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가 13일 구글 트렌드를 통해 9~12일 검색량 추이 평균치를 분석한 결과, 김 여사는 51로 이 대표(43)를 근소하게 앞섰다. 두 사람만 놓고 전체 검색량을 100으로 가정해 비교했을 때 김 여사를 51번 검색하는 동안 이 대표는 43번에 그쳤다는 의미다.
포털사이트 네이버도 결과가 비슷했다. 추석 연휴 첫날인 9일 검색량에서 김 여사 100, 이 대표 59로 차이가 컸고 연휴 마지막날인 12일에도 김 여사 62, 이 대표 57로 우열을 뒤바꾸지는 못했다.
민주당은 이 같은 결과에 안도하고 있다. 추석 직전 불거진 이 대표에 대한 사법 리스크를 김 여사 리스크로 덮는 데 일정 부분 성공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특히 추석 초반 김 여사의 네이버 검색량이 이 대표에 크게 앞섰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원내 관계자는 "김 여사가 추석 밥상에 제일 많이 올랐다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이 대표 문제는 치명적이지 않았던 반면, 김 여사 문제는 자고 나면 하나씩 터졌으니 더 관심이 쏠렸던 것"이라고 해석했다.
민주당이 추석을 앞두고 몰아붙인 '김건희 특검법'이 주효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김 여사 관련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수도권 출신 한 비이재명(비명)계 의원은 "처음에는 법안 추진 속도가 다소 빠르다 느꼈는데, 특검법 찬성 여론이 높다는 것을 추석 민심에서 체감한 뒤로는 생각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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