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밀아 유저 크립군입니다.
저도 일밀아 시작한지 어느새 1년 4개월정도 되어가네요. 1주년 기념 때 시작했으니까요.
원래 한밀아를 해서 기본 시스템은 알고 있었지만, 당시 일밀아는 기사단 시스템 적용중이었고, 적응하는 데 시간도 꽤 걸렸죠. 지금보다 유저도 많았습니다만, 지금은 일본유저가 조금 줄어들고 그 자리를 중국 유저와 우리나라 유저들이 채우고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밀아를 위한 팁을 써보죠. 물론 기존 한밀아에서 넘어온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아예 밀아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기본 밀아 팁 먼저 읽어보시고, 그 다음 읽으셔야 이해가 되실거예요.
귀찮은 분은 마지막 요약부분만 읽으셔도 될겁니다.
1. 레벨과 스토리
일단, 한밀아는 현재 레벨제한이 얼마인지 모르겠으나, 일밀아는 만렙이 350입니다.
50레벨이던가..? 그후부터는 레벨업당 2의 스탯 증가치를 주고 있고요. 당연하지만 레벨업과 동시에 AP/BC는 풀로 채워집니다.
제가 지금 277레벨이고, 스탯증가를 꾸준히 받기 때문에 현재 스탯은 AP 180에 BC 557입니다.
그런데 이 스탯 가지고도 좀 빡빡합니다! 뎀딜 풀덱을 짜면 대략 500코스트 전후로 나오거든요.
레벨업을 하는데 필요한 경험치에 대해서 좀 언급하자면, 70이후 250까지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일정합니다. 22,050정도이지요.
251이 되는 순간부터 경험치 요구량이 수직상승해서, 지금 제가 1업 하는데 약 11만의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200은 되어야 기본적인 스펙을 맞춘다. 라고 합니다.
스토리에 있어서, 한밀아에서는 액토즈가 병크를 터뜨렸지요. 2부 인트로를 서브스토리로 풀어버린겁니다.
그래서 이후 스토리를 내기도 쉽지 않은 상황.. 일밀아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단 최근 업데이트로 스토리 3부가 나왔고요. 루키우스가 다시 나오며 페람과 함께 스토리를 이끌어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레벨 올려서 직접 보시면 좋겠네요. 스포일러는 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3부 나올 당시 이미 275를 찍어버렸고, 몇 레벨 제한인지를 알지 못해서... 스토리 2부 마감이 120레벨정도였던거로 기억합니다.
스토리 전투 진행 시 BC채워주는건 같습니다. 한도가 훨씬 더 크게 확장되어있다...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2. 기본적인 시스템
사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기사단이 존재했고, 강적전과 병행하는 과도기를 거쳐, 현재는 기사단이 삭제되고 원래의 강적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밀아와 다른점이라면, 우선 길드가 없습니다. 이전에 기사단이 있을 때에는 파티가 기사단과 비슷한 역할을 했습니다만. 지금은 그냥 개인입니다.
대신, 친구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한밀아도 마찬가지지만요. 다국적이다보니 말도 잘 안 통하고 하지만, 결국 맞는 사람끼리 뭉치게 되어있달까요... 그런 생각이 드네요.
둘째로, 레이드 강적이 출현합니다. 친구들과 힘을 합쳐 잡아야 하는 레이드 강적은 기본적으로 체력이 수천만, 내지는 수억에 달합니다. 공격력도 강하죠. 금번 시즌 이전까지는 레이드 강적에 대해서 친구가 발견한 레이드강적은 최초 1회에 한해 BC 0으로 토벌해줄 수 있었는데, 금번시즌은 그런게 없습니다. 그래서 다들 설렁설렁 하고 있지요. 카드가 잘 나오는게 아니라서요... 아무튼, 레이드를 통해 얻는 카드들은 보통 굉장히 쓸만합니다. 이 외에도 초각성을 내놓기도 하는데, 지금은 레이드가 더 일상화 되어있습니다. 초각성의 대표적인 카드는 묘쟁형 이계의여왕x악의제왕 냥덤, 레이드는 다이나곤 엘, 신탁형 멀린, 금번 시즌의 키카드인 해황형 아서 - 마법의 파 - 등이 있습니다. 전부 덱 전체, 또는 일부 카드의 공격력을 증폭시켜주는 카드죠. 얻으면 매우 쓸만합니다. (잡기가 어려우니 보상을 좋게 해줘야 참가를 하겠죠...)
