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파이어 원드 세공에 대해 알아보자(수정)
게시물ID : mabinogi_13443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운동하자1
추천 : 10
조회수 : 3743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5/11/01 16:32:22

요즘 핫한 무기중 하나가 정령 파이어 원드(이하 정령파원)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양손검 정령과 활정령이 이후에 나온 랜스.듀얼건.바펠 등에 밀려 점점 사라져 가는것과 달리

정령파원은 파이어볼트 특유의 내구도 감소를 정령수리로 마법 개편때 추가된 마나 리커버리로 마나를 회복해

명실상부 최강의 정령무기중 하나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구)원드 정령은 특이하게 사회레벨 6 11 16 21 에 체인캐스팅이 +1씩 추가되어

사회레벨 21이 될경우 체인캐스팅이+4가 되어 각각 속성에 맞는 볼트마법을 한번 차지하여 5차지하게 됩니다.


이때문에 파원정령으로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사회랩 21을 올린 원드 정령이 필요합니다.

레벨 (필요 경험치) (누적 경험치)
1 60 0
5 328 672
10 1,788 4,212
15 7,298 21,952
20 19,858 80,142
21 23,480 100,000
25 42,468 220,032
30 78,128 497,872
40 200,598 1,767,402
50 411,268 4,638,732

21랩의 사회랩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 경험치는 10만 정도입니다.

보석을 이용해서 정령을 키울경우 굳이 원드 정령을 키우겠다면 남자 파원보다는 여자파원이 유리한데

이는 원드 정령 특성상 표지판으로 지력을 올리지 못하는데 남자 파원은 600원짜리 속옷세트를 먹여야 하지만(4칸)

여자 파원은 2칸짜리 800원(스테디드 브슬)을 먹이면 되기 때문에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좀더 유리합니다.

물론 베스트는 최대한 다른 정령으로 랩업후 원드정령으로 오는겁니다.  원드 정령은 정령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제 사회레벨이 21레벨이 되어 파원정령으로 옮기려는데...... 세공이 완료된 파이어 원드는 너무나도 비쌉니다!!!!!

정말 비싸요!!!!!!

현금 60만원이 넘어가는 파이어 원드도 많습니다!!!

자 그럼 이제 어떤 세공이 자신에게 알맞는지 알아봅시다.




세공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파이어 볼트 대미지에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파이어 볼트 대미지는 이전에 

[룬다]Testarossa님께서 http://www.mabinogi.pe.kr/bbs/zboard.php?id=tips&no=9655

에 정리해 주셨는데 이를 요약하자면
(파이어볼트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차지계수) * (배율계수)

(기본데미지) = 파볼트스킬뎀(1랭 120) + 원드파볼트최댐세공(25렙 62.5) + 마공/2 + 추가데미지/2.5 + 정령무기데미지 + 원드계수(5)*차지수
(차지계수)    = 1차지=1, 2차지=2, 3차지=3, 4차지=4, 5차지=6.5
(배율계수)    = 1 + 매웨폰마(1랭 1.5) + 파이어마(1랭 0.15) + 볼트마(1랭 0.15)*볼트마타이틀(1.15) + 모자볼트마세공(20렙 0.2) + 모자파마세공(20렙 0.1) + 파이어마타이틀(0.1) + 헤보나셋(0.15)

와 같은 공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있으면 후에 각각의 세공이 케릭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어려우니

가상의 짱짱쌘파이어볼트 법사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력 관련 스킬은 모두 마스터. 
기사단 레벨 30 
마스터 마법사 
마스터 사제
마법사 재능 환생으로 인한 레벨100. 탐험레벨30

이로 인한 지력은 대략적으로 1422.5

------------------------------------
알반 기사단의 문장 으로 인한 마공 25
메테오 마스터 타이틀로 인한 마공 50
스카하 타이틀로 인한 마공 40
위 지력으로 인한 마공(지력5당1) 284.4

최종 마공 399... 정도지만 쉽게 400으로 가정하겠습니다.
------------------------------------------------

아무것도 끼지 않고 맨몸으로 마공이 400이 나오는 밀레시안이 탄생했습니다.

이제 위 식을 다시보니 세공을 제외하고도 최대대미지와 정령무기 대미지를 알아야합니다.

파원정령 만랩 대미지 115와 적절한 최대대미지 100정도를 추가합니다.

헤보나 세트를 입고 있고 머리에 볼트마세공20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식은 매우 간단해 집니다.

