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골드레기가 쓰는 이번 30인의 밸런스패치 분석
게시물ID : cyphers_13624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히카르도쨔응
추천 : 4
조회수 : 713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6/09/07 21:08:54
※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로 메타에 크게 영향을 줄만한 패치는 없었습니다. 대부분 구색을 맞춘 정도에 끝났고 간간이 이해하기 힘든 패치가 섞여있습니다.

※ 공통적인 흐름은 저번 30인의 밸런스패치에 이어 메즈기에 붙은 도박성을 없애는 것입니다. 저번 패치에선 애매하게 높은 확률을 100프로로 맞추는 것에 주력했다면 이번 패치에선 애매하게 낮은 확률을 0프로로 맞추는 것에 주력한 느낌입니다.


1. 로라스 - 신경써준건 고맙지만 큰 도움은 안될거 같아...

- 나선창 1,2,3타 데미지 조정 : 1타가 가장 세고 3타가 가장 약하도록 바꿨는데 총데미지는 조금 상향됐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수정!)
- 용성락 쿨타임 감소 : 기본쿨타임 15초 감소시켜줬는데 좋긴하지만 용성락이 언제 쿨타임때메 안쓰는 스킬이었나요(...). 역시 큰 영향은 없을듯.

2. 휴톤 - 공톤 저격패치

- 서든어퍼 기절 삭제/사정거리&쿨타임 옵션 추가 : 꽤 큰 하향입니다. 어퍼기절-핵펀치에 치명타를 입었기 때문에 휴톤은 더이상 공톤으로 운용하긴 어려워졌습니다.(확정으로 핵펀치를 넣을 방법이 사라졌기 때문에) 물론 방톤도 이전보다 좀 어려워지긴 하겠죠. 그래도 어퍼에 강경직이 붙어서 잡기연계는 되니까... 유니크 옵션 변경으로 소소하게 어퍼의 사거리가 길어졌습니다.

3. 드렉슬러 - 문제점이 뭔진 아는거 같은데...

- 평타 공성력 상향 : 방향으로 보면 맞는 패치입니다. 드렉슬러가 라인전 원딜로써의 메리트가 떨어져서 기용이 안된다는 점을 이해한 모양입니다. 하지만 수치가 애매합니다.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도일 - 진작 했어야 할 하향

- 체력추가 패시브 삭제 : 그놈의 포지션버프때문에 복리로 계산이 들어가서 문제가 됐던 부분입니다. 당연한 패치이며 그래도 도일은 여전히 딴딴하고 특유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5. 토마스 - 이번 패치의 주인공이지만 여전히 서포터의 고질병은 못고쳤다

- 아이스버그 다운상태 적에게 100프로 빙결 : 엄청난 패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다운상태의 적을 확정빙결시킬수 있게 되어 연계력이 대단해지겠죠. 다만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닌게 기존에 있던 스탠딩 빙결 30프로는 삭제되는 거라서... 또한 서포터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여전합니다. 서포터가 적을 홀딩할 동안 근딜은 그냥 적을 죽여버립니다. 린처럼 탱킹스킬 하나만 쥐어준다면 방캐로 쓸만하겠네요.

6. 시바포 - 은신링 필수

- 절개 기본 기절 삭제, 은신에 백어택 절개 기절 성능 추가, 절개 공격속도 옵션 추가 : 절개 기절이 삭제되고 은신 후 백어택 절개의 기절이 확정되었습니다. 상향이라고 볼 수 있고 잘하는 시바는 좀 더 무서워지겠지만 큰 영향을 줄 패치는 아닙니다.

7. 앨리셔 - 방리셔를 중점으로 한 패치

- 엔젤 프레스 되돌아가는 거리 증가 : 이 패치로 엔프 후상황이 좀 더 안정적으로 변하고, 번지 및 난간타기는 더 쉬워지고, 급박한 한타시 제자리 엔프를 회피기로 쓸 여지도 생기게 됐습니다.
- 심판의 빛 눈뽕시간 증가 : 미니맵이 보이는 이상 4초나 6초나 큰 차이가 있진 않습니다.

8. 클레어 - 팔방미인에 더 가까워지다

- 엔젤 프레스 되돌아가는 거리 증가 : 앨리셔랑 똑같습니다.
- 프리즘 공성공격력 증가 : 드렉슬러랑 똑같은 의도로 이루어진 상향입니다. 다만 드렉슬러보다 좋은 점이, 드렉슬러는 라인전>>>나머지 성능이었다가 라인전이 타 원딜에 밀려서 잘 안쓰인 거였지만 클레어는 딜량도 괜찮고 생존력도 좋은데 라인전 원딜치고는 라인전이 구렸을 뿐이라는 겁니다. 더욱 팔방미인에 가까워졌습니다.

