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W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패스하시고,,,
ELW 관련 게시물이 있으니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쉽고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풋옵션/콜옵션 이런 이야기를 들어보셨는지요 ?
옵션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한다면...
* 콜옵션_매수 : 가격이 오르는 것에 배팅, 오르면 수익, 내리면 손실
* 풋옵션_매수 : 가격이 내리는 것에 배팅, 내리면 수익, 오르면 손실
근데 선물/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은 매수 -> 매도 이런 순서로 거래를 하는 것 뿐만아니라,
매도 -> 매수 이런 식으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어떤 방향으로든 진입 후 반대방향으로 매매 하면 청산이 되는 것이죠.
위에서 매수에 대해서만 예를 들었는데,
기초자산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 예상되면 풋옵션 매수를 하거나 콜옵션 매도를 해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둘 다 수익을 낸다고 해서 같은 개념은 아닙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ELW라는 상품은 기본적으로 옵션과 동일한 상품인데, 주식과 파생상품(옵션)의 성격을 둘 다 갖고 있습니다.
주식계좌에서 매매가 되는 것, 매도 포지션을 진입할 수 없다는 것은 주식의 성격이고, (매수 후 청산할 때만 매도 가능)
콜/풋 옵션을 매매하는 것, 현재까지 세금이 없는 것은 파생상품의 성격이죠.
일반적으로 옵션 시장의 경우 매도자가 기본적으로 유리한 게임입니다.
왜냐하면 옵션 가격에 시간가치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 시간이 갈 수록 시간가치는 하락해서 결국 옵션의 가격은 "0원" 에 수렴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ELW는 기본적으로 매도를 할 수 없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매수만 할 수 있는 개인은 더욱 불리하죠.
KOSPI200 지수옵션도 개인에게 불리한데, 이것보다 더 불리한 게임이 ELW입니다.
(지수옵션 시장이 개인에게 불리하다는 것은 제도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라,,, 기관이나 외국인이 개인의 포지션을 흔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래 자료 보시면 알겠지만, 개인은 매년 꾸준히 수천억씩 시장에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2009년 이후에는 검찰 조사 관련해서 시장이 급격히 위축됨)
그런데도 왜 개인들은 ELW를 할까요 ??
적은 돈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은 현재 130만원이 넘지만,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인 ELW가격은 몇 십원짜리가 수두룩하거든요.
그리고 가격의 최소 단위(틱)가 5원이기 때문에 20원짜리 ELW가 한 틱만 움직여도 25원, 즉 25%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가령 오늘 3.6%가 오른 호텔신라의 경우, 그 ELW는 두 틱(10원) 움직여서 30% 가까이 올랐습니다.
(반대로 -3.6% 하락했다면 ??)
보시는 것처럼 ELW는 원래가 하루에도 수십%의 수익과 손실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엄청난 레버리지의 수익과 위험이 존재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섣불리 접근했다가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 마무리하겠는데,
투자의 세계에서 수익과 손실은 완전히 동일한 개념입니다.
높은 수익은 높은 손실의 위험을 안고 가는 것이고, 낮은 수익은 적은 손실을 안고 가는 것입니다.
여기 게시판에 앞으로도 많은 글들이 오고 가겠지만...
수익과 손실은 동일한 개념이다라는 것만 기억한다면 투자에 있어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