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한 몽땅펭귄입니다.
어느덧 3회 벼룩이 끝난지도 1주일이 훌쩍 지났습니다.
다행히 수많은 자원봉사자 및 참가자분들의 도움으로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행사가 끝나고 최대한 빨리 정산 내역을 게시하려고 하였으나, 한치의 오해도 없는 투명한 자료를 올리려다 보니 정산 및 자료 정리에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늦게 게시하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정산 내역을 공개하기에 앞서 또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앞서 3회 운영진 중 한분이신 횬찌리님의 후기에도 언급되었던 내역인데, 행사 당일 날 발표드린 기부금 내역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당시 기부금 전달식에 앞서 3회 기부금이 400만원을 넘어섰다는 고무적인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네... 제 실수 였습니다... 딱 1개의 내역을 누락했을 뿐인데... 그게 너무 컸습니다... ㅠㅜ
가장 큰 지출 내역인 시스템 렌탈(1,365,000원)이 누락되어 기부금이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사실 너무 놀라운 사실에 감동해서 혼자 소리치고 기뻐하느라 제대로 체크하지 못했습니다 ㅠㅜ 죄송합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이번 3회 벼룩시장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기부금을 모금하였습니다.
그럼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 정산 내역 나갑니다.
정산 공지는 1) 총현황, 2) 상세현황, 3) 통장입출금내역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이번 행사 기부금 관련 현황입니다.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 정산 총현황>
구분 | 상세 내역 | 금액 |
수익 | 1) 운영비 수입 | 4,182,044원 (운영비 예치금 2,500,000원) |
수익 | 2) 운영팀 행사 수입 | 2,723,000원 |
수익 | 3) 희움 위탁판매 | 970,000원 |
수익 | 4) 참가자 기부금 | 2,153,524원 ($100 환전 105,224원) |
지출 | 5) 운영비 지출 | -6,869,314원 (운영비 예치금 반환 -2,400,000원) |
총 잔액 | 6) 총 기부금 | 3,159,254원 |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 정산 상세 내역>
1) 운영비 수입 : 4,182,044원
이번 행사에 참가해주신 판매/재능기부자 분들의 책임비 및 서울 참가자 분들의 버스비로 발생한 수입입니다.
이중 250만원(46, 49, 53, 54, 55)은 운영진 분들의 운영비 예치금입니다. 행사를 준비하면서 캐릭터 상품 제작, 식비, 시스템 렌트 등 상당한 비용이 지출되는데, 사실 책임비만으로는 이 금액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ㅠㅜ. 물론 행사 당일날 발생한 수익금으로 지출할 수 있지만, 정산전에 현금으로 지출하게 될 경우 정산에 오차가 발생할 확률도 커지고 정산 내역의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이번 3회 벼룩시장에서는 최대한 모든 수익/지출을 계좌 이체를 통해 진행함으로써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하여 운영진 분들께서 예치금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이 금액은 사실 수익은 아니나 통장 내역 확인 떄 헷갈리시지 않도록 수익으로 표기하였습니다.
14번 항목은 이번 행사를 위해서 통장을 개설하신 운영진 분의 실적으로 발생한 캐쉬백 항목인데, 쿨하게 기부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행사 준비 기간동안 해당 통장에서 발생한 이자 44원 또한 기부 처리하였습니다.
2) 운영팀 행사 수입 : 2,723,000원
운영팀에서 진행한 캐릭터 상품 판매, 이벤트(보드게임 기부 및 팬시우드), 음료 판매, 경매, 기부물품 판매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많은 자원봉사자분들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립니다.
보드게임 자율기부 : 이번 행사에서는 이벤트 부스에서 보드카페 부스를 운영하였는데, 해당 부스에서 게임을 즐기실 때, 자율기부 형식으로 모금을 하였습니다.
음료 : 행사 당일날 매우 더운 날씨 때문에, 행사장에 찾아와 주신 일반 참가자 분들의 갈증 해소를 음료를 판매하였습니다.
경매 : 무대 이벤트의 일부로, 기부상품 중 일부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는 상품들을 선별하여 경매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부물품 : 본 행사를 위해 자원봉사나 판매/재능기부 외에도 기부 물품을 보내주신 수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리며, 이렇게 기부받은 물품들을 판매하여 발생한 수익금입니다.
팬시우드 : 이벤트 부스에서 진행된 팬시우드 체험 이벤트 수입입니다. 개당 3,000원씩 총 84개의 팬시우드가 판매되었습니다.