------------------------------
기본대미지 = 파볼트스킬뎀(1랭 120) + 원드파볼트최댐세공(25렙 62.5) + 마공/2 + 추가데미지/2.5 + 정령무기데미지 + 원드계수(5)*차지수
기본대미지 = 120+200+40+115+25=560

차지계수 = 1차지=1, 2차지=2, 3차지=3, 4차지=4, 5차지=6.5
차지계수 = 6.5

배율계수 = 1 + 매웨폰마(1랭 1.5) + 파이어마(1랭 0.15) + 볼트마(1랭 0.15)*볼트마타이틀(1.15) + 모자볼트마세공(20렙 0.2) + 모자파마세공(20렙 0.1) + 파이어마타이틀(0.1) + 헤보나셋(0.15)
배율계수 = 1+1.5+0.15+0.15+0.2+0.15=3.15
*****
(파이어볼트 대미지) = (기본 데미지) * (차지계수) * (배율계수)
파이어볼트 대미지 = 560*6.5*315=11466
----------------------------------

와! 파이어볼트 한방 대미지가 11466인 법사가 탄생했어요.

물론 몹의 방보에 따라서 약해질 예정이지만요.

사실 우리가 유심히 봐야될 세공 옵션은 크게 3가지밖에 없습니다.

마법 공격력(렙당 마공+4. 최대 20랩)
파이어볼트 최대 대미지(렙당 파이어볼트 최대 대미지 2.5 최대 25랩)
캐스팅 속도(렙당 캐스팅 속도 1.5 최대 20랩)

최대 공격력 증가(최대 공격력 2증가. 최대 20랩)도 있지만 볼트만 봐도 마법공격력보다 떨어지고
정령 파원을 꼈을경우 생각보다 파이어볼을 많이 쓰는데 최대공격력증가 옵션은 중급마법일 경우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마공이 우월합니다.

일단 파이어볼트 최대 대미지 세공을 알아볼까요.

dps.PNG

각각 세공랩에 대한 대미지 입니다.  빨간색이 마공세공. 파란색이 파이어볼트 최대대미지 세공입니다.

노세공과 비교하여 마공20랩 세공은 7%의 대미지 증가
                      파이어볼트최대대미지 세공25랩(한!계!초!월!)은 11%의 대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캐스팅속도 세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스팅 속도에 세공에 대해 설명하기전 먼저 알아야될게 있는데

캐스팅 속도가 50% 빨라지면 캐스팅 속도는 1.5배가 아니라 2배가 증가합니다.

즉. 캐스팅속도 = 기본속도(100)-캐스팅증가(??) 

캐스팅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성능이 증가합니다.

캐스팅후 발사해야 하고 기본적인 서버렉이 있기 때문에 선형적인 패턴을 보이진 않습니다.




마비노기의 캐스팅 속도는 기본적으로 지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지력 100당 2%의 캐스팅 속도 감소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가 아까 만든 짱짱쌘파이어볼트법사 는 지력이 1400쯤 되니 28%의 캐스팅속도 감소가 있습니다.

중급마법의 한계 캐스팅 속도 감소인 50%에 (28%+웨마1랭 15%) 43%나 다가갔습니다.

캐스팅 속도 세공이 별 의미가 없죠.

하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건 파이어볼트니 별 상관은 없습니다.

지력에 의한 캐스팅 감소는 중급마법만 해당하니 말이죠.
그럼 계산을 하기에 앞서 잠시 프레임을 분해해보도록 합시다.

hicast0.gifhicast14.30.gifhicast18.37.gif
hicast30.gifhicast44.30.gifhicast48.37.gif

각각 순서대로 캐스팅속도 0 14.30 18.37 
                              30 44.30 48.37 입니다.

프레임 단위를 0.02초로 하여 아이콘이 나올때부터 아이콘 위의 숫자가 사라질대까지를 하나의 주기로 하여
한번의 캐스팅+공격으로 인식하였는데 맨 첫번째 값은 값이 튈수도 있어 평균값에서 제외했습니다.

프레임S 프레임E 프레임 초(평균)
cast0 53 127 75 1.5
128 200 73 1.46 1.465
201 273 73 1.46
274 347 74 1.48
348 420 73 1.46
cast14.30 38 98 61 1.22
99 161 63 1.26 1.256
162 224 63 1.26
225 287 63 1.26
288 349 62 1.24
350 412 63 1.26
cast18.37 40 96 57 1.14
97 156 60 1.2 1.204
157 216 60 1.2
217 276 60 1.2
277 336 60 1.2
337 397 61 1.22
cast30 62 96 35 0.7
97 134 38 0.76 0.7625
135 172 38 0.76
173 210 38 0.76
211 247 37 0.74
248 286 39 0.78
287 325 39 0.78
326 363 38 0.76
364 401 38 0.76
cast44.30 40 73 34 0.68
74 106 33 0.66 0.672
107 140 34 0.68
141 173 33 0.66
174 206 33 0.66
207 239 33 0.66
240 273 34 0.68
274 306 33 0.66
307 342 36 0.72
343 376 34 0.68
377 409 33 0.66
cast48.37 48 79 32 0.64
80 110 31 0.62 0.636
111 141 31 0.62
142 174 33 0.66
175 206 32 0.64
207 238 32 0.64
239 270 32 0.64
271 302 32 0.64
303 334 32 0.64
335 366 32 0.64
367 397 31 0.62