셋째, 진화와 전생 시스템이 있습니다. 진화는 카드가 가진 스킬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스탯과 등급이 상승하는 개념입니다. 노멀 1등급 카드도 재료를 투자하여 밀리언레어까지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스킬이 아직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큰 반향이 없습니다만, 스킬의 재편도 이후 업데이트 예정이므로 더 기대해볼만 한 컨텐츠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생은 상위등급의 다른 카드로 교환해주는 개념인데, 실질적으로 진화가 생긴 이후로는 그다지 효용이 없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생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밀리언레어 등급의 카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진화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글도 몇 개 작성했습니다. 남캐카드 중 레어플러스의 무란티 라거나, 레어등급의 지원형 아스 같은 카드는 진화하면 매우 쓸만해집니다. CP가 워낙 뛰어나서 저렙 요정을 잡아줄 때 이만한 카드들이 없지요. 무란티는 레이드덱에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요약하면, 한밀아와는 길드가 없으며 개인 친구제로 가는데, 강적은 한밀아의 그것보다 강하다. 입니다. 카드 수준이 상당히 인플레 되어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지요. 그럼 다음은 카드에 대해 좀 더 깊숙히 들어가볼까요?
3. 카드에 대해
앞에서 진화와 전생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제 일밀아에서는 등급이 약간 낮다 하더라도 효율성을 감안해서 덱을 새로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이름의 카드라 하더라도 등급에 따라 스탯에 차이가 나고, 효용도가 달라집니다. 최근 카드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어느정도 이전에 출시한 카드들에 대해서는 리스펙이 이미 이루어졌고요.
덱을 꾸릴때 보통 ATK순, HP순으로 깔지만, 일밀아는 이 부분이 다양하게 구비되어있습니다. 최근 업뎃을 통해 코스파(CP, 코스트 대비 공체합의 효율)순, 특효 코스파(배수를 포함한 효율)순, 특효 ATK순(배수를 포함한 공격력 순), HP + ATK순(공체합) 정렬 등이 존재하고요. 합성을 위해 최하단에는 합성에 유리한 순 정렬이 존재합니다. 유저가 이용하기 편하도록 배려한 부분이지요.
기본적으로 요정(강적), 각성, 초각성, 레이드가 존재하므로 이에 따라 덱을 다양하게 꾸려야 합니다. 그래서 일밀아는 추천덱 이외에도 10개의 덱을 꾸릴 수 있도록 만들어놨습니다. 추천덱은 공체합이 맥시멈이 될 뿐, 콤보나 여타 스킬호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레이드용 덱을 따로 꾸려야 하지요. 게다가 최근 나온 루키우스같은 경우 루키우스가 리더일 경우에 스킬이 발동하는 조건이 붙어있습니다. 이런 것도 감안하면, 덱은 더 다양하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저한테 루키우스 같은 먼치킨 카드는 없죠...ㅜ.ㅡ
제가 쓰는 덱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일반 숟가락, 레이드용 숟가락, 일요 저렙(코스트 회복용), 일요 중렙(저코 효율), 일요 고렙 및 각성 저렙(중저코 회복효율), 레이드 한줄(데미지뻥 및 조건부 회복), 두줄, 세줄, 풀덱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시즌마다 조금씩 변경은 줍니다만,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덱을 9개 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밀아는 카드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래봐야 울궈먹기도 많긴 하지만, 용도에 따라서도 그렇고, 콜라보를 진행하며 나온 카드들도 많습니다. 게다가 밀레 중에서는 일명 행성파괴급 카드들도 존재하며, 다양하게 조합하여 콤보를 노리거나 추가적인 공격력 증가를 통해 강적을 토벌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중점적으로 보면 한밀아에는 없는 [덱의 다른 카드 공격력 증가], [상대방의 남은 HP의 10% 차감], [일정 턴동안 상대의 공격력 저하 또는 무효], [조건부 듀얼스킬], [덱 전체 HP의 x% 회복] 등이 있지요. 조건부 힐카도 굉장히 많습니다. 추천 카드에 대한 내용은 추후 다른 글로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4. 기타사항
일밀아는 최소 1주 단위로 시즌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짧은 시즌기간은 6일이었습니다. (25일간 앞시즌 진행하다 남은 6일 하고, 새로운 한달에 맞춰 새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었지요.) 길 때에는 한달이 넘은 적도 있습니다.