9. 이글 - 이글유저도 사람이야 사람!!!

- 뱀그림자 끌고오는 인원제한 삭제 및 오브젝트 타격가능화 : ...이럴거면 디코이 왜 안해준거야?

10. 마를렌 - 은근 꿀같은 상향

- 머큐리 글로브 체력 상향 : 수치가 크진 않지만 마를렌 유저들에게 가장 필요한 상향 중 하나입니다. 마를렌이 딱히 상향이 시급한 상황은 아닌데 소소하지만 꿀같은 상향 받아가네요.

11. 윌라드 - 30명 채우려는 개수작

- 이동속도 5 증가 : 네... 다음으로 넘어가죠.

12. 레이튼 - 궁키면 파괴왕 궁안키면 수리공 아조시

- 썬더클랩 기본 기절 삭제 및 일렉버스트에 썬더클랩 기절옵션 추가, 썬더클랩 공격속도 옵션 추가 : 시바와 같은 방향의 패치인데, 일렉버스트는 아무래도 은신과 달리 궁극기다보니 상향인 하향인지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그래도 공레이튼에겐 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방레이튼은 좀 애매합니다.

13. 미쉘 - 네오플의 딸

- 더스트 토네이도 기본 스킬캔슬확률 100프로로 증가, 캔슬경직 감소 : ??? 아니 미쉘은 왜 또 상향일까요...? 액토를 히카와 함께 양분해서 쌈싸먹은 주범인데 히카만 하향당하고 말이죠. 아무래도 네오플 직원의 최애캐가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캔슬경직 감소된건 아무 영향 없을겁니다. 사실 캔슬경직을 없애도 큰 문제 없을 판국입니다.

14. 빅터 - 머릿수 채우기 2222

- 근거리 회피 증가 : 응 물몸
- 오브젝트 타격 가능하게 변경 : 음... 무슨 뜻일까요?

15. 카를로스 - 백라젯킥싸클 가능할것인가

- 제트킥 착지후딜 감소 : 히카르도와 함께 근딜 투탑인데 왜 상향인지 잘... 이 패치로 백라젯킥싸클이 확정이 될지 궁금합니다. 저번 후딜증가 패치로 다시 막혔다고 알고 있거든요.

16. 트릭시 - 방릭시 권장

- 시니컬 왈츠 1,2,3타 계수 조절 : 총뎀은 같아서 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 방어력 증가 : 액토에서의 방릭시 활약이 인상깊었나봅니다. 방릭시하시는 분들은 소소하게 기뻐하실 패치입니다.

17. 까미유 - 궁키기 전까지 살아남으라는 뜻

- 방어력 증가 : 역시 크게 상향이 시급한 캐릭터는 아니었는데 상향됐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나름 만렙전에서 스킬 한개라도 더 버티겠거니... 해야죠.

18. 피터 - 애미야 상향이 짜구나ㅠ

- 원더홀 선딜레이 감소 : 아래의 평타 후딜 패치와 묶어 방향 자체는 맞는 패치입니다. 피터 유저들은 평타와 원더홀을 가장 문제로 삼거든요. 근데 수치가... 수치가 짜요ㅠㅠ 큰 의미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 평타 2타 선딜레이 감소 : 0.08초ㅋㅋㅋㅋㅋㅋㅋㅋ

19. 레베카 - 이번 패치의 가장 큰 변화점
- 테라듀러쉬 기절 확정, 더킹 연계시 기절효과 삭제 : 기절 백프로가 됐습니다! 축하합니다! 하지만 보통 레베카 유저들이 더킹에 연계해서 테라듀를 쓴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하향일수도 있습니다. 쌩 테라듀 맞추는게 워낙 어렵거든요.
- 더킹 사용중 피격시 쿨타임 감소효과 추가 : 더 짜증나겠네요...
- 레베카아머 삭제되고 방어력, 체력 증가 : 레베카만의 아머가 사라져 이제 카인자네트에겐 극유리하고 타라샬럿에겐 업진살처럼 녹아내리는 광경은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아이언 크래쉬 사정거리 옵션 추가 : 깨알같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옵션 자체는 상당히 좋네요.

20. 브루스 - 곧 디코이될건데 왜 또...

- 하울링 기절 확정, 하울링 공격속도 옵션 추가 : 곧 디코이될 할아버지니 뭐라 하기가... 상향 축하해요...

