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허공잡무, 결국은 사라져야하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시물ID : cyphers_11908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MagnaCarta
추천 : 3/6
조회수 : 640회
댓글수 : 31개
등록시간 : 2015/06/03 15:51:46

우선 잡무가 지금 사용가능하고 4년이란 긴 시간동안 이용되고있으니 지금 당장 유저들끼리 이것의 사용에 대해서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결국 무엇이 먼저이고 무엇이 나중이라는 시간적 개념을 떠나 액션본능 사이퍼즈의 청사진을 위해서라면 잡무 또한 여러가지 지금 당장은 해결하기 '힘든'문제들과 함께 생각해봐야합니다.


1. 자신이 적 캐릭터에게 잡기를 성공했을경우 = 무적상태

허공잡무는 사실 해당되지않는 사항이죠. 여기에서 서로 잡기를 하는 경우 무적이 아니라면 판정에 문제가 생기지않는가? 기술적인 문제는 처치하고(개발팀의 문제지 유저들이 생각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미 잡기불가의 슈아가 있는 상태이기때문에 지금의 잡기모션 무적을 잡기불가 슈아로 바꾸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로인해 단타성스킬로인해 손해보던 캐릭터들도 경직~홀딩은 하지못하더라도 딜이 들어게되죠. 그렇기때문에 밸런스적으로도 큰 부분이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직~홀딩에 대한 해답도 나온다면 좋겠지만, '이상=완벽'이 아니니까요.


2. 신규유저의 진입장벽문제

사실 당장은 크게 문제가 불거지지않아서 아직은 시기상조이다, 그럴일은 없다고 본다 등의 의견이 많습니다. 사이퍼즈 신규유저중 사이퍼즈는 너무 어렵다는 이유로 접어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마 지금 하고계신분들중에서 이전에 접었다가 여러번 진입을 통해 안착하신 분들도 많을테고 딱히 공인할 문제도 아닌건 다들 아실겁니다. 심지어 타 aos게임에서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사람들도 사이퍼즈는 어렵다고 혀를 내두르는 경우 또한 빈번합니다.

제 경우로 일반화 하긴 어렵지만, 심심찮게 오유 사이퍼즈 게시판에서도 들려오는 이야기입니다만 "20급 이하의 일반매칭일때 궁을 썼는데 상대편은 오롯이 서있더라." , "알고보니 잡무를 한거였다. 초보자들 매칭에서 잡무가 나오고, 그런 사람이 양학을 하더라." , "심지어는 매칭이 잘 안되다보니 그 사람과 같은편이면 우리팀이 이기고, 적이되면 우리가 무조건 지더라."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영입하려는 친구들을 통해서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비단 '잡무'만이 아니라 고랭유저가 부캐를 만들어서 저랭존에서 양학을 하는 경우는 문제가 됩니다만 이것은 어느 aos에서도 볼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사이퍼즈는 신규유저의 동접자 수 마저도 타 게임에 비해 적어 양학으로 인한 문제점이 훨씬 큰데, 거기에 '허공잡무'는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이 되어버립니다.

신규유저의 경우 "어? 분명히 맞췄는데 멀쩡하네?" -> 일반적인 aos 상식과는 맞지않는 게임

"뭐야? 잡무라는 테크닉도있어? 뭔데 이 게임은 그렇게나 할수있는게 많아야돼?" -> 정말 고난이도의 테크닉이라고 이해시켜주려고해도 이미 초보자입장에서는 내가 이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배워야하는 엄청나게 부담되는 테크닉, 곧 짐

설령 주변에 기존유저가 있어 "아무리 그게 아니라고 할 수 있는사람들 얼마없다,"라고 말하더라도 이미 신규유저 입장에서는 난 헛맞춘것도 아니고 제대로 했는데 결과는 옳게 도출되지않았다, 안그래도 복잡한데 저런거까지 결국엔 써야하는구나 등의 생각을 통해 박탈감과 부담을 느끼는건 당연한 처사입니다.

더군다나 지금 당장은 문제가 안되고 쓸 수 있는 사람이 얼마 없다고 칩시다. 하지만 "잡무도 테크닉"이기에 결국 아무리 소수더라도 절대적인 사용자의 수로 따지면 시간이 갈수록 늘어날겁니다. 그때는 뭐라고 말해야할까요? 물론 게임안에서(허공잡무를 통한) 재미도 좋지만, 그것이 필요이상의 문제를 안겨 게임(그 자체)의 재미를 해친다면 분명 재고해보아야겠죠. 


3. 지금 당장은...

여러분, 밸런스 패치 정말 느리죠? 엄청 예전부터 이 캐릭터 사기다 하향해야한다 또는 이러이러한 문제점을 이렇게 개선해보는게 어떻느냐 이렇게 건의 많이 하잖아요. 하지만 한참 지난뒤에 개선되죠. 그 동안 운영팀에서는 계속적인 여론수렴과정을 거칩니다. 이게 어느정도 문제인지, 특정 집단에서만 일어나는 문제인가 전체적인 문제인가 등등 많은걸 따져보죠.

'허공잡기무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고 이걸 없애는건 좀 그렇지않느냐? 운영진이 말은 안했어도 어느정도 인정하더라. 하는 의견을 내세운다면 결국 운영진은 '아! 허공잡무 딱히 문제도 아니네? 이거 그냥 그대로 둬야겠다.' 라고 여론수렴을 할것입니다. 낙궁또한 마찬가지였죠. 하지만 '낙궁'과는 다른문제가 있습니다.

'낙궁'의 경우 사용자가 누구든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든 캐릭터가 사용 가능하며 낙궁으로인해 손해보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그렇게되니 낙궁만 볼때는 문제가 생기지만, 결국 플레이어나 캐릭터를 따져보니 전체적인 밸런스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하지만 '허공잡무'의 경우 다릅니다. 기술이라는 이름을 걸어 사용할 정도의 실력자는 정말 소수입니다. 모든 캐릭터가 사용은 가능하지만, 그로인해 손해보는 캐릭터는 특정합니다. 이러다보니 그냥 테크닉으로만 보자니 특정 캐릭터, 특정 사용자, 특정 상황에서 밸런스가 뒤죽박죽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도 고려하여 사이퍼즈 이용자들이 운영진과 개발진에 의견을 피력해야하지않나 싶습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