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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주관]월요병에 시달리며 적는 최근 원딜들의 성능들
게시물ID : cyphers_12611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히카르도쨔응
추천 : 4
조회수 : 980회
댓글수 : 25개
등록시간 : 2015/09/21 02:30:18
원딜 목록 : 
타라/트리비아/카인/드렉슬러/나이오비/클레어/마를렌/샬럿/로라스/윌라드/미쉘/빅터/까미유/피터/엘리/미아/드니스/루시/하랑/릭/탄야/캐럴
-웨슬리는 분류가 애매하기도 하고 어차피 밴되니까(......) 일단은 제외했습니다.
-윌라드와 까미유, 드니스를 원딜로 넣은 이유는 일단은 얘넨 액토에 원딜로 출전한 경력이 있어서...입니다...뀨...
-개인적인 경험 반, 주위 사람들에게 주서들은 거 반, 일반적인 인식 반 넣어서 썼습니다. 잠깐... 합쳐서 1이 넘잖아...?(?)


1티어 - 드렉슬러/클레어/빅터/하랑/탄야/로라스
전체적으로 단점을 찾기 힘든 만능형이거나 특출난 분야가 있어 픽의 가치가 높은 원딜들

드렉슬러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드렉은 진짜 만능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원딜의 대부분의 미덕을 갖춘 것 같습니다.
원딜대응 근딜대응 다 우수하고 사거리와 공성도 준수해서 라인전의 패왕이며, 고각궁은 딜각을 자유롭게 만듭니다.
분열창의 계수가 낮아 만렙전에서는 딜이 낮다고 하는데 나선창과 심판, 그리고 궁을 섞는다면 전체 딜량은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만족할만한 딜을 넣기 위해선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는 하지만...

클레어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벅념 ★★★★☆ 생존 ★★★★☆

클레어 딜 진짜...세죠... 만렙전에서 딜부족 현상을 겪지 않는 몇 안되는 원딜 중 하나입니다.
그 딜을 바탕으로 공성도 준수하고 프리즘을 이용한 사거리와 딜각을 동시에 잡는 일석이조까지, 
S급 회피기인 블링크덕에 생존력도 준수합니다.
다만 모든 스킬에 선딜레이가 약간씩 있어서 1:1 대인전은 위험한 느낌입니다.

빅터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빅터 자체는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원딜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회오리를 제외한 스킬의 사정거리가 짧은 편이고, 공성력도 낮으니까요.
하지만 현 메타에서 자주 보이는 3원딜픽에서 다른 2원딜로 빅터의 사거리나 공성을 보충할 수 있다면
3픽으로 팀 전체 딜량과 대인을 잡기에 아주 탁월한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만능형은 아니지만 특화된 부분이 워낙 매력적이라서 자주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특히 숙련된 유저가 잡는 빅터는 딜량과 대인에서 흠잡을 부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내가 하라면 못해서 그렇지...ㅠㅠ)

하랑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빅터와 마찬가지로 만능형이라기보단 특화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빅터와는 맡는 분야가 정반대라고 할까? 제압부와 서생원을 필두로 팀내에서 사거리, 이니시, 디버프, 보조딜 등을 수행합니다.
하랑의 딜량은 논란이 많은데 서생원 데미지 하향이후로 단일딜링은 원딜 중에서 높은 편은 아닌 건 확실합니다.
다만 제압부의 디버프가 워낙 좋아서 제압부를 깔면 하랑을 포함한 팀원들의 딜이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에 딜량이 좋게 느껴지죠.
제압부가 타워에는 무용지물이므로 공성을 잘하고 딜이 좋은 원딜과 함께 콤비를 이루면 좋습니다.

탄야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원딜 전체를 통틀어서도 딜량으로 원탑을 다투는 탄야입니다. 아군이 제대로 홀딩만 해준다면 말뚝딜로는 사상 최강의 데미지를 뽑습니다.
원딜의 성능과 직결되는 사거리가 짧음에도 딜량이 매우 높은데다 궁극기를 쓰면 탄야가 가진 대부분의 단점을 상쇄해주므로 매력이 충분합니다.
독안개의 다재다능함으로 대인과 생존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그래도 사거리는 항상 아쉽죠. 궁극기의 카운터가 점점 늘어나는 것도 탄야유저들에겐 고민거리입니다.

로라스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단언컨대 로라스는 가장 완벽한 원딜입니다.


2티어 - 카인/나이오비/마를렌/윌라드/까미유/미아/드니스
뚜렷한 장점이 있으나 고유의 캐릭터 한계를 잘 뛰어넘어야 하는 경우

카인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원딜유저로서 카인이 정말 싫습니다. 정말정말 싫습니다. 모든 원딜의 카운터라고 불립니다.
초월적인 사거리로 탱커라인을 무시하고 원딜을 직접 카운터치기 때문에 카인만의 독보적인 메리트는 충분합니다.
다만 저격의 지속된 하향 이후 만렙전에서 한명을 녹이는 것이 쉽지 않고 성장을 빨리 해서 시야로 압박플레이를 해야 빛나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립을 먹기 쉽지 않고 공성딜마저 호구인지라 성장력이 낮다는 자체적인 딜레마가 있는 캐릭터입니다.
끔찍한 운용난이도와 컨트롤은 덤입니다.