21. 미아 - 상향을 받는게 신기

- 가시의 속박 범위 증가 : 큰 수치는 아니지만 이번 시즌 가장 핫한 원딜 중 하나인 미아가 상향된다는 사실 자체가 놀랍습니다.
- 임기응변 쿨타임 감소 : 수치는 꽤 큰데... 미아가 두 번 구를 각이 나올까요? 큰 영향을 미치진 않겠지만 미아유저들은 나름 좀 더 편해지는 정도겠네요.

22. 하랑 - 기대되는 관짝탈출 유망주

- 괴력난신 범위 증가 : 극한 다이어트로 하랑을 관짝에 처박은 장본인 호랑이가 다시 살쪘습니다. 저번에 하향한 것에 비해 좀 적게 롤백시킨거 같지만(이건 다시 확인해봐야할듯...) 하랑에게 중요한 문제였던 만큼 예전 명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 제압부 지속시간 증가 : 나름 괜찮은 패치네요. 호랑이가 어느정도 회복된다면 이 패치와 시너지를 일으켜서 하랑이 관짝에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23. 제이 - 고통받는 근딜에겐 아직 부족하다

- 니들소배트 기절 삭제 및 경직 추가 : 소소하게 뽀록기절로 핵펀치를 캔슬시키던 맛이 사라졌습니다. 경직을 좀 더 추가한게 차라리 범용성을 보면 더 나을지도...
- 탑스핀 공격범위 옵션 추가 : 나름 쓸만한 상향입니다만 원래 판정이 그닥 큰 편이 아니라서...
- 타임투다이 선딜레이 감소 : 다 좋습니다. 다 좋은데... 수치가 문제입니다. 근딜이면서 원딜보다도 딜이 안나오는 제이의 문제점을 해소할만한 수치가 아닙니다.

24. 벨져 - 체감이 될듯말듯

- 평타 3타 선딜레이 감소 : 안그래도 괴악한 벨져의 평타가 더 좋아지겠네요. 수치가 그렇게 크진 않아서 딱히 체감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섬광궤적 공격범위 증가 : 역시 괜찮은 방향이지만 수치가 체감될지는 미지수.
- 귀안도 쿨타임 감소 : 애매한 성능에 쿨만 드럽게 길던 귀안도의 쿨이 감소되었습니다. 그래도 한타에 두 번 쓰는건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전체적으로 크게 바뀌는 부분은 없는듯.

25. 리첼 - 해주는건 고맙지만...

- 마이크온 좌측으로 이동하는 속도 대폭증가 : 해주는건 고맙긴 한데 이게 리첼의 성능에 영향을 끼칠지 생각하면 글쎄 아니올시다... 편의성 개선이라고 보는게 나을듯.

26. 리사 - 엥?! 리사 그거 완전 개념원딜 아니냐?

- 단절의 멜로디 기절 확정, 회복범위 증가 옵션 추가 : 단절 100프로는 예건됐던 거고... 그냥 범위도 아니고 쪼잔하게 회복범위만 올려줬습니다. 안타깝네요...

27. 릭 - 릭통기한을 늘려보려는 시도였으나...

- 코스믹터널 데미지 증가 : 고뎀이 낮아지고 퍼뎀이 올라갔는데 후반전에 딜이 좀 더 잘 나오라는 의도입니다. 문제는 코스믹터널이 채널링에 사정거리도 짧아서 딜링용으로 쓰기 참 애매하다는 것이죠.
- 디멘션 점프 다운공격력 증가 : 그래봤자 자살 점프로 악명이 높아서 링을 안끼는데... 의미 없습니다.
- 이동속도 증가 : 감사합니다.

28. 제키엘 - 스페기 수술로 부활시도?

- 참회의 기도 후딜레이 감소, 쿨타임 감소 : 쓰레기 sp 중 하나라는 참회의 기도에 대수술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사도강림 하향의 빈자리를 메꾸기는 힘들겠죠?

29. 캐럴 - 버그픽스에 가까운 상향

- 눈보라 밀어내는 힘 감소, 경직 증가 : 멀리 있는 적이 밀쳐져 오히려 방생되거나 경직이 적어 걸어서 도망가는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사실상 버그픽스에 가까운 정도?

30. 라이샌더 - 이걸 이제야 해주네ㅠㅠ

- 커튼콜 회피 이동방향 조절기능 추가 : 출시때부터 꾸준히 욕먹었던 부분을 이제 고치네요... 커튼콜 선딜감소라든지 이전의 상향과 맞물려 커튼콜의 회피성능은 몰라보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잡기 힘들어지겠네요. 부들...


아이고 다썼다!

더 쓰고 싶은 말이 있었는데 쓰다가 힘들어서 까먹었습니다.

강의듣다가 집으로 오는 길에 작성한 거라서 이상한 부분 있을 수 있습니다.

태클 달게 받아용!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