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 go 문제로 시끌시끌해진 이때 많은 사람들은 의문점을 많이가지십니다.
결론은 왜 능력치를 공개해서 보여주지않느냐 이건데
포켓몬 게임을 해본사람이라면 원래부터 이런게임이라서 납득이 가지만 포켓몬고를 기반으로 포켓몬을 접한사람은 이해를 아예 하지못하실겁니다.
그래서 개체값 계산기 하는 프로그램도 쓰고 그러시고 왜 게임내에서 이런기능을 안만드냐 라는 사람이 많으실겁니다.
한마디로 간단히 말하자면 애초부터 포켓몬게임에 기본적인 기획의도입니다. 귀찮고 몰라서 안한게 아니라 일부로 숨긴거죠.(물론 하드트레이너는
능력치를 다 꿰고 계산하지만..)
인터뷰내용에서 의도가 바로 드러납니다.
와이어드: 하드코어 플레이어들은 포켓몬의 숨겨진 능력치인 노력값와 개체값을 알고 있습니다. 왜 플레이어가 그것들을 보게 하지 않고 숨겨 두는 것입니까?
오모리: 각 포켓몬은 어떤 값이 있지만 저는 그 데이터를 매개 변수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애완동물을 가지고 있고 다른 누군가가 그와 같은 품종의 개를 가지고 있을 때, 다른 개라고 여기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 식으로 플레이 하면 내 포켓몬이 당신의 포켓몬과 달라 보일 것입니다. 그들이 같은 종이더라도요.
그런 비교는 그저 데이터시트를 보며 개들의 데이터를 결정하고 그 데이터에 기반하여 어떤 개를 원하는지 결정하는 일일 것입니다. 영혼 없는 짓이에요.
이런 의도입니다. 미세하지만 그 차이가 대하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진다는거죠
게임자체도 개체값영향이 그닥없으니까 편안하게 즐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개체값보다 졸업 스킬띄우는것 조차 버거워서 자세한
능력치까진 신경쓸 겨를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