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의 성공 토대는 '여성 파고들기'에 있었어요. 여성을 잡으면, 남성들도 모이니까요. 여성들의 구미를 당기는 인테리어와 부드럽고 섬세한 커피전략으로, 스타벅스는 필수 데이트 코스로 자리 잡았죠.
혹시, 폰팅 광고에 '여성은 무조건 공짜'라고 써있는 거 보셨나요? 왜 그럴까요~? 마찬가지로 여성이 많아야.. 남성들이 모이기 때문이죠.
K-리그도 그래야만 합니다.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아주 전면에 내걸고 대놓고 홍보해야 하죠. 중간 센터써클에서 간이 보디빌딩대회라도 해야합니다 ! 乃+
생각해보세요~ 여자친구가 '오늘 축구보러가자~'하면.. '당연히 그 날의 데이트 장소는 축구장'이 되는 겁니다.
흥행 1위 '왕의남자'도 여성 공략코드, 최고의 꽃미남 둘이 출연하는 '태극기 휘날리며'도 마찬가지.. 강인한 남성미가 느껴지는 '실미도'의 성공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큰 문화 소비층은 2~30대 여성. 즉, '여성'은 우리나라 마케팅의 핵심 ♡
또한 여자와 더불어 '어린이'도 공략하면 관객 흡입력이 막강해집니다~~ 어른(부모,삼촌)들의 동반참여를 도모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 깜짝 놀랄만한 사실을 알아 버렸네요.. K-리그의 관객이 평균 오천명도 안된다던데요.. ㅠ_ㅠ;;
↓ 많은 분들이 K-리그 발전방법을 이렇게 제시해 주셨는데~
* 공격 지향적인 축구를 해라. * 여러가지 이벤트로 관중을 끌어들여라. * 1부와 2부로 확실히 나눠서 해라. * 우승 상금을 대폭 늘려라 등..
물론 위의 방법들도 좋은 대안이 되겠네요~ 여건이 허락하는 한 채택해야겠죠. 그러나 위의 방법은 '일시적'. 지속적인 관객 동원을 보장할 수 없어요..
K-리그 발전의 키포인트는 '한국 사람의 특성'을 알고 공략해야 한다는 것 !! 이대로 하면 해결됩니다.. 저는 심리, 경영, 홍보, 범죄, 마케팅 등 '사람 끌어들이기'에 관한 것을 12년간 연구하고 열렬히 파왔어요. (재수없으면 죄송)
< K-리그 발전 방법 제안 >
(1) 모든 13세 이하 어린이들의 경기 관람을 무료로 한다.
- 손해보는 것 같지만, 어차피 관중 3000명도 안돼서 텅빈 경기장보다 어린이들만으로도 가득찬 경기장이 훨씬 보기도 좋고, 군중심리를 자극해서 성인들도 끌어들일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이 올 때 혼자만 오겠는가? 엄마,아빠,삼촌,선생님이랑 같이 오기 마련.
[ 어린이들은 미래의 고객입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관객들도 어린이 시절부터 경기장을 찾았던 15년 이상의 골수팬들이 대다수라는 걸 잊지 마세요. 모두들.. 오래전부터 줄곧 응원해온 사람들입니다. ]
(2) '박리다매' - 티켓을 거저주다시피해서 주요 관객층의 부담을 줄여준다.
* 티켓값을 어린이-무료, 청소년-1000원, 성인-2000원 정도로 낮춰라. 축구장 가려면, 티켓값만 가지고 안된다. '티켓 사야지~ 간식 사야지~' 왕복 교통값들지~ 요즘 가격으로 20000원은 소비해야.. 2만원이면.. '하루간 아르바이트 수당'이다. 직장생활하는 성인들은 잘 못느끼겠으나,
축구의 '주된 관객층'인 '어린이,청소년,대학생'들에겐 5000도 매우~ 큰 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장기적으로 3000명에게 7000원씩 받는 현행의 요금제보다, 4~5만명에게 2000원씩 받는 수익이 훨씬 낫다는 것엔 K-리그 투자업체들도 동의할 것이다.
[ 롯데월드를 무료개장 했을 때.. 엄청난 인파가 몰려서 취소되었다는 것이 그것을 증명하죠~ 자유이용권 청소년 겨우 18000원이지만, 청소년들은 그 18000원의 자유이용권이 부담되어서.. 롯데월드를 찾지 않는 실정입니다. 우리 어른들은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말이죠.. ]
(3) 관중석을 무조건 채운다!! 매진 안되면 무료 초대권이라도 돌려라!!
- 관중석이 안차면, 경기장 근처 기업체라도 찾아가서 무료 초대권을 돌려야 한다. 업무 마치시고~ 잠시 들렀다 가세요~~ '오늘 경기 이동국 출천합니다~ 라는 식으로 홍보를 해야한다.'
한국 사람들은 '군 중 심 리'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남들이 하는 건 같이하고 싶어한다. 축구장이 관객들로 가득차면, 자연히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경기장이 가득차 자리가 없어, 서서 구경하는 사람들도 생길 것. 뉴스에서.. [ K-리그 관중 폭발 연일 매진 ] <- 이런 기사 한 번 나가면.. GAME SET.
-- 자, 이렇게 해서 평균 관객수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면, 그 때쯤~ 티켓값을 서서히 올리면 됩니다. 500원씩~ 1000원씩~ 그러나, 어린이와 여성우대 전략은 결코 변하지 말아야 해요. 그것을 꺾으면 발전의 뿌리가 꺾이는 것이니까요 ☆
* 한국의 K-리그도 영국의 프리미어리그처럼 될 수 있어요. 영화 타이타닉 보셨죠? 영국인들은... 위급상황에서 이렇게 외치죠. '여자와 어린이를 먼저 대피시킵시다!'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