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노출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스카이림의 분위기에 맞지 않는 의상 모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닐라 장비를 리텍스쳐 하거나, 세계관에 잘 어울리는 장비 모드만 사용합니다.
아래의 모드들은 개중에서도 제가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aMidianBorn Book of Silence
바닐라 무기와 갑옷들을 아래와 같은 퀄리티로 바꾸어 줍니다. (드웨머 갑옷은 좌측이 리텍스쳐, 우측이 바닐라)
넥서스에서 aMidianBorn으로 검색해 보시면 여기에 포함된 것들 외에도 꾸준히 리텍스쳐 모드가 나오고 있습니다.
Book of Silence는 이렇게 작업된 장비들을 주기적으로 하나로 통합하여 나오는 모드인데요.
이 제작자의 리텍스쳐는 장비 외에 지형이나 건물 등등도 하나같이 멋집니다. 언제나 믿고 씁니다.
Highly Transparent and Refracting Glass Armor Weapon
그냥 초록색 플라스틱 덩어리 같았던 Glass(유리) 계열의 장비들을 정말로 유리처럼 만들어 줍니다.
단순히 투명해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울퉁불퉁한 유리를 통해서 보는 것과 같은 왜곡 효과도 생기죠.
참고로 이 모드의 경우 UNP/CBBE 등의 여러 바디에 맞는 유리 갑옷 리텍스쳐를 제공하는데요.
노출도가 좀 있는 갑옷을 원하신다면 설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는 그냥 투명도 효과를 위해서 씁니다.
Ultimate Assortment
다양한 종류의 액세서리와 몇몇 무기 등을 추가합니다.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아르웬의 이븐스타는 어두운 곳에서 두 가지 색깔의 빛이 나기 때문에 정말 예쁘고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장비입니다.
바닐라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퀄리티가 높고 예쁜 장비들입니다.
목걸이나 귀걸이, 반지 등에 기본적인 인챈트가 없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Isilmeriel LOTR Weapons Collection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무기들과 문 포지(하이 로스가 근방)를 추가해 줍니다. 검집은 검을 제작하면 함께 딸려 옵니다.
대부분 제작이 가능하며, 제작은 문 포지에서 해야 합니다. 다소 멀고 귀찮긴 하지만 그럴 가치가 있죠.
철퇴는 이 모드와 함께 추가되는 적을 처치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은근히 강하므로 주의하세요.
검 종류의 무기들은 한손/양손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제작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도가 가지고 다니던 엘프 단검은 빛이 나지 않는 버전과 빛이 나는 버전이 서로 다릅니다.(빛나는 버전은 "스파이더 베인")
Improved NPC Clothing - High Res
NPC들이 걸치고 다니던 거적데기와 걸레를 사람이 입는 옷처럼 만들어 줍니다.
물론 이 옷을 플레이어가 습득했을 경우에도 같은 텍스쳐를 사용합니다. 이건 사실상 리텍스쳐를 하려면 필수라고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