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불법복제에 대한 복돌이의 자기합리화 사례와 방안
게시물ID : gametalk_13590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망했엌
추천 : 6
조회수 : 880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3/12/04 11:57:34

1."님들은 정품 쓰세요? 다 정품 사서 하세요? 안 그러면 님들은 저 깔 자격 없어요." 

대표적인 논리적 오류로 피장파장의 오류에 해당된다. 자신이 복돌이라는 이유로 남들도 같은 복돌이라고 생각하는 복돌이들의 발언. 남들을 깐다고 자신의 잘못이나 비판 받을 이유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똘끼를 드러내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악의적 감정을 유발 시키기에 딱 좋은 발언이다. 그리고 이 발언은 정품쓰는 사람에게는 의미가 없는 말.

2."다 복사 쓰는데 저만 정품 쓰면 바보잖아요." 

다수가 그렇다고 그것이 옳은 행동이라고 할 수 없다. 피장파장의 오류. 이와 관련된 예로 나치 독일이 있다.

3."그래도 전 정품도 좀 사요." 

그래도 복돌이 중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케이스. 그러나 이것도 정품이 아니면 멀티 플레이 등 일부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역시나 핑계에 불과한 셈. 이런 경우는 사실 크랙 서버에서 하다가 막혀버려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게임을 다운받아 플레이해 보고 좋으면 정품을 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용도라면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체험판이나 트레일러, 혹은 게임 웹진 등의 리뷰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즉 이 역시 복돌이를 정당화하진 못한다. 통조림도 까먹어보고 사도 되는거였구나, 나는 몰랐지

4."쓰레기 같은 게임이니까 사지 않아도 된다" 

정말 그 게임이 쓰레기 게임이라면 거들떠보지도 않아야 한다. 다만 이건 해당 게임에 대해 모르는 상태로 있다가 기회잡고 복돌로 해보고나서 한 주장이 대부분이다. 처음부터 쓰레기 같은 게임이라는걸 알면 애초에 복돌로 다운조차 할 이유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치타맨 같은 초 저질 게임이라도 당신이 즐겁게 즐긴 시점에서 그 게임은 이미 쓰레기가 아니다. 취향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말만 쿠소게라고 하고 실제로는 재미있게 즐기는 사람들도 많다. 어차피 시장 자체의 기능에 의해 내려갈 타이틀은 내려가므로 당신이 불법 복제로 피해를 입힐 이유도 없다.

게임 회사에서 쓰레기 같은 게임만 정발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기도 하는데 원래 모든 창작물은 사용자의 호불호에 따라 평가가 갈린다. 게다가 복돌이 짓은 명작 게임과 쓰레기 게임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양질의 게임의 정발조차도 막아버린다.

5."우리가 그 게임들을 이용해주고 리뷰를 쓰는 게 홍보효과가 되잖아요." 

일명 파워블로거지와 같은 주장이다.이들은 자신들이 블로그에 게임 이야기를 남기거나 리뷰를 쓰는 일이 해당 게임의 인지도를 높여주므로, 자신들의 행위는 결과적으로 마케팅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스로가 '게임값' 그 이상의 무언가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내가 게임을 '이용하는' 게 아니고 '이용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논리. 참고로 진짜 게임 리뷰 사이트의 리뷰어들은 리뷰어 전용 게임을 게임사에서 허락만 해주면 공급 받을 수 있다. 즉 진짜 리뷰어가 아닌 이들이 이런 주장을 하는 셈이니 리뷰 해준다는 말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수준있는 리뷰를 할 정도였으면 이미 게임사에서 리뷰용 카피를 보내줬겠지


복돌이의 대안 및 대처법 -비난보다는 계몽이 필요하다 -

간혹, "나는 떳떳하게 정품 쓰니까 복돌이들한테 어떤 욕을 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불법 복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부당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법 복제물 사용자를 인간 쓰레기로 매도하는 짓은 삼가자. 아무리 복돌이들이 불법을 저지른다 하더라도 비평과 인신공격은 다르다. 사람은 설득이 아닌 비난으로 가득찬 말을 들으면 방어기제가 생겨 오히려 자신의 행위에 정당함을 부여하고, 어떻게든 그것을 지키려고 한다. 위에서 쓰여진 합리화 사례도 그와 같은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다. 차리리 불법복제 부추기는 웹하드 업체들을 신고하는 것이 낫다. 

비난만 하는 것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으므로, 욕보다는 왜 정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불법복제의 실체를 파헤침으로써 그것이 왜 옳지 않은지 복제사용자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엔하위키 미러 "복돌이" 항목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