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드게에 쓴건데 뭐가 잘못이냐, 본인이 외드게 안 들어오면 될 거 아니냐"하는 분들 계십니다.
오유 시스템 상 모든 게시판의 글들은 새글 미리보기에 의해 기본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외드게 안들어가는 사람들도 외드게 새글 뜨는거 제목 정도는 다 읽게 된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베스트/베오베 금지 안 누르고 글 쓴 스포일러글이 추천 받아 베스트 베오베에 올라와 불특정 다수의 오유저들에게 스포일러 테러 하는 일도 있습니다. 스포글 쓰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최소한 제목에는 스포일러 하지 말라는 소리고, 제목에다 [스포주의] 같은거 적어서, 이미 본 사람들만 들어가서 서로서로 의견 교환하라는 이야깁니다. 제목에다 당당하게 스포일러 적어놓고는 '외드게 안 들어오면 될거 아니냐'라고 하는 분들, 오유 시스템이 어떤지 몰라서 하는 말입니다. 게다가 그런 말 하시는 분들 그 글에 베스트/베오베 금지는 눌러두고 하는 말씀들인가요?
오죽하면 다른 유저들이 외드게 숨김 설정 해버리자는 한탄까지 나오겠습니까. 게시판 고립되는게 좋은 일은 아니겠죠?
2. "드라마나 예능에 무슨 스포일러가 있냐, 전세계 동시 방영인데 금주 방영분에 관한 내용을 얘기하는게 뭔 죄냐"라고 하는 분들 계십니다.
이런 분들, iptv같은 곳에서 '화제의 미드 ㅇㅇㅇ, 전세계 동시 방영!' 이런거 이용 안 해보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아무리 전세계 동시 방영이라 해도 각 방영되는 나라의 사정에 따라 자막 작업이나 각국의 심의 규정에 따른 심의 절차 등등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미국 본토 상영에 비해 시간 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보통 1~2주 정도의 방영 텀이 생겨요. 본인이 미국 방영 직후 파일로 떠서 불법 공유되는 것을 받아보셨건, 아니면 HBO now를 정식 결제해서 사용하는 유저건, 국내 커뮤니티에 글 쓸 거면 방영 시간을 국내 서비스 시간 기준으로 생각해줘야 정상 아닙니까?
iptv에서 몇주 참고 기다렸다가 돈내고 그 드라마 보는 사람들, 바보 등신이라 그러는 거 아닙니다. 심지어 심의때문에 모자이크 달고 나오는 걸 감안해가며 봐주는 이유는 이게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 정식으로 돈내고 봐주는 가장 빠른 방법'이니까 그러는 겁니다. 이 사람들, 좋아하는 드라마를 정식 수입루트를 통해 돈내고 구매해서 보는 사람이고, 제작사에게 수익을 제공해주는 정식 소비자입니다. 이 사람들에 대한 배려야말로 최우선 아닐까요? 자기가 미국 본토에서 봤건, HBO now 결제해 쓰는 사람이건, 혹은 불법 다운로더건 내가 봤으니 장땡이라는 생각 하지 말고 최소한 국내 방영분 정식 루트로 돈내고 사서 보는 사람들 생각 좀 해줍시다. 국내 정식 방영일자는 여러분 개개인이 각자 다양한 방법을 통해 미국 본토 상영분 실시간으로 찾아 본 것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3. "제목에 그냥 등장인물 ㅇㅇㅇ 이름만 적었는데 그게 뭔 스포냐" 하는 분들 계십니다.
왕좌의 게임이 어떤 드라마인지, 본인도 잘 아시잖아요? 왕좌의 게임 등장인물 이름을 당당하게 적어놓고 "하아아아...", "...ㅠㅠ" 이런거 적어두면, 왕좌의 게임 봐 온 다른 사람들이 그게 뭔 소린지 못 알아 들을거라 생각하세요? 진짜로요?? 스포일러의 기준은 '요렇게 꼬아 적어뒀으니 남들 못 알아듣겠지'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타인의 지적능력을 멋대로 얕잡아 보지 말아주세요.
다른거 안 바랍니다. 이미 본 사람들끼리 감상이나 의견을 나누고 싶으면 제목에 [스포]나 [스포주의]달아주시고요. 제목 안에는 스포일러 넣지 마세요 제발. 기본적인 예의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어떤분은 "본인이 때맞춰 안 봤으면 스포일러 당하기 싫으면 인터넷 하지 말아야지" 이런 소리까지 하시던데, 오유는 왕겜 전용 커뮤니티가 아닙니다. 외드게가 오유의 전부도 아니구요. 왜 왕겜과 전혀 관계도 없는 다목적 유머 커뮤니티에 들어와서까지 뜬금없이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 스포일러 당할까봐 벌벌 떨어야 하는 겁니까? 그리고 "때맞춰 안 봤으면"이라구요? 때맞춰 보고 있는데도 스포일러 당했습니다. 정식 수입업체를 통해 드라마 제작사에게 수익을 올려주며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때맞춰 보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이게 정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