들군요..;
고르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결론은... 다 비슷비슷하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