캐릭터 : 캐릭터 상품 부스에서 진행된 캐릭터 상품 판매 수입입니다. 총 100개의 캐릭터 상품(캔들)을 제작하였으며, 무대 이벤트 상품으로 제공된 3개를 제외하고 개당 15,000원으로 총 97개가 모두 판매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번에 캐릭터 상품을 제작한 캔들하트에서 본 행사를 위해서 석고방향제(판매용 30개 + 디스플레이용 4개)를 기부해주셨는데요, 너무나 큰 인기 덕분에 디스플레이용까지 34개 모두 판매되었습니다 (단가 10,000원). 이 자리를 빌려 기부해주신 캔들하트에 감사 말씀 전합니다.
3) 희움 위탁판매 : 970,000원
희움(http://www.joinheeum.com)에서 판매하는 의식팔찌, 파우치 등의 상품을 위탁판매하여 발생한 금액입니다.
역시 수많은 자원봉사자분들꼐서 제대로 쉬지도 못하시고 수고해주셨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내역 | 단가 | 판매수 | 총액 |
의식팔찌 | 2,000 | 231 | 462,000 |
펜파우치, 멀티파우치 | 8,000 | 31 | 248,000 |
압화가방, 파우치 | 10,000 | 26 | 260,000 |
총합 |
|
| 970,000 |
이번 제3회 오유 대구벼룩시장에 참가해 주신 수많은 판매자, 재능기부자 분들꼐서 기부해주신 내역입니다.
판매자분들 모두 저렴하게 진행하셨고,사전에 책임비를 입금하시고 진행하신 점,
그리고 서울에서 오신 판매자가 많은 점을 감안해주셨으면 합니다.
기부금이 많고 적음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멀리서까지 오셔서 참여해주신 모든 판매자와 재능기부자님들께 다시 한 번 더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A14 및 B10 참가자 분들은 개인 사정상 행사 당일날 참석하지 못하셨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송*호님께서 $100를 기부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리며, 기부해주신 $100는 조금도 낭비하지 않도록 환율우대까지 받아 총 105,224원으로 기부처리 하였습니다.
5) 운영비 지출 : -6,869,314원
드디어 대망의 운영비 지출입니다. 1, 2, 3회 오유 대구벼룩시장을 다 참석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있다보니 운영비 또한 기존에 비해 훨씬 많이 지출되었습니다. 하지만 한푼이라도 더 많은 금액을 기부하기 위해서 계좌 이체 수수료 면제 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비 지출을 줄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중 240만원은 운영비 수입 부분에 있던 운영비 예치금 반환금입니다. (250만원이 아닌 이유는 운영진 한분께서 개인적으로 10만원을 기부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또한 실제 지출은 아니나 통장 내역 확인 때 헷갈리시지 않도록 지출로 표기하였습니다.
- 1 : 캐릭터 상품 (캔들) 제작 비용입니다.
- 2 : 이번에 행사를 진행하게 된 월드컵 스타디움의 장소 대관료입니다. 원래는 더 비싼 장소이나 행사의 취지를 좋게 받아들여주신 담당자 분들의 배려로 저렴한 가격으로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 4, 17 : 이번 행사에 서울에서 참석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아 대구팀에서 따로 버스편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대금입니다.
- 5 : 행사에 필요한 비품 구매건입니다.
- 홀더화일 : 각 참가자분들의 부스 번호표 부착에 사용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 첨부)
- 지퍼락 : 참가자 분들꼐서 기부하신 기부금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봉투가 따로 제공되었지만 동전이 있는 경우 봉투가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증거 자료는... 제가 정산하느라 너무 바빠 따로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ㅠㅜ
- 초등기초학습장 : 이벤트 상품 및 희움 물품을 라벨을 이용한 방식으로 판매가 진행되었는데, 이 라벨지 정리를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 동그라미스티커 : 많은 분들께서 즐기신 가위바위보 이벤트의 승리 증표로 이용되었습니다.
- 봉투 : 참가자 분들의 기부금 전달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테이프 : 행사 중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7, 8, 10 : 이벤트 팀에서 진행한 팬시우드에 필요한 재료구매 내역입니다.
- 9 : 많은 분들께서 즐기신 가위바위보 이벤트에 사용된 카드와 수많은 참가자 분들꼐서 후기에 남겨주신 기부왕증명서 인쇄 비용입니다.