강적은 R+ 이상등급이 등장하며, 거의 대다수의 강적은 SR 또는 SR+ 등급입니다. 강적의 등급에 따라 드랍하는 카드의 종류도 달라집니다.
R+등급은 N+등급~R+등급 카드를 드랍하고, SR등급은 R ~ SR등급, SR+등급은 SR등급과 비슷하나 확률이 높고, 자기자신카드만 SR+로 드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R등급 강적은 R+ ~ SR+를 드랍하며, 자기자신을 드랍하면 MR도 드랍하는 게 됩니다. 다른 MR은 드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밀아에서는 풀돌하기 쉬운 비스크라브렛 2성...일밀아에서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얻으시려면 인연포로 얻으셔야 합니다..)
보통 시즌 내용은 강적을 일정레벨 토벌하면 주는 토벌보상, 수집품을 모아서 다른 무언가를 진행해 추가포인트를 얻어 진행하는 랭킹진행 및 수행보상, 또는 수집품의 갯수로 순위를 다투는 랭킹진행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즌같은 경우 오징어가 주는 오징어 꼬치 갯수로 랭킹을 진행하며, 오징어 자체를 모으면 주는 확정보상으로 시즌카드를 뿌립니다.
토벌보상/수행보상/확정보상 등으로 반녹차/반홍차/녹차/홍차/가챠티켓/인자 등을 주고, 랭킹 보상으로는 보통 시즌카드/홍차/치아리 인자 등을 뿌립니다. 이번시즌에는 특이하게 프리치를 주네요. 아, 프리치는 쁘띠 리미트 브레이크 치아리의 줄임말로 SR+ 이하 등급 카드의 한계돌파 횟수를 1회 줄여주는 카드입니다. 정식 리미치는 MR등급도 한계돌파를 시킬 수 있지만, 쁘띠라서 능력이 약간 부족하고, 그래서 모습도 아기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일밀아에만 있는 것, 반녹차와 반홍차입니다. 반녹차와 반홍차는 출석보상, 비경 돌파보상 등으로 많이 주는 편이고, 하루에 사용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현재는 10개씩이고요. 말 그대로 최대 AP/BC의 절반을 채워주는 포션입니다. 효용도가 굉장히 높으므로 일단 모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를 얼마나 적절히 사용하는 가도 시즌을 풀어가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밀아는 녹차/홍차를 모으기가 힘드므로 아껴두는 것도 스킬입니다.
그 외 티켓과 인자도 중요한데요. 인자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요일에는 달, 화요일에 불, 수요일에 물, 목요일에 나무, 금요일에 금, 주말에는 생명의 인자를 비경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일비경을 완주하면 토/일/월에는 별의 인자, 화/금에는 빛의 인자, 수/목에는 폭풍의 인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요일비경 완주 인자들은 SR등급 이상 진화할때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로 평소에는 얻을 수 없는 하늘의 인자가 존재하는데, 이는 랭킹보상/출석보상/레이드 공격보상/수행보상/확정보상/토벌보상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비경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고, MR등급 진화에 반드시 필요한 인자입니다.
기타 인자로 치아리 인자가 있는데, 치아리 인자는 1만개를 모으면 리미치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 치아리샵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가챠티켓을 통해 좋은 밀레 1장만 얻었다 하더라도 치아리 인자를 모아서 리미치와 교환하여 풀돌시킬 수 있습니다. 한밀아와 달리, 일밀아는 가챠티켓의 확률을 공개하고 있고, 실제로 카드를 양호하게 주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R+ 32%, SR 45%, SR+ 17%, MR 6%입니다.
보통 행성파괴급 카드라거나 콜라보를 진행하여 얻을 수 있는 카드는 과금 전용입니다. 그리고 시즌에 따라 포인트가챠를 병행하는데, 비경을 완주하거나 가챠티켓을 소비하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초회 한정으로는 한번씩 뽑게 해주는데, 이 때 운이 좋으면 쓸만한 시즌 밀레를 뽑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챠티켓도 일단 모아두셨다가, 이번 시즌 카드가 좋다!! 싶을 때 전략적으로 소비하시는게 좋습니다.
홀로필중 가챠티켓은 일반 가챠티켓과는 달리 나오는 카드가 한정되어있고, 뽑으면 100% 홀로그램 카드를 얻습니다. 진화가 생기면서 더욱 유용하게 쓰이는 컨텐츠죠. 가끔 확정보상이나 랭킹보상으로 지급합니다.
번외적으로, 지급이 일정하지 않은 것 중 홀로리가 존재합니다. 노멀 카드를 홀로그램화 시켜주는 카드로,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최초 생길 당시 기념으로 전 유저에게 한장씩 뿌렸습니다. 전 이걸 신도형 모드레드에 사용했고요.
한밀아의 합요일이 금요일, 요정데이가 월요일, 주말이 2배수였다면, 일밀아의 합요일은 월요일, 요정데이는 목요일, 주말은 아무런 혜택이 없습니다. 수요일은 그나마 확률이 같고, 목요일에 보통 반녹차를 10개 전부 소모하며 달리는 추세지요. 반홍차는 가급적 아껴두는 편입니다. 홍차도 마찬가지고요.
좋아요를 이용한 BC회복은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지금은 암묵적 필수사항입니다. 자세히 적자면, 내가 발견한 몹에 대해서 원킬을 못하고, 친구가 한방이라도 지원해주면 좋아요를 보낼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나를 포함하여 전투에 참가한 전원의 BC를 10 회복시켜줍니다.
5. 맺으며
결론적으로, 위에 나열되어있는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만렙은 350. 스토리는 3부까지 나와있습니다. 250레벨 부터는 요구경험치가 증폭되며, 200은 넘어야 시즌을 느긋하게 즐길만한 스펙이 됩니다.
- 기본적으로 강적시스템, 초각성/레이드가 존재합니다. 레이드 시즌 때문에 친구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 진화/전생 시스템이 있습니다. 진화를 통해 등급과 스펙을 업그레이드 하며, 효용도가 낮은 카드는 전생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강적은 한밀아보다 강한 편입니다. 인플레도 한밀아보다 심하며 콤보와 스킬조합에 따라 다양하게 게임을 끌어갈 수 있습니다.
- 덱 편집은 10개까지 가능하며, 창고는 3개가 400장씩입니다. 카드 소지 한도도 350장으로 스택이 많은 편입니다.
- 카드 정렬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CP순, 특효CP순, 공체합순, 특효어택순 등 덱편집뿐만 아니라 합성에 편한순이 있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 기본적으로 1주 단위 시즌 진행, 그러나 시즌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강적은 SR등급, 실제로는 R+ ~ MR까지 스펙트럼에서 등장합니다. 강적의 등급에 따라 획득 카드도 달라집니다.
- 시즌을 통해 얻는 보상은 토벌보상/확정보상/랭킹보상/수집보상 등이 존재합니다.
- 보상의 획득품으로는 시즌카드, 각종 인자, 가챠티켓, 녹/홍차, 반녹/홍차 등을 줍니다. 치아리인자와 하늘의 인자, 녹홍차 등이 주목할만하죠.
- 치아리 인자는 치아리샵에서 리미치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 가챠는 확률을 공개하고 있으며, 가챠를 이용하여 좋은 카드를 얻을 확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전략적 사용이 필요합니다.
- 합요일은 월요일, 요정데이는 목요일이며, 주말은 특별한 이벤트가 없습니다. 요일비경을 통해 진화에 필요한 인자를 획득합니다.
- 친구와 함께 토벌하면 BC회복이라는 특전이 주어집니다. 발견자가 토벌결과에 들어가서 '모두에게 좋아요'를 눌러주면 됩니다.
사실 이보다 더 자세한 내용의 소개가 필요하지만, 한밀아를 하다 오신 분이라는 가정 하에 바뀐 사항만 적어드린겁니다.
인터페이스에 바로 노출된 강적아이콘 등은 특별히 소개할 필요가 없었다고도 여기고 있고요. 공지사항의 체크 역시 항상 하셔야 합니다.
다음에는 무과금인 제 기준에서 애용하는 카드들을 조금 소개하겠습니다만, 언제 작성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전에 진화합성을 통해 소개한 카드도 존재하므로 미리 참고하셔도 좋고요.
점심 맛나게 드세요. 이만 총총. _(__)_