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이글의 밸런스 설명은 예시입니다. 무조건 따르기보다는 그냥 참고용으로 알아주시면 감사합니다.
그 전의 글을 보면 많은 유저분들이 밸런스보다 최대 대미지를 많이 보십니다.
그 수 많은 사람들 중에 부족한 밸런스는 솜덕질로 커버하면 된다라는 말을 접했습니다.
그래서 그 오해를 풀고자 한 자 적습니다.
일단 밸런스란 최대 대미지와 최소대미지 사이의 랜덤한 값을 대미지를 가하는데 확률을 높여주는 스탯입니다.
이 밸런스는 최대 80%까지 적용되며 %가 높으면 높을 수록 최대대미지를 줄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합니다.
솜씨와 스킬 및 인챈트로 밸런스를 높일 수 있으며 솜씨로 올릴 수 있는 밸런스의 한계가 있습니다.
솜씨로 올리수 있는 밸런스는 최대 50이므로 50이상으로는 밸런스가 오르지 않습니다
스킬로 따진다면 근접무기인 소드 마스터리 (1랭시 15%), 컴뱃마스터리 (1랭시 15%증가), 레인지 컴뱃마스터리(1랭시 15%증가) 가 있습니다.
컴뱃마스터리와 레인지 마스터리는 같은경우는 쓰여지지않지만 밸런스가 추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밸런스를 올리는 인챈트는 그 수가 많으니
밸런스의 공식은 -38.53273 + 12.60834+ LN(현재 솜씨+10.4342) 입니다.
밸런스 공식의 출처는 위 출처란에 있습니다.
그리고 밸런스는 0 이하 50이상으로 안 올라가니 if문을 써서 계산을 합니다.
그림1. <공식을 이용한 밸런스 계산>
그림2 <반올림한 공식 계산>
위 표는 정확도는 100%는 아니지만 공식에 따라서 어느정도의 예상값이 나옵니다. 소수점은 모두 반올림 하여 계산을 하면됩니다.
이 값들은 참고의 값이며 타임즈에 활동중이신 두 유저분의 마가로 실험 하여 발견한 풀밸런스는 솜씨 1069가 됩니다. (출처 참고)
이제 이 값을 참고하여 밸런스를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 밸런스 = 솜씨에 따른 밸런스 + 스킬 보정 밸런스 + 무기 밸런스 + 인챈트 밸런스
그림3 <;무기밸런스 + 스킬밸런스(컴뱃,레인지) + 솜씨 밸런스>
그림4 <무기밸런스 + 스킬밸런스(컴뱃, 소드마) + 솜씨밸런스>
밸런스의 문제가 되는 구간인 0~15 구간만 계산을 했습니다.
소드 마스터가 적용되는 한솜검, 양손검 그리고 마법을 제외한 나머지 무기들은 그림3의 계산방법처럼 하시면됩니다.
해당표는 인챈트의 밸런스를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인챈트의 범위는 많으니깐요 ^^
물론 최대 대미지가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그것과 동시에 밸런스도 중요한 스탯 중 하나입니다.
솜덕으로 커버할 수 있는 밸런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밸런스는 '솜덕'으로 다 커버가 된다는 소리는 자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허졉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솜덕은 밸런스 올리는데 만능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