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는 최저임금이 제조업 등에 미치는 부분에 대해 썼는데
최저임금이 자영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한 것을 써볼게요.
그런데 제 생각에는 최저임금보다 다른 부분이 더 영향이 크긴해요. 먼저 그 부분을 말해보면..
1.온라인쇼핑몰, 마트, 프랜차이즈업체, 카드업체의 등장
1)온라인쇼핑몰로 인해서 중소유통업이 몰락했는데 최저가가 공개되면서 망하게 된거죠.
온라인쇼핑몰에 떠있는 최저가 가격은 상당수가 중소도매유통업체에 공급되는 가격과 거의 같거나 그보다 낮다고 보면 됩니다.
즉 팔아먹기도 어렵고 팔아도 소비자가 인터넷 검색하면 욕먹는 상황이죠. 수입업체나 생산업체, 대형유통업체나 파는 것이 가능한 가격이죠.
그런데 그 업체들도 힘든 것은 같아요. 왜냐면 **번가, *마켓 등이 수수료로 10%이상을 가져가고 카드수수료도 빠지기에 남는게 없죠.
2)마트로 인해서 재래시장, 오프라인 도소매 문구완구점이 몰락한 것은 잘 아실거고요.
3)빵집, 치킨, 음식점의 프랜차이즈화로 인해 그렇지 못한 업체들이 경쟁력을 상실하고 몰락하죠. 대규모 마케팅이 어렵다보니 상대가 안되죠.
그럼 프랜차이즈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도 돈을 벌면 되는데 그 분들도 매출의 상당부분을 본사가 가져감으로써 장사가 잘되도 버는 수익이
얼마 안되는 상황이죠.
4)카드의 활성화로 카드수수료도 엄청나죠. 카드매출이 연간1억이면 수수료 2%라면..즉 2백만원이 빠져나갈 수 있어요.
이런 것으로 인해 장사자체가 안되는 것이 1원인입니다.
2.임대료
장사가 좀 잘된다 싶은 곳의 임대료는 수백에서 수천만원 정도 된다고 하죠. 임대업하시는 분들도 은행빚 얻어가면서 땅을 사고 건물을 지었기에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밖에 없겠지만 이런 임대료는 자영업하는 분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2원인이죠..
제가 생각하기에 위의 2가지 요인이 자영업을 몰락시키는 가장 큰 이유이고
이런 이유로 고사상태인데 최저임금까지 오르면 자영업자들 중 상당수가 감당을 못한다고 하는 것이죠.
위의 2가지 요인은 자영업자들이 어떻게 막을 힘도 없고 막을 방법도 딱히 생각나는게 없는데 최저임금은 더오르는 것만 막으면 되니까 가능하죠.
ps.그리고 추가로 최저임금 인상보다 오히려 부자증세를 주장하는게 부작용도 없고 확실한 낙수효과를 가져오는 방법 아닌가요?
최저임금인상은 중소제조업체&자영업VS근로자의 문제로 서민들 혹은 중산층간의 뺐고뺐기는 싸움이지만 부자증세는 그렇지 않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