이제 평균값들을 모아보면

cast time
0 1.465
14.3 1.256
18.37 1.204
30 0.7625
44.3 0.672
48.37 0.636

각각의 캐스팅 속도에 따른 평균값을 알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전체적인 캐스팅 속도에 따른 시전시간+공격을 유추할수 있습니다.

timee.PNG

데이터 상으로 보면 측정값이 튀는 구간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모아보면 

약간 이상하게 점이 찍혀서 함수가 이상하게 나옵니다.

예상되는 원인는 비바체의 마법시전속도 증가와 원드의 캐스팅 속도 증가 세공이

사실은 다른옵일 확률이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일단 그러한 상황은 무시하고 얻어낸 함수를 이용하여 다른 캐스팅 속도에서의 대미지 기대값을 얻어낼수 있습니다.

Y=-0.0184x+1.4763

사실 그냥 캐속20 파원이 노세공 파원보다 1.92배 빠르기 때문에 1.52배 쌔다고 해도 됩니다.


노세공과 비교하여 캐스팅속도20랩 세공은 92% 대미지 증가


-----------------------------------------------------------
1차 결론


노세공과 비교하여 캐스팅속도20랩 세공은 92% 대미지 증가
노세공과            마공20랩 세공은 7%의 대미지 증가
                      파이어볼트최대대미지 세공25랩(한!계!초!월!)은 11%의 대미지 증가


--------------------------------------------------------------


하지만 이렇게 까지 하면 의미가 없죠.

우리가 원하는건 듀얼 옵션이 어느정도 들어갔을때 그게 어느정도 효용이 있느냐 하는 거니까요

그래서 지금까지의 결론을 이용해서 기대값을 유추해 보았습니다.

마공400법사 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캐속
0 1 1.259 1.289 1.321 1.355 1.39 1.427 1.466 1.507 1.551 1.597 세공
1 1.004 1.265 1.295 1.327 1.361 1.396 1.433 1.472 1.514 1.558 1.604
2 1.009 1.27 1.301 1.333 1.367 1.402 1.44 1.479 1.521 1.565 1.611
3 1.013 1.276 1.306 1.339 1.373 1.408 1.446 1.486 1.527 1.572 1.619
4 1.018 1.281 1.312 1.345 1.379 1.415 1.452 1.492 1.534 1.579 1.626
5 1.022 1.287 1.318 1.351 1.385 1.421 1.459 1.499 1.541 1.586 1.633
6 1.027 1.293 1.324 1.356 1.391 1.427 1.465 1.505 1.548 1.592 1.64
7 1.031 1.298 1.33 1.362 1.397 1.433 1.471 1.512 1.554 1.599 1.647
8 1.036 1.304 1.335 1.368 1.403 1.439 1.478 1.518 1.561 1.606 1.654
9 1.04 1.309 1.341 1.374 1.409 1.446 1.484 1.525 1.568 1.613 1.661
10 1.045 1.315 1.347 1.38 1.415 1.452 1.49 1.531 1.574 1.62 1.669
11 1.049 1.321 1.353 1.386 1.421 1.458 1.497 1.538 1.581 1.627 1.676
12 1.054 1.326 1.358 1.392 1.427 1.464 1.503 1.544 1.588 1.634 1.683
13 1.058 1.332 1.364 1.398 1.433 1.47 1.51 1.551 1.595 1.641 1.69
14 1.062 1.338 1.37 1.404 1.439 1.477 1.516 1.558 1.601 1.648 1.697
15 1.067 1.343 1.376 1.41 1.445 1.483 1.522 1.564 1.608 1.655 1.704
16 1.071 1.349 1.381 1.415 1.451 1.489 1.529 1.571 1.615 1.662 1.711
17 1.076 1.354 1.387 1.421 1.457 1.495 1.535 1.577 1.622 1.669 1.718
18 1.08 1.36 1.393 1.427 1.463 1.501 1.541 1.584 1.628 1.676 1.726
19 1.085 1.366 1.399 1.433 1.469 1.508 1.548 1.59 1.635 1.682 1.733
20 1.089 1.371 1.404 1.439 1.475 1.514 1.554 1.597 1.642 1.689 1.74
21 1.094 1.377 1.41 1.445 1.482 1.52 1.561 1.603 1.648 1.696 1.747
22 1.098 1.383 1.416 1.451 1.488 1.526 1.567 1.61 1.655 1.703 1.754
23 1.103 1.388 1.422 1.457 1.494 1.532 1.573 1.616 1.662 1.71 1.761
24 1.107 1.394 1.427 1.463 1.5 1.539 1.58 1.623 1.669 1.717 1.768
25 1.112 1.399 1.433 1.469 1.506 1.545 1.586 1.629 1.675 1.724 1.775
파볼트최대세공