- 11 : 이번에 제작한 캔들의 경우 유리잔에 담겨 있다보니 파손의 우려때문에 일반 택배로 배송하기에 무리가 있었습니다. 이에 고속버스 택배로 배송을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배송비 내역입니다. (업체에서 고속버스까지의 퀵 비용 및 고속버스 운송비용입니다.)
- 12 : 이번 행사를 위한 현수막 인쇄 비용입니다. 행사장 안내도, 포토부스 등 다양한 용도의 현수막 제작에 사용되었습니다.
- 13 : 회계 업무를 위한 노트북 및 무대의 음향 시스템 운용을 위한 발전기 대여 비용입니다.
- 14 : 많은 분들꼐서 받으신 기부왕증명서 성명 기입용 붓펜 및 무대에서 진행한 OX퀴즈의 O/X 패널 제작용입니다.
- 15 : 이번엔 부득이하게 행사 전날인 26일(금)에 시스템(캐노피, 테이블, 파라솔) 등이 세팅되었는데요, 이중 파라솔이 넘어질 경우 주위 행인들께서 다치실 우려가 있어 이를 기둥에 고정해놓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16 : 부스 참석자 분께서 책임비를 과납하여서 환불처리하였습니다.
- 18 : 아침 일찍부터 수고해 주신 자원봉사자 분들을 위한 식비입니다. 1, 2회를 진행해오는 동안 식비를 많이 아껴서 진행하였으나, 그간 많은 분들께서 고생하시는 자원봉사자 분들께 좀 더 좋은 식사를 제공하라라는 요청이 쇄도하여 이번엔 좀 고급진 5,000원짜리 도시락을 제공하였습니다.
- 19 : 발전기 구동을 위해 사용된 휘발유 구매비용입니다.
- 20, 21, 30 : 행사 당일 판매 및 자원봉사자 분들에게 제공된 음료와 얼음 구매 비용입니다.
이중 고무밴드는 행사 중 각종 비품 정리를 위해 사용되었으며, 종량제봉투는 행사장 청소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27 : 이번 벼룩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무대 이벤트를 통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벼룩 상품권이 배포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벼룩 상품권을 이용하여 부스에서 제품을 구매해 주셨는데요, 이렇게 사용된 상품권 금액을 각 판매자 분들께 보전해드리기 위하여 지출된 금액입니다.
- 28 : 서울팀 참가자 분들의 점심 식비 지원입니다. 하행 버스에 탑승해주신 총 19분에 대해서 5,000원씩 총 95,000원이 지급되었습니다.
- 29 : 캐릭터 상품 (캔들) 제작에 심지 변경 (우드심지) 및 벼룩시장 스티커 제작을 위하여 추가적으로 지출된 내역입니다.
- 31 : 끝까지 남아 마무리까지 도와주신 고마우신 자원봉사자 분들의 저녁 식사 비용입니다. 사장님꼐서 5,500원짜리 도시락을 500원 할인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서울팀의 저녁 식비 지원은 이 도시락 비용에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 32 : 제가 그만 빼먹었떤 시스템 렌트 비용입니다 ㅠㅜ. 총 5동의 캐노피, 55개의 테이블, 42개의 파라솔 및 170개의 의자를 대여하였습니다.
6) 기부금 : 3,159,254원
전체 수익에서 운영비 지출을 제외한 금액 3,159,254원을 기부하였습니다.
기부금은 대구 위안부역사관건립기금으로 사용되며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에 전달되었습니다.
수수료 우대를 통해서 다행히 500원의 기부금을 낭비하지 않고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기부 증서입니다.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 입출금 내역>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 동안의 모든 입출금 내역입니다. 정산 내역의 투명성을 위해서 모든 자료를 공개합니다.
보시다시피 0원 조차 남기지 않고 이자까지 모두 기부하였습니다.
드디어 길고 길었던 제3회 오유 대구 벼룩시장 정산 내역 공지가 끝났습니다.
분량이 분량이니 만큼 엄청난 시간이 소모되네요 ㅠㅜ
그간 공지나 정산글을 써오셨던 분들의 수고를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도와주신 덕에 성황리에 행사를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마지막까지 하나의 실수도 없었다면 좋았겠지만 (정말... 딱 1건 누락했을 뿐인데 ㅠㅜ)
다음에 또 이런 임무를 맡게 된다면 꼭 실수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오유 및 일반 참가자분들에게 감사인사 드리며 공지는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