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당신을 철학 전문가로 만들어 주겠다.
게시물ID : phil_1299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뒷북.매니아
추천 : 15
조회수 : 13672회
댓글수 : 33개
등록시간 : 2015/12/27 14:14:20

<당신을 철학 전문가로 만들어 주겠다.>


철학책은 절대 읽을 필요 없습니다. 메뉴얼만 숙지하시면 됩니다.


일단 철학 전문가가 되기 위해 추앙해야 할 철학자들이 있습니다.


고전 철학 중에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를 꼽아서는 안 됩니다. 그들을 꼽는 것은 다른 철학 스노브들에게 무시당할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메뉴얼은 에픽테토스입니다. 그가 어느 시대 사람인지는 몰라도 괜찮습니다. 글 한 줄 읽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근대 철학자들 중에서는 데카르트보다는 흄을, 칸트나 헤겔보다는 피히테와 셸링을 추앙해야 합니다. 이도저도 다 싫으면 라이프니츠 정도 추천드립니다.  


20세기 초반 철학자들 중에는 하이데거를 타켓으로 잡고 나치를 지지한 철학자라고 까대면서 후설을 추앙하십시오. 베르그손은 조금 애매한 위치로군요. 화이트헤드 추천합니다. 작품을 읽기도 힘들지만 못 봤어도 상관 없습니다. 화이트헤드를 추앙하십시오.


20세기 중반은 사르트르, 비트겐슈타인은 안됩니다. 가스통 바슐라르 강추. 과학철학 쪽에서는 토머스 쿤이나 칼 포퍼보다는 파이어아벤트를 추앙하시고, 실존주의는 무시하시되 키에르케고르만이 진짜라며 마지못해 인정하는 제스쳐를 취해 주십시오. 비판이론 학자들 중에서는 아도르노나 호르크하이머 보다는 악셀 호네트라는 이름을 외워 두시면 좋습니다.


최근 철학자들 중에서도 들뢰즈, 푸코, 데리다, 지젝 이런 철학자들 꼽지 마십시오. 사람들이 잘 몰라도, 곧 죽어도 조르지오 아감벤, 미셸 세르, 알랭 바디우 이 정도가 좋습니다. 그 중에서 알랭 바디우가 가장 좋습니다. '사건'이라는 단어만 알면 됩니다. 걍 댓글마다 바디우 덜덜덜 하시면 됩니다. 굳이 들뢰즈를 꼽아야 겠다면 <차이와 반복>만이 읽을만 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끝내시면 됩니다.


대충 이정도 입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니체 읽고 철학에 관심 생겼다고 절대 고백하지 마십시오. 캐무시 당합니다.  


출처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l=318275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