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츠 최강서폿. 서폿중에 거의 유일한 밴. 그만큼 영향력이 큽니다. 지는경기도 역전시키는게 블츠죠.
간단하게나마 블츠를 잘 해고자픈 분들을 위해 글 써 봅니다.
제일먼저 룬....
기본적으로 룬은 취향이긴 한데, 제가 즐겨쓰는건
빨/노/파/왕 = 마관/고정방어/성장마방/이동력 입니다.
마관하는 이유는 q선마를 하기때문입니다.(계속 말하지만 룬은 취향...)
q는 ap계수... 그리고 궁도 ap계수 영향을 받죠. 조금이라도 데미지 많이 받게 마관룬을 씁니다.
물론e가 있어 방관룬도 괜찮다고 봅니다만....... 블츠가 평타로 먹고사는 챔이란 생각은 안들어서.........
고정방어/성장마방은 탱키함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요즘 체력너프패치로 은근히 잘 죽습니다.그에따른 어그로도 꽤 늘었죠.
고방이나 마방룬이 없으면........ 말그대로 녹습니다. 특히나 낮은 방어,마방일때는 수치변화당 %방어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단순 효율적으로만 보면 낮은 방어,마방일때의 방어룬 마방룬 효율은 최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들어 방어,마방룬 없을시엔 데미지 감소율이 10후반대인데 룬을 끼면 30정도가 됩니다.
수치상으로 1000의 데미지를 받는다면 실데미지차이가 100이상이 날만큼 꽤 차이 납니다...
물론 전 탱키함을 생각하기에 정한 룬이고 다른 서폿용룬도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왕룬 이속은 블크만큼 이속이 중요한 챔프가 없다고 봅니다..
특성 1/21/8
서폿특성이 아니라 탱커 특성이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체력너프 패치로 인해 상대적으로 몸이 꽤 많이 약해졌습니다.
기본체력이 50이나 줄었는데(레벨에 따른 체력상승률도하강).... 더 이상 탱키하다고 말할수가 없습니다 그냥 다른 서폿들이랑 체력이
비슷해졌습니다.더 이상 탱키함이 무기가 안되게 됐습니다.그랩시 에라모르겠다(?)하고 치는경우도 종종있고, 갱 당했을시에
그랩과 강철주먹e 으로 원딜을 살려줄시 엄청난 어그로를 잡아먹기에 탱키함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한타시에도 오래 살면 좋습니다. 강철주먹 쿨이 짧아 쿨되는데로 상대 에어본 시킬수 있고 오래사는만큼 원딜이나 누커들을 잘지킬수
있습니다.
스펠
탈진/점멸
뭐 진리의 스펠입니다.탈진을 들면 그랩-강철주먹-궁-탈진으로 이어지는 4단콤보를 먹일수 있습니다(필킬이죠.)
한타때 원딜이나 누커를 물려는 딜탱,탱커들에게 탈진을 걸어주면 접근하다가 피가 다 빠집니다.
템트리
2물약/3와드/요정의부적로 시작. 똥신/현자의돌/황금의심장/기동력의신발/슈렐/중간에 적당한타이밍에 영약......으로 합니다.
그 이후는 취향에 따라...... 기본적으로 서폿해줄수 있는 아이템들 군단의 방패,지크의 전령 등등...
최중요 아이템은 와드입니다. 와드사고 남는돈으로 템들을 맞추세요.
운영
초중반
아템은 2물약/3와드/요정의부적을 씁니다.
은근히 짤짤이질도 많아 노 물약일시 피가 까지면 크랩하기가 부답스러워 집니다. 피가 반이하고 상대는 풀피라면 그랩하기가 좀 꺼려지죠
3와드정도면 초반 거의 궁찍을때까진 버틸수 있습니다.
그랩은 물론 원딜을 목표로 해야하는데 바보가 아닌이상 그냥 끌려가 주지 않습니다.미니언에 막혀 힘듭니다.
최대한 센스있게 노려보되, 무리하진 않도록 초중반 그랩은 성공하면 재수 못해도 그만이긴하지만....... 봇을 흥하게 하기위해선
최대한 노려봅시다....
딱히 탱키하거나 위협적인 서폿이 아닌경우 예 - 소라카,잔나.......이런 부류들이면 서폿이라 하더라도 상황을봐서 그랩해줍니다.
그랩하지 말아야할 서폿은 레오나 알리 누누 같은 탱키한 서폿들..... 만약 흥했다 원딜의 딜차이가 우월하다 싶으면 그냥 막 끌어도 됩니다.
-우리편 갱이왔다
만약 미니맵에 우리편정글이 갱이 온것을 확인했다고 하면 서폿이든 원딜이든 그냥 그랩합니다.겜을 하다보면 적서폿이 레오나나 알리를
골라놓고 그랩?하고 싶으면 하든가 배짱 플레이로 그랩 사정거리안에 있는경우가 있습니다.물론 갱이 없을때는 끌면 안되지만
갱이 온걸 확인하면 망설이지 말고 끌어줍시다. 탱키하다해도 3:2.... 원딜은 보통 도망가기에 3:1다굴... 킬이 꽤 잘나옵니다.
-적 갱이 왔다.
