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없는 획기적인 무료 음악서비스 등장
저작권 침해 걱정없이 원하는 음악을 공짜로 마음껏 들을 수 있는 ‘획기적인’ 음악서비스가 등장했다. 이에 따라 음악서비스 유료화 추세에 고민하던 네티즌들은 크게 반색하는 반면 실시간 스트리밍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유료 음악사이트들은 큰 시름에 빠질 전망이다.
‘큐우(Q∼)’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블로그와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등록된 배경음악을 검색해서 듣는 일종의 음악검색 툴이다. 웹사이트(http://qbox.com)
검색창에 음악이나 가수명을 입력한 후 결과 창에서 선택하면 해당음악이 있는 블로그나 싸이월드 창이 열리면서 음악이 재생된다. 인터넷 브라우저에 ‘검색 툴바’를 설치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놀라운 점은 ‘Q∼’가 단순히 음악 하나를 검색해 듣는 수준을 넘어선다는 사실이다. 한 번 들었던 음악은 기록이 남아 언제든지 다시 듣는 ‘히스토리’, 음악을 무작위로 들려주는 ‘랜덤 재생’, 심지어는 특정 테마에 따라 곡을 모아놓는 ‘채널(공개 앨범)’ 등 정규 음악서비스에서나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을 갖췄다. ‘Q∼툴바’에서 네이버와 야후, 구글을 직접 검색할 수 있어 여러 개의 툴바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블로거들이 정식구매한 배경음악만을 들려주고, 또 해당 페이지를 직접 띄우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문제를 제기할 근거가 없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다. 이는 부수적으로 해당 블로그와 싸이월드의 페이지뷰를 크게 늘리는 결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