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퇴근길에 함 보십쇼 오른발을.... 그리고 밟아보세요 악셀이던 브레이크던 뒷꿈치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움직인다면 상당히 잘못된 습관입니다....
뒷꿈치가 떨어지면 세밀한 조정이 어렵습니다
2.반응속도의 차이
뭐 급브레이킹이면 당연히 뒷꿈치를 띠고 풀브레이킹을 하는게 맞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건 반응속도입니다 패달 위치를 보면 당연하겠지만 바로 앞에 있는 패달을 밟는것과 약 50cm 떨어진 패달을 밟는데 걸리는 시간은 당연히 차이가 납니다 몇번 테스트해본 결과 체감상 약 0.3~0.5초정도 차이가 납니다
3.최악의경우 더 최악이 될수있다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아보면 아시겠지만 무릎이 이미 시트 중앙을 넘어갑니다 그상태에서 정면충돌할 경우 머리를 창문에 부딫히거나 왼손이 핸들그립을 잃어 2차 차량조종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덧, 저는 태백에서 드라이빙스쿨을 수료하고 와이프 몰래 가끔씩 유명산 와인딩이나 태백서킷을 타곤 했습니다 드라이빙 스쿨 이론교육 첫번째시간이 바로 안전과 포지션입니다 그때 강사님이 해준 말씀이 기억나네요
"혹시라도 충돌을 피할수 없을경우 차를 컨트롤 하려 하지말고 포지션을 고쳐라" 입니다 그만큼 충격시 포지션이 신체에 영향을 많이 준다는건데 왼발브레이킹시 포지션이 망가지는건 당연합니다.....
포지션을 대충 이렇습니다
시트에서 엉덩이를 최대한 앞으로 빼고 핸들을 양손으로 잡되 엄지와 검지사이에 핸들을 끼고 언제라도 밀쳐낼수있도록! 턱은 최대한 당기고 뒤통수는 시트에 밀착!! 입니다 한번 해보시면 아시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