와드를 아까지 않으셨다면 적정글 오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적 정글이 영약먹고 지운다해도 계속 박아야 합니다...)
재빨리 원딜에게 퇴각핑을 찍어줍니다. 퇴각핑을 찍어줘야하는이유는 알아서 갱오는걸 피하면 좋겠지만 cs먹으랴 견제하랴 우리편 원딜이
적 갱오는걸 놓치는경우가 있을수도 있기때문입니다. 퇴각이 너무 늦어 원딜이 잡힐것 같다고 하면 희생타를 날려줍니다.
폭주를 쓰고 그랩 혹은 강철주먹으로 에어본....물론 이후 어그로를 다 먹기때문에 살아가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원딜 죽는게 훨신 손해입니다....왜냐하면 죽는시간동안 cs를 챙길수 없기 때문이죠.
위기는 곧 기회다!!! 란 말이 있듯이 적갱이 곧 기회가 될수 있습니다. 퇴각핑을 찍고 후퇴하면서 적 편이 조금 깊게 들어온다 싶으면
급 방향을 바꿔 그랩을 해줍니다. 물론 이때 블츠는 타워공격영역안이어야합니다. 그랩이 성공한다면 바로 강철주먹+@콤보.
그랩+강철주먹+타워평타+원딜평타&스킬뎀이 들어가기에 킬을 낼수도 있습니다.
-와드를 아끼지말자
와드는 최중요템. 블츠라서가 아니라 와드때문에 역전한 경기들도 꽤 있습니다..단지 블츠가 효율이 좋은건 기동신발을 신을 경우 이속이
450이 넘어가기에 와딩하기에 참 좋다는 것이고 폭주w가 있어서 와딩하다 마주친 위험한 상황들도 넘기기 쉽다는 겁니다.
중반이후부턴 무조건 5개씩 들고다니며 팀원들에겐 와드 1~2개씩만 박아달라고 부탁합니다.
몇개의 와딩이 한타를 역전시킬수 있습니다. 와딩을 아까워하지 맙시다.
-센스있는 그랩
잘하냐 못하냐의 차이를 가장 많이 내는게 그랩이죠.... 그렇기 위한 준비 작업이 와딩입니다. 보여야 잡으니까요.적이 타워 허깅할시에는
적타워 수풀넘어서 그랩을 합니다.성공하면 강철주먹e 과 궁을 먹여주면 팀원들이 알아서 처리해 줄것입니다.
예측그랩도 역전할수 있는 요소인데.... 예를들어 블루를 사이에 두고 5:5대치상황이었습니다. 스코어는 18:23로 뒤진 상황.
와드를 통해 적이 지나가는것을 보고 이 쯤 지나가겠다 싶어 그랩을 했는데(시야상으론 안보였습니다) 운이 좋게도 베인이 끌려왔고
순삭후 슈렐을 터뜨려 추노로 추가이득을 보고 바론을 먹음으로서 역전한 경기가 있습니다.
상대가 바론을 먹을때 (제가 위쪽진영) 그랩으로 한명 땡겨서 순삭......(팁중 하나지만 위쪽진영일때 시야만 있다면 접근케들은 그랩
사정거리에 들어옵니다.)...이는 각각 개인이 가진 기본적인 센스와 여러 경험을 통해 얻어집니다..... 한번 말했듯 이런 그랩을 하기위한
전제조건이 시야 즉 와딩입니다.와딩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한타시
블츠는 이니시를 할수도 있고 또한 원딜을 지킬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랩으로 이니시할경우 탱커(문도 가렌 아무무....등)을 끌어오는일은
하지 말아야하고 원딜이나 누커를 목표로 하되 상황에 봐서 딜탱을 끌어오는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수풀을 경계로..... 적팀이 우리쪽으로 오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면(적팀원들이 오는데 3초이상 걸리는 진영) 탱커를 끌어도 됩니다.
3초동안이라면 5명 다굴시엔 탱커라도 눕힐수 있으니까요..
만약 우리팀에 다른 좋은 이니시케릭들이 있다... 뭐 아무무나 신지드나 등등.... 싶으면 그랩은 원딜지키는데 씁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딜탱과 탱커가 원딜,누커를 물려고 할텐데 이때 궁(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침묵효과.)과 강철주먹e으로 에어본 시키고
탈진이 있다고 잊지말고 써줍니다.한타시 무는 적딜탱 움직임은 단순하기에(한타하는데 지그재그로 접근하는 녀석은 없습니다....)
그랩하기도 수월합니다. 강철주먹의 경우 쿨타임이 짧은 편이기에 원딜,누커를 무는 딜탱들을 따라가면서 계속 띄워줍니다.
그랩,궁,탈진까지 있다면 딜탱 한녀석은 한타끝날때까지 물수 없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둘이상이 문다면 한녀석한텐 탈진 다른녀석은 강철주먹을 먹이는등등의 행동이 필요하구요...(탈진이 쿨이라면 그랩,궁을 동원)
상황에 따라 한타중에도 적원딜이나 누커를 우리편딜탱쪽으로 끌어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벽에 오랜만에 길게 써 봤습니다...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강제캐리 블츠!! 두번 하세요 세번하세요 계속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