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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베인에게 오유란?
게시물ID : sisa_13219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나니니니
추천 : 2/3
조회수 : 330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1/11/07 00:36:41
문제의 상황: "이 세상에서 내가 최고임을 인정하고 나를 특별 취급하여 존경해 달라"가 특
징이다. 자아의 중요성이 너무 과장되어 장애가 된 것이다.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더 많다. 
인플레 된 자아 감각을 가지고 있어서 거짓으로 어떤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과
도한 자신감이 현실적 위험 부담을 고려하지 않는다. 과장된 자아의 문제점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문제사 되어 왔다. 그리스 신화의 나르시우스의 이야기에서 따 온 것이다(김종만, 
1999). 자아에 집착은 성장에 방해가 된다는 것에 모두가 동의 한다. 다른 사람에게 흥미를 
보이지 않는 과대망상 환자가 나르시즘 환자이다. 최고가 항상 나에게 따라 와야 한다. 조그
만 성과에도 거대한 찬사가 따라오지 않으면 나르시즘 환자는 깜짝 놀라고 분노한다. 완벽
하지 못하다는 지적은 나르시즘 환자에게는 재난이 된다. 완벽에 대한 짊은 무겁다. 나르시
즘 환자의 자아 개념이 비현실적인 존중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실망이나 비평은 재난이 된
다. 보드라인 환자는 자아 공격이 특징이지만 나르시즘 환자는 자아 찬양이 특징이다. 강박
증 성격장애자들은 너무 작은 것 때문에 너무 세밀해서 너무 사소한 것에 집착해서 문제이
지만 나르시즘 환자는 너무 야심적이어서 너무 큰 것 때문에 문제이다.

진단 기준:

1. 과장된 패턴, 존경에 대한 욕구, 공감의 부족 등이 특징이다. 성취, 재능에 인플레,과장을 
    보인다. 다른 사람들은 평가절하 한다.-> 甲

2. 성공, 富, 美에 무제한적 상상으로 집착을 보인다. -> 甲

3. 자신이 특수한 사람임으로 특별한 신분을 가진 사람만이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 -> 甲

4. 과도한 찬사를 요구한다.

5. 자신의 기대와 욕구가 자동적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분노한다. -> 甲

6.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이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용한다. -> 甲

7. 공감이 없다.-> 甲

8. 다른 사람을 평가절하 하고 질투 한다.-> 甲

9. 거만하다. 항상 자신이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 甲

10. 비판에 분노, 수치심, 모욕으로 반응한다. 비판하면 적이 된다.-> 甲

성장 배경: 부모의 과장된 사랑이 수년간 지속된다면 어린이는 이 태도를 내면화 하기 쉽고 
비현실적이 된다. 다른 사람도 욕구, 견해, 소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Freud는 부모의 과장된 어린이에 대한 찬사는 부모 자신의 어린시절의 나르시즘 단계의 재 
등장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나르시즘 환자의 부모는 자녀의 나르시즘에 집중함으로써 부모 
자신의 실망을 해결한다. 유아기 이후에 부모의 찬사를 계속한다는 것은 파괴적이다. 현실에 
근거를 둔 skills을 개발해야 한다. 정상적인 어린이의 부모는 모든 사람이 취약점을 가지고 
있고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친다. 현실에 대한 이러한 교육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어린이는 거짓 영광에 발목이 잡히게 된다.

이론적 근거: Freud는 대상으로 향하는 에너지가 ego에 붙어서 ego가 과장되었다고 본 것
이 최초의 나르시즘에 대한 설명이었다.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자아 문제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찾는다. 양육자와의 어린시절에 관계의 결함이 나르시즘 문제의 근원으로 본다. 표
면적으로는 자아가 과장되어 있지만 내면으로는 만성적인 공허감, 수치심 속에 쌓여 있다. 
나르시즘 성격장애자들은 자아가 완벽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자아에 조그만 결함에도 참을 
수가 없다. 병적인 나르시즘은 부모의 과대평가의 결과로 본다. 정신분석학 안에서도 나르시
즘 이론에는 두 가지가 있어서 서로 대립된다.

 정신분석 학자인 Kernberg는 너의 이미지와 나의 이미지가 통합되지 못하고 융합된 것으
로 본다. 나르시우스들은 이상적 자아, 이상적 대상, 자아 이미자가 융합되어 현실을 왜곡하
고 있다고 본다. 자아 이미지와 이상적 이미지의 융합(나의 이상과 너의 이상의 융합)이 과
대망상과 전지전능함으로 이어진 것으로 본다. 발달 초기에 구순기 때에 고착이 일어나서 
그 상처에 대한 방어로 본다. 병적인 나르시즘 장애자들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제공해 주지 
못한 양육자에 대한 구순기 분노가 숨어 있다. 이 분노는 나르시스트들을 비판하여 찬사를 
제공해 주지 못하면 폭발한다. 분노해서 대상을 무자비하게 평가절하 해 버리는데 사용한다. 
과장된 자아 일수록 연약한 자아가 내면에 숨어 있기 때문에 한층 더 비난, 비판에 예민하
게 되고 구순기 분노에 쉽게 빠진다.

 정신분석 학자인 Kohut는 유아기에 엄마의 공감 실패가 자아에 결함을 가져 온 것이 나르
시즘의 과장된 자아가 된 것으로 본다. 출생시 유아는 자아가 없다. 고로 점차로 사랑은 외
부에서 옴을 알 게 되고 엄마에게로 향하게 된다. 이 시기에 엄마의 자아와 아기의 자아는 
하나가 된다. 이것을 너와 나의 하나 된 단계 즉 나의 글자인 self와 너의 글자인 object가 
붙어 있는 글자인 selfobject라고 부른다. 부모를 이상화 하고 자신을 전지전능하다고 믿는 
시기이다. 정상적 공감에 의해서 너와 나는 분리되어 self와 object는 떨어져 나와서 독립된 
개체인 self(나)와 object(너)가 된다. 여기서 분리된 과장된 자아는 ego ideal 즉 나의 미래
의 이상이 되어 초자아에 붙게 된다. 이 단계에서 엄마의 공감 실패가 자아의 결함을 낳게 
되고 이 자아의 결함에 대한 방어가 과장된 자아 즉 나르시즘 자아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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