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자료를 어디다 띄워야하나 고민하다가 결국 유자게 띄우게 됩니다.
유머자료는 아니지만 마땅히 어디다 써야할지 모르겠더군요.
혹시나 제가 게시판을 잘못찾은거라면 사과의 말씀부터 드립니다.
일1베충 고발이라고는 할 것 까지 없고 페이스북을 이용하다가
일1베 페이지 죽이기 수법이 나와서 알려드릴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1베를 하는 것 자체가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을만한 행위로 치부될 정도이지만
그 악명을 사용해서 다른 이에게 일1베 논란을 덮어씌워 망하게 하려는 다소 황당한 수법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를 통해서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벌어지는데
그 중 하나인 거대 페이지인 '자게이'가 있습니다.
혹시나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첨언하자면 '자유 게시판 이용자'의 앞글자를 따서 '자게이'입니다.
본인을 포함해서 25만이 꾸준히 포스팅을 받고 있는 '자게이'입니다.
주로 가벼운 유머나 흥밋거리 위주로 올라오는 페이지 입니다.
나머지 자게이 페이지도 비슷한 형식이죠.
그리고 또다른 '우리는 자게이다'
그리고 같은 이름을 쓰고 있는 '우리는 자게이다' 페이지 입니다.
그러다 오늘 페북 페이지를 이용하던 중 '자게이' 페이지의 관리자 글이 하나 올라왔더군요.
원문입니다.
"
페이지 죽이기에 관하여 좀 심각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자게이 페이지 운영자 입니다.
금번 벌어지고 있는 일베 사이트에서 단체로 하나의 페이지 죽이기에 대해서 좀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자게이 페이지는 현재 페북에 상당히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으로 사람이 많은게 이 자게이와 우리는 자게이다라는 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오늘 하나의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우리는 자게이다라는 페이지 운영자가 일베사용자 인증을 했다였습니다.
그래서 해당 관련 메세지를 주신 분에게 22만인 우리는 자게이다라는 페이지는 이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스르륵의
일면을 업대이트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관련 게시물을 좀 볼 수 있냐라고 메세지를 보내 드렸으나 답변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페북의 우리는 자게이다 라는 페이지 2군데를 들어가봤습니다.
한개는 22만 한개는 5만입니다. 22만인 페북이 상당히 오래 전에 만들어 진 페북이고 5만인 페북이 만들어 진지 얼마 안된 페북
즉 일베 회원이 만든 페북이라는걸 검색을 통해서 알았습니다.
문제는 5만명인 우리는 자게이 페이지에서 22만명의 우리는 자게이다라는 페이지가 일베인증을 했다면서 게시물을 작성한데서 비롯 되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692839704065479&set=a.639198226096294.1073741826.639188659430584&type=1&theater
그래서 이 페북에 적힌 일베 주소를 타고 해당 관련 인증글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글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 했습니다.
문제는 조작이 되었다라는걸 알 수 있었죠
첫째. 페이지 운영자라고 하더라고 좋아요 숫자가 나오는 부분 바로 위에 관리자라고 하더라도
관리자 패널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사용자와 똑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둘째. 좋아요수 아래 "페이지 홍보"는 좋아요 및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의 페이지에는 없습니다.
셋째. 이번일로 일베에 들어 가서 모니터링을 해보던 결과 어떤 분께서 5만인 페북 운영자가
관리자 인증한 것을 올렸는데 눈치가 없다면 내리라고 하는 댓글을 보았습니다.
즉 하나의 페북의 운영자를 일베를 하는 사람으로 몰아 인식을 주려는 의도가 보였다라는 겁니다.
그것도 완벽하게도 아니고 어설프게 조작을 했다라는 겁니다.
어떤 식으로 무엇때문에 시작이 된지는 모르겠으나 하나의 페북 운영자를 단체로
일베로 몰아가기 위해 많은 사람이 움직인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 페이지는 기존부터 지금까지 일베의 사용자 분들이나 다른 커뮤니티 사용자 분들이나 최대한 거리를 두지 않고 배려하려고 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렇습니다만 하나의 페이지 운영자를 죽이기 위해서 다른 페이지와
일베 사이트 이용자가 동시에 움직이는 모습은 누가 봐도 이해가 가지도 않는 상황이고 해서도 아니 벌어져서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해당 관련 22만인 우리는 자게이다라는 페이지와 이페이지는 전혀 단 한번도 연락도 메세지도
주고 받지 않은 사이지만 이번 일을 통해서 처음 제가 직접 메세지를 보내 일베 인증하신게 맞냐라고 여쭈어보았습니다.
페북이던 커뮤니티 사이트던 페북 운영자든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자든 최소한의 지켜야할 양심은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는 타 운영에 대해서 최대한 존중을 해줘야 하고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 관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번 일은 이 모든걸 다 떠나서 하나의 사이트 이용자와 페북 운영자가
하나의 페북을 죽이기 위해 조직적으로 단체로 움직이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
그리고 일1베에 올라온 증거 게시자료들입니다.
원문을 작성하신분이 봤던 자료는 이 자료구요....
살다살다 자신의 다니는 사이트의 악명을 이용해서
다른 이에게 덮어씌워 망하게 하려는 행위는 난생 처음봐서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