나이오비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탄야가 등장한 이후로 원딜 딜량 1위 자리를 위협받게 되었지만 하향이 무색하게도 더럽게 아픈 나이오비입니다.
궁극기를 끝까지 다 박을 수 있다면 혼자서 탱커 순삭따위는 일도 아닌 무시무시한 캐릭터죠.
하지만 나이오비 딜의 알파인 초열지옥이 근중거리 스킬인데다가 스킬 사거리자체도 긴 편이 아니어서 운용이 어렵습니다.
다른 픽으로 나이오비의 짧은 사거리를 보완해준다면 1티어급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픽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타입의 원딜인 탄야가 죽음의 여신으로 단점을 다 쌈싸먹어버려서 가만히 있던 나이오비가 밀리는 이상한 상황이...
나이오비의 극카운터라고 볼 수 있는 하랑이 최근 없는 판이 없을 정도로 자주 나온다는 것도 꽤 문제입니다.

마를렌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마를렌 역시 원딜이라고 하기엔 상당히 특이한 면모가 있는데 궁극기를 키지 않은 마를렌은 일반적인 딜서폿에 가까운 편입니다.
머큐리를 킬 경우 카운터가 없다는 가정하에 상성을 개무시하고 적진형을 아작내버릴 수 있는 독보적인 장점을 뽐냅니다.
궁극기가 곧 마를렌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기가 카운터되는 경우가 많을수록 특장점 역시 빛을 바래게 됩니다.
머큐리를 잘 카운터치지 못하는 중하위티어까지의 마를렌은 무적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지만, 상위로 갈수록 머큐리의 신중한 운용이 요구됩니다.

윌라드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하향 후의 윌라드는 딜서폿에 가까운 편이긴 합니다. 궁극기를 제외한 딜링은 원딜이라고 불리기에 약간 심심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천둥벼락의 엄청난 딜링, 홀딩 성능으로 궁극기 사용중의 윌라드는 한타장악력이 독보적으로 상승합니다.
좋은 픽이라고 생각하지만, 원딜로 분류한다면 평가가 낮아지고 딜링능력이 높은 딜서폿으로 큰 가치가 있는 캐릭터.

까미유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제대로 딜각을 잡기 어려지만, 폭딜로는 웬만한 원딜 싸대기를 때려치는 환상적인 딜량을 자랑합니다. 탱커가 많이많이 아파합니다.
눈물나는 딜각이나 생존력, 대근거리를 가져서 원딜로써는 운용난이도가 열받을만큼 높지만 
준수한 딜량과 공성력, 그리고 원딜과는 쥐뿔 관계도 없는 항목이긴 하지만 힐러로서의 역할수행도 가능해 운용만 잘한다면 상당히 좋은 픽입니다.

미아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독보적인 딜각의 자유로움과 카인과 함께 탱커라인을 무시하고 원딜에게 직접 타격을 줄 수 있어 최고의 원딜로 평가받던 미아입니다.
하지만 메타가 후반메타로 바뀌면서 세계수 한방에 모든 걸 거는 경향이 강하고 후반전 딜이 다소 심심한 미아의 입지가 줄었습니다.
탱커를 할때 적미아가 정말 싫습니다. 구르기때문에 납치도 힘들고 안보이는 곳에서 아군원딜에게 세계수를 먹이기 때문에...
그러나 지형지물 없이 노출된 미아는 근캐에게나 원딜에게나 상당히 만만한 느낌이 있죠.

드니스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사실상 딜서폿의 대표적인 픽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원딜이라고 보기엔 광역딜링이 아쉽고 궁이 원딜로서는 계륵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한명의 적에게는 원딜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어갈만한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웬만한 원딜 부럽지 않은 사거리는 덤.


3티어 - 트리비아/샬럿/미쉘/피터/루시/릭/캐럴
뚜렷한 장점이 있으나 역시 뚜렷한 단점이 있는 원딜들 or 뚜렷한 장단점 없이 무난한 원딜들

트리비아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트리비아는 사실 일반적인 원딜과는 전혀 다른 형식의 특장점과 운용을 가진 독특한 원딜입니다.
1:1로는 실력에 따라 근캐도 쌈싸먹는 강력한 대인전, 탱커도 죽을 곳에 던져져도 살아나오는 생존왕 틀비그릴스 능력까지...
대체 이런 장점이 왜 원딜에...? 라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반면에 일반적으로 원딜에게 요구되는 미덕은 잘 갖추지 못한 것 같습니다.
박폭의 초월적인 데미지때문에 순간적인 딜량은 엄청나지만 지속딜링이 답답하며 라인전 수행능력은 거의 0에 수렴합니다.
비행은 후반전으로 갈수록 광역딜링보다는 다이브에 가까워져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워낙 특이하고 이질적인 원딜이다보니 파일럿의 운용에 따라 엄청난 사기캐릭터도, 희대의 호구도 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샬럿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전체적으로 상당히 무난한 느낌의 원딜입니다. 
공성딜이 손에 꼽을 정도이므로 초반 타워링에서 시간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며, 라인전 수행능력 역시 준수합니다.
다만 살수포의 하향 이후 딜량이 원딜 중에서는 결코 높은 편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공성과 고각, 지형장악이라는 샬럿만의 장점으로 낮은 딜량을 극복하려면 상당한 운용능력이 필요합니다.

미쉘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미쉘은 전반적으로 무난한 능력치를 선보입니다. 바위굴리기를 통해 딜링과 라인전을 그럭저럭 수행해내며, 공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딜각에 크게 구애받고 탱커를 녹이는 능력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쉘만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는 궁극기를 통한 대근거리 무력화와 난전특화가 현 메타와는 잘 맞지 않아 단점을 장점으로 덮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피터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피터의 1인폭딜은 상당한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정작 궁극기인 원더홀의 딜량이 시망이라 전체적인 딜량평가를 깎아먹습니다.
라인전과 사거리, 탱녹이기, 공성 등 사실상 특출난 분야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고각과 지형무시로 다양한 딜각을 잡을 수 있다는 것, 대인 대처가 뛰어나다는 것 정도가 장점으로 꼽힙니다.
전체적으로 특출난 장점이 있다기보다는 다소 암살캐릭터같은 트리키한 운용을 할 수 있는 이색적인 원딜픽.
의외로 개사기라는 죽음의 여신 카운터가 가장 쉬운 캐릭터라서 탄야 카운터픽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루시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굉장히 무난한 원딜입니다. 딜각이 심하게 제한된다는 점 외에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무난하기 짝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래서 저평가받는 원딜일지도 모릅니다. 유독 평가가 박한 원딜픽 중 하나.
예전에는 풀 원슈아였던 궁극기덕으로 숨어있는 꿀빨캐였으나 패치 후로는 특장점을 찾기가 다소 난해합니다.

릭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엄청난 사거리, 원거리와 근거리를 쌈싸먹는 대인능력, 무시무시한 스킬발동속도 등 릭만이 가진 특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반대로 단점 역시 상당히 많은 캐릭터인데, 우선 원딜로 분류해야 하는가 고심될 정도의 후반딜량, 탱녹이기, 공성능력 등 전체적인 딜부족이 있으며
할로우게이트 그 자체... 아... 아닙니다...

캐럴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하향할때는 겨우 이거만 하향하고 되겠나 했는데 진짜 그 하향만으로 캐럴의 OP성이 이렇게 줄어들지 몰랐습니다.
궁극기를 포함한 1인 폭딜은 건재하지만 빙판길의 데미지가 너무 낮아진 탓인지 전체적인 데미지가 확실하게 줄었고 
프헤는 채널링스킬이라는 단점이 비로소 체감되는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사거리, 딜링, 공성 등 모든 면이 무난해진듯 하며 궁극기를 통한 지형장악과 진영붕괴에 특장점을 보입니다. 
궁극기 맞대결시 골목에서 하랑을 이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터 중 하나.


?? - 타라/엘리

타라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안그래도 원딜 중에 유통기한이 가장 빨리 찾아오는 편인데, 하필 후반메타가 되면서 피해를 가장 많이 입은 원딜 중 하나입니다.
엄청난 공성능력 외에는 원딜로서 다른 원딜에 비해 가지는 특장점을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 대신 딜링의 유통기한, 눈물의 대근거리, 뚜벅이 등등 단점을 찾기는 쉽습니다.
(솔직히 전 타라가 그냥 무난한 원딜이라고 생각해서 아군에 있어도 별로 상관하지 않는 편인데 싫어하는 사람이 되게...많더라구요.)

엘리 - 딜량 ★★★☆☆ 대인 ★☆☆☆☆ 공성 ★★☆☆☆ 사거리 ★★★★★ 벽넘 ★★★★★ 생존 ★☆☆☆☆ 

엘리는 장점과 단점이 아주 뚜렷한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장점은 모든 원딜 중 가장 자유로운 딜각을 가졌다는 것이며
단점은 탱커녹이기가 안되고 대인과 생존이 전 캐릭 중 최악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장단점이 너무 뚜렷해서 사람들마다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리는데 대체로 낮은 점수를 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역시 저는 아군에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원딜픽이지만 극렬하게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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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시간에 걸쳐서 쓰니까 별점이 오락가락합니다

그냥 아... 이렇게 생각하는 놈도 있구나... 하고 봐주십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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