이건 비바체 30%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캐스팅속도 30 46.5 48 49.5 51 52.5 54 55.5 57 58.5 60
마공400법사 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캐속
0 1 1.489 1.558 1.634 1.718 1.811 1.915 2.031 2.162 2.311 2.483 세공
1 1.004 1.496 1.565 1.642 1.726 1.819 1.923 2.04 2.172 2.322 2.494
2 1.009 1.502 1.572 1.649 1.734 1.827 1.932 2.049 2.181 2.332 2.505
3 1.013 1.509 1.579 1.656 1.741 1.836 1.94 2.058 2.191 2.342 2.516
4 1.018 1.516 1.586 1.664 1.749 1.844 1.949 2.067 2.201 2.353 2.527
5 1.022 1.522 1.593 1.671 1.757 1.852 1.958 2.076 2.21 2.363 2.538
6 1.027 1.529 1.6 1.678 1.764 1.86 1.966 2.085 2.22 2.373 2.549
7 1.031 1.536 1.607 1.686 1.772 1.868 1.975 2.094 2.23 2.384 2.56
8 1.036 1.542 1.614 1.693 1.78 1.876 1.983 2.104 2.239 2.394 2.571
9 1.04 1.549 1.621 1.7 1.787 1.884 1.992 2.113 2.249 2.404 2.582
10 1.045 1.556 1.628 1.707 1.795 1.892 2 2.122 2.259 2.415 2.594
11 1.049 1.562 1.635 1.715 1.803 1.9 2.009 2.131 2.268 2.425 2.605
12 1.054 1.569 1.642 1.722 1.81 1.908 2.017 2.14 2.278 2.435 2.616
13 1.058 1.576 1.649 1.729 1.818 1.916 2.026 2.149 2.288 2.445 2.627
14 1.062 1.582 1.656 1.737 1.826 1.924 2.035 2.158 2.297 2.456 2.638
15 1.067 1.589 1.663 1.744 1.833 1.933 2.043 2.167 2.307 2.466 2.649
16 1.071 1.595 1.67 1.751 1.841 1.941 2.052 2.176 2.317 2.476 2.66
17 1.076 1.602 1.677 1.759 1.849 1.949 2.06 2.185 2.326 2.487 2.671
18 1.08 1.609 1.684 1.766 1.856 1.957 2.069 2.194 2.336 2.497 2.682
19 1.085 1.615 1.691 1.773 1.864 1.965 2.077 2.203 2.345 2.507 2.693
20 1.089 1.622 1.698 1.78 1.872 1.973 2.086 2.212 2.355 2.518 2.704
21 1.094 1.629 1.705 1.788 1.879 1.981 2.094 2.221 2.365 2.528 2.715
22 1.098 1.635 1.711 1.795 1.887 1.989 2.103 2.23 2.374 2.538 2.727
23 1.103 1.642 1.718 1.802 1.895 1.997 2.111 2.24 2.384 2.549 2.738
24 1.107 1.649 1.725 1.81 1.902 2.005 2.12 2.249 2.394 2.559 2.749
25 1.112 1.655 1.732 1.817 1.91 2.013 2.129 2.258 2.403 2.569 2.76
파볼트최대세공

전체적으로 캐스팅 속도가  파볼트 최대세공보다 우월하며(당연히 마공보단 더 유리함)

캐스팅 속도 1랩 차이는 파볼트 세공 몇단계보다 우위입니다.

또한 비바체의 속도가 증가(혹은 다른 수단으로 캐스팅 속도 증가) 할수록 캐스팅 속도의 세공은 대미지 세공보다 우월해집니다.


이 표를 참고하셔서 정령용 파이어 원드를 살때 참조해 주세요.

그럼 우리 모두 즐거운 마비노기!!!!!!!!

---------------------

수정한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제가 지력 100당 캐스팅 속도 2 증가가 파볼트에도 들어가는줄 알고 계산을 해서 이를 고치느라 수정을 했고...



파이어 볼트의 캐스팅 시전시간이 1.5초라

원래 아무 캐스팅 속도 증가가 없을때 캐스팅 만으로 1.5초가 되야 하는데...

아무리 동영상을 찍어봐도 캐스팅을 하고 공격하기 까지 시간이 1.5초가 되지 않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계속 찍어봤지만 그래도 그러네요.

마비노기의 신비...?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