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단공참 Lv. 29 : 5타시 657% + 1330 4회 이후 956% + 4652 5타 7타시 637% + 1330 5회 이후 956 + 4652/5321 6,7타 TP를 찍은 상태를 기준으로 풀히트시 5타에서 3584% + 9972 7타에서 5097% + 15293 순딜에서는 잘 쓰이지 않으나, 도/광검성에겐 밥줄이죠. 데미지는 높은 편.
3. 쓰러스트 Lv. 34 : 933% + 1621, 적중를 증가 33% 찍는 사람이 있나요? 대검성의 경우는 절대로 비추입니다. 류심 충을 위해 1개.
4. 류심 충 Lv. 26 : 기본 공격력 481%, 도/광검 착용시 다단히트 4회 (70% 비율) 대검 or 소검 착용시 450%의 추가 데미지 상태이상의 적 타격시 공격력 증가율 : 20% 기본 2히트로 데미지는 481%*2 = 962%로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만, 대검과 소검의 경우 추가 데미지가 450%라고 합니다. 제 대검성의 경우 찌르기 데미지는 끽해야 5만 정도이지만 450%의 데미지를 가지는 추가 내려베기가 25만 정도의 데미지를 냅니다. 따라서 대검성의 경우는 류심 충을 무조건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상태이상의 적 타격시 공격력 증가율은 추가 내려베기에도 적용되어, 25만의 데미지를 입는 적에게는 30만의 데미지를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거죠.
5. 류심 쾌 Lv. 24 : 1802%, 둔기 충격파 데미지 11289, 도/소검 착용시 다단히트 2회 (70% 비율) 개인적으로 대검성의 경우 승보다는 이쪽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퍼센트 데미지도 좋은편이고, 대검성의 필수 스킬인 류심 충과 연계하여 쓰기에는 승보다 이쪽이 백배 좋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스킬포인트는 승보다 5 낮은 25를 잡아먹으며, 기본적으로 데미지는 10만 내외입니다.
6. 류심 승 Lv. 21 : 1499%, 도 광검 착용시 다단히트 2회, 소검/둔기/대검 착용시 공중 공격력 보너스 120% 대검의 경우 몹이 공중에 뜨는 경우는 별로 없으며, 있다고 해도 어퍼슬래시로 띄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류심충의 뎀딜타임이므로 승의 공중 공격력 보너스는 의미를 잃습니다. 따라서 쾌와 승 둘중 하나만 선택하여 찍는 것을 추천하나, 저같은 경우는 남들이 좋다고 극찬하는 승을 버리고 충+쾌의 2류심트리로 가고있습니다. 취향이지만 대검성이라면 승보다는 쾌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7. 발도 Lv. 19 : 3091%, 마리수 변화시 7.5%의 데미지 변화율 최소 5마리 이상에서 0%, 1마리에서 30% 대검기준 풀차지시 50%의 데미지 증가가 있으므로 1:1 상황에서 발도의 풀차지 데미지는 6027%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계산이 아니어도 그 어떤 대검성이 발도를 안 찍겠습니까?
8. 맹룡단공참 Lv. 16 : 637% -> 1274% 4회 굉장히 애매한 스킬. 중간 타격이 637%이고 피니쉬 베기가1274%라고 합니다. 4타에서 중간이 2타인지 3타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TP스킬을 찍었을 경우 타당 데미지는 20% 감소하나, 다단히트수가 2회로 증가함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최대 데미지는 1타 : 800%, 2, 3타 : 1019.2%, 4타 : 2038% 총합 : 4876.4% 이계 아이템 중 맹룡단공참 베기수가 증가하는 아이템을 모을때마다 약 800%의 데미지를 한번 더 입힐 수 있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2부위만 모아도 대충5700%정도가 나오겠군요. 1:1에서 6027%인 발도와 비교하면 뎀딜기로는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9. 환영검무 Lv. 14 : 베기 506%, 검풍 1013~1216%, 기본 베기수 10~12회, 검풍 다단히트 4~5회(도 광검 데미지 감소와 베기수 증가) 검성의 밥줄스킬. 베기 12회로 6072%, 검풍 5회 히트로 6080%, 합쳐서 12152%의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냥 마스터 추천.
10. 극 귀검술, 폭풍식 Lv. 5 : 검 꽂을때 853%, 난무시 569%, 피니쉬 올려베기 3410% 독공으로 쓰레기 취급을 받던 포풍식이 이제 콩신의 그늘에서 벗어나려는 조짐을 보입니다. 난무는 총 24회로 데미지의 총합은 17919% 환검보다 강하지만 긴 쿨타임과 너무나 많은 SP 소비, 마나 소비와 발동시 선딜로 인해 일부 고대던전을 위해서 별도로 찍지 않는 한은 일반 던전에선 크게 필요하지 않을 스킬일 듯 합니다. 보통은 포풍식을 틀어놓고 과자를 먹을 시간을 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11. 차지버스트 Lv. 6 : 어깨치기 1232%, 찌르기 1847%, 올려베기 3079% 그나마 괜찮긴 한데 스턴 확률이 100%라고 써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부하드에서 보티에게 시전시 스턴률 20%미만의 저조한 확률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강제 기상과 강제 홀딩(둘 다 확률적, 높은 확률)이 가능하며 데미지 총합은 6185%, 어깨치기 + 찌르기 = 올려베기 공식입니다. 찍을것도 없는 검1성이 이거라도 찍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데미지 총합은 어이없게도 대검 류심충 막타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마스터. 12. 극초발도 Lv. 1 : 2869%, 검기 9987, 최대 충전시 데미지 증가율 50%, 개편전 차지 안하고 데미지가 4500%였는데 2900%정도로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요놈은 1:1이건 1:100이건 그냥 2900%입니다. 발도에 비해 차지는 빠른 편이지만 데미지는 워낙 똥망인데다, 검기 데미지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깔끔하게 버립시다.
결과 : 극초발도 병순크리. 소검 류심충 하향했다지만 아직 30~40만은 뽑음, 그렇다고 소검성이 좋은건 절대 아님. 단공참의 비약적 상향과 에쉔의 기가막힌 하향으로 인해 대검성의 위치는 안그래도 입지가 넓지 않은데 더 좁아지고 광/도검성의 입지가 넓어지는 현상입니다. 도/광검성의 경우 상태이상 데미지가 너무 좋은것도 대검성의 하락세의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일기당천 6셋+오버숄더 3셋으로 발도를 친다면 지리겠지요. 1:多 상황에선 일기 6셋, 對 보스전에서는 오숄6셋으로 간다면 대검성이 결코 약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대검성과 소검성에게는 발도와 환검을 포기할지언정 류심 충은 버려선 안된다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