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
|
이러한 통증들을 지연성 근육통(DOMS) 라고 부릅니다.
지연성 근육통은 힘든 하체운동을 한 후 계단을 내려가거나, 어깨 운동을 한 다음날 치아를 닦으려할때 발생합니다. 누구나 모든 종류의 운동이나 새로운 방식이나 새로운 각도에서 근육을 뻗거나 일하는 활동을 시도 할 때 지연성근육통(DOMS)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연성근육통은 새로운 훈련 프로그램을 시험해 보거나 장기간(또는 평생)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강도높은 훈련을 받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연성근육통은 휘트니스센터에서 고강도 운동(특히 강렬한 세트)을 마친 후 1-2 분 후부터도 시작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근섬유에 미세한 파열이 해당 근육에 칼슘 누출을 일으키고 히스타민, 칼륨, 프로스타글라딘의 축적과 국부적 부종(수분 축적으로 인해)을 일어나게 해 신경 말단을 자극해서 통증을 느끼게 하는 겁니다.
보통 운동 후 24-72 시간 동안 가장 강하게 느껴지며 심한 경우에는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지연성 근육통을 일으키는 성분 중 하나인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은 여성의 생리통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생리통이 있으신 분은 뱃속에서 격렬한 지연성 근육통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실 겁니다.
운동전의 가벼운 워밍업으로 러닝머신에서의 걷기, 자전거타기 등을 5-10분 하는 간단한 일도 이러한 통증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 후에 가벼운 쿨다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운동 전, 후에 신체의 가동 범위를 늘려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고 운동부위를 풀어주는 폼롤러 동작들도 그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론 폼롤러를 굉장히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연성근육통 뿐만 아니라 균육의 단축으로 인한 몸의 불균형과 통증을 잡아내는데도 탁월합니다.)
운동 전 BCAA보충제가 단백질 합성 비율을 증가시키고, 근육 단백질 붕괴를 억제하며 근육 손상을 줄이며 근육 약화의 지연 징후를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ㅡ Kendall writes의 Ask the Science Chick:Should I Drink BCAAs During My Workout 논문에 수록. (참고는 하되 보충제 회사랑 연관이 있을지 모르니 흘려넘기세요)
최근까지 운동 선수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anti-DOMS 방법은 ibuprofen 같은 NSAIDS(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를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이러한 진통제를 만성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근육 단백질 합성과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연성근육통 증상들은 전형적으로 의학의 개입이 필요치 않습니다. 만약 통증 수준이 약해지면서 사지가 심하게 붓거나 소변 색깔이 어두워 진다면 빠른 시일 안에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landstoker